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eta:About and the translation is 92%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미디어 메타-위키

"참여하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협력을 위한 위키위키미디어 메타 위키(짧게 줄여서 메타라고도 합니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목적

메타는 다른 사용자에게 연관된 세 가지의 별도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1. 오픈 콘텐츠 라이선스와 같은 특히 프로젝트 전반에 관련된 정책 토론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토론과 공식화. 이에 관한 논의는 위키미디어 포럼에서 중점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2009년에 주로 개최된 일부 고차원적인 논의는 전략 위키로 분리되었습니다.
  2. 다국어(교차 위키) 및 국제 조정을 위한 장소로 영어 이외의 언어로의 토론을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일반적인 위키미디어 운동에 관한 곳입니다. 여기에는 요청(범위키미디어 또는 기타 위키에 대한), 번역뉴스, 위키미디어 재단가맹단체와 관련된 실제 활동 및 사실에 대한 설명, 문서 및 토론이 포함됩니다. 보고서행사, 홍보보조금 항목도 참조하세요.
  1.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개인 에세이를 위한 포럼(에세이들은 중립적 시각에서 종종 벗어나기 때문에, TIPAESA 또는 그 서브셋인 IPA과 같은 형태를 사용하는 다양한 시각으로부터 중립적인 쟁점 페이지에 요약되어야 한다.)

분류는 메타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메타가 아닌 것

  1. 다른 위키백과의 수정 불가능한 문서를 옮기는 곳
  2.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설명하는 곳. 소프트웨어는 MediaWiki.org에 자체 위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및 페이지는 이전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모임

메타에 커뮤니티가 있는지는 자주 논의가 되어 왔습니다. 확실한 것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커뮤니티와는 별도로 자체 커뮤니티가 없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말했듯이 «메타 프로젝트-자체의 콘텐츠 프로젝트를 위한 것이 아닌 기존의 위키미디어 위키"를 위한" 그리고 "에 관한"-자신의 작은 섬 커뮤니티가 아닌 커뮤니티의 커뮤니티»입니다.[1]

이는 또한 Meta에서 다양한 참가자 및 담당자와 함께 많은 토론, 프로세스 및 기타 활동이 발생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또한 메타에서 다양한 참가자 및 담당자 (있을 경우) 예를 들어, 일부 위키미디어위원회, 사무장, 보조금의 WMF 직원과 함께 많은 토론, 절차 및 기타 활동이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그들 중 누구도 그리고 그들 모두는 메타입니다. 메타는 "참가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공간이자 도구이며, 배우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들에 대한 더 적은 힘입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메타에만 해당하는 공동체가 "있습니다". 이는 일부 또는 여러 활동 (특히 "정원사")에서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느슨한 그룹으로, 위의 목적에 부합하는 메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것을 보장하기 위해 개입하세요.[2]

"메타위키인"(Metawikian)은 특정 "메타 공동체"의 구성원을 나타내기 위해 때때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즉, 메타에서 더 자주 활동하는 메타 단골 공동체, 예를 들어 콘텐츠 페이지에 대한 기여자 또는 다른 사람의 촉진자로서 토론 및 절차.

기원

실제 컨텐츠(백과사전 문서)와는 상반되는 모든 메타-콘텐츠(위키백과 웹사이트와 그 사용자들에 관한 컨텐츠)를 이동함으로써 위키백과를 더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2001년 11월에 처음으로, 새로운 위키 사이트인 "메타-위키백과"가 만들어졌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수와 번역이 증가함에 따라서, 메타가 다루는 영역도 그렇게 되었습니다. 이런 역사가 있기 때문에 상당수의 오랜 문서들이 아직도 위키백과에 적합한 형태로 쓰여진채로 있지만, 아마 이제는 상당수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메타-위키백과가 가지고 있던, 영어판 위키백과에 촛점이 맞추어졌으나, 그것이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됨에 따라서, 모든 위키미디어 언어 커뮤니티에 의해 사용되는 하나의 다국어 토론 포럼이 되었습니다.

현재, 메타에는 142,311개의 문서가 있습니다.

메타 정책

같이 보기

주석

  1. 2011년 9월 29일 Pathoschild에서 발췌.
  2. 2006년 3월 29일 Anthere에서 발췌; 일반 원칙은 미트볼:공동체 구성원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