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VID-19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코로나19 범유행은 2019년 12월에 처음 보고되고 2020년 3월 11일에 세계보건기구에서 범유행으로 선포한 현재 진행중인 범유행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 조직된 그룹들은 2020년 초부터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범유행의 확산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범유행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대응을 공개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이 페이지를 만들었고,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우리 자원봉사자 커뮤니티에 운동 전반에 걸친 영향을 보고하고 추적하며 모니터링하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 소속 단체, 기타 조직된 그룹이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에 관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재단에 참여해 주세요. 미디어 요청은 press(_AT_)wikimedia.org에 문의하세요.

현재 개요

2020년 9월 10일 현재, 위키미디어 운동은 코로나19 범유행에 대응하여 다음과 같은 운영 조치를 취했습니다:

  • 오프라인 공개 행사("대면")는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 보조금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신청자가 코로나19 위험 평가 규약을 완료하여 자금 지원 활동과 관련된 전체 위험 수준이 충분히 낮은 지 확인되면 제공됩니다.[1]
    • 2020년 9월 10일 이전에, 컨퍼런스를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재단 보조금으로 자금이 지원되는 모든 오프라인 공개 행사("대면")는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위키미디어 서밋 2020 컨퍼런스와 위키마니아 2020이 포함됩니다.[2][3]
  •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무실 공간은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폐쇄됩니다.[4]
    • 모든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들은 가능한 한 원격으로 일하고 있습니다.[4]
    • 사무실 공간은 "전문" 청소 직원이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4]
  • 위키미디어 재단이 주 단위의 단축 근무로 전환했습니다.[4]
    • 일부 직원은 평소 일정대로 계속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직원이 필요한 경우에 주당 20시간 근무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4]
    • 모든 직원은 평소의 근무 일정에 따라 보수를 받게 됩니다.[4]
    • 일반적인 병가 요건과 제한은 면제되고 있습니다. 병가 중이거나 병가를 돌보고 있는 직원들은 필요에 따라 휴가를 내어 자신이나 가족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4]
  •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유행과 관련된 정보를 우리의 각 프로젝트와 수십 개의 언어로 활발하게 업데이트, 유지, 번역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자료 및 정보

 
사회적 거리 두기는 감염의 급격한 최고치를 방지("전염병 곡선을 편평하게")하여 의료 서비스가 수요를 처리하도록 돕고 의료 서비스가 증가하고 개선되도록 연장합니다.

전 세계 조직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원격 근무 및 회의

동영상 요약 (자막)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유용한 조치들

 
범유행 억제 조치를 취하거나 취하지 못할 경우, 병원체 증식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GIF
  • 비누와 깨끗한 물을 최소 20초 동안 사용하거나 80% 알코올로 이루어진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자주 씻으세요.
  • 재채기나 기침, 하품을 할 때는 항상 입을 가리세요. 바이러스는 기침과 재채기의 작은 물방울을 통해 다른 곳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과 최소 2m 떨어진 곳에서 안전하고 안정된 거리를 유지하세요.
  • 몸의 일부나 얼굴 및 주변의 다른 물체를 만지지 마세요.
  • 모두 집에 머무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만 가야합니다. 발열과 기침, 두통, 설사와 같은 질병이 있거나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 가능하면 즉시 가까운 병원에 가야 합니다.
  • 필수적인 일이 있어서 집을 떠나 어딘가로 가야 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나 특정 종류의 안면 보호대를 가져가는 것을 잊지 말고 착용하세요.
  • 정기적으로 운동하거나 요가를 하고 과일과 채소 및 비타민 C와 같은 건강한 식사를 먹고 마시면서 건강하고 건강한 생활 스타일을 유지하세요.
  • 소독용 티슈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바닥과 기타 표면을 닦아서 집을 소독하세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노력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유용한 조치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또는 외부 노력이 위키미디어의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세요.

위키 간 협업

미디어위키

위키데이터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백과

한국어판 위키백과
마케도니아어판 위키백과

위키여행

위키미디어 데이터 활용

위키미디어 재단 메시지

2020년 3월 24일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은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공유하였습니다:

운동 소속 단체 및 조직 그룹의 정보

위키미디어 운동 소속 단체 또는 공인된 그룹의 공지 사항이나 정보를 게시하세요.

  • 서벵골 위키미디어의 사용자 그룹: 서벵골 사용자 그룹에서 조직하거나 지원하는 모든 오프라인 활동과 프로젝트를 2020년 3월 13일부터 2020년 9월 15일까지(또는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중단했습니다.[5]
  • 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 코로나19의 확산 가능성을 방지하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오프라인 활동 (모임과 워크숍, 세미나), 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 및 하위 지역 커뮤니티와 관련된 대면 공개 행사는 2020년 3월 14일부터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중단되었습니다. 동시에 내년 4 월에 예정된 벵골어 위키백과 연례 회의도 취소되었습니다.[6]
  • 홍콩: 사용자 그룹에서 조직한 모든 오프라인 활동과 프로젝트는 2020년 2월 3일부터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중단되었습니다. 지원되는 활동은 주최자의 재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홍콩의 위키에듀(WikiEDU)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현지의 주최측이 홍콩의 위키에듀 관련 업데이트를 위해 각 기관에 연락할 예정입니다.[7]
  • 위키미디어 에스파냐: 우리의 연례 총회를 포함한 모든 오프라인 활동은 스페인의 코로나19 위기때문에 2020년 3월 10일부터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취소되거나 연기됩니다. 자원봉사자와 직원 그리고 더 넓은 범위의 커뮤니티는 집에 머물고, 스스로를 돌보고 위키백과 또는 이 위키백과 페이지를 통해 자매 프로젝트를 편집하기를 권장합니다.[8]
  • 위키미디어 레반트: 모든 오프라인 활동을 2020년 3월 20일부터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사실상 중단합니다. 편집 워크숍은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교육 프로그램 축하 행사는 인증서 시상으로 축소합니다. 연간 보조금 계획은 현재 상황(예를 들어 인터넷 수당)과 더 관련이있는 자금을 적용하기 위해 3월부터 4월 사이에 개정할 것입니다. 온라인 회의는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9]
  • 위키미디어 노르웨이: 위키미디어 노르웨이는 2020년 3월 12일부터 모든 여행과 행사 그리고 물리적인 회의를 취소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온라인 위키 모임은 매월 개최됩니다. 위키미디어 노르웨이의 직원은 노르웨이 보건 당국이 권장하는 동안 재택 근무를 할 것입니다.[10]
  • 위키미디어 프랑스: 지부에서 조직하거나 지원하는 모든 오프라인 활동과 프로젝트는 2020년 9월 15일까지 중단됩니다.

도움 요청

우리는 이 페이지의 토론 페이지를 사용하여 이 기간 동안 여러분과 여러분의 소속 단체 또는 조직된 그룹이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기를 권장합니다.

FAQ

위키마니아에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나요?

위키마니아 방콕은 2021년으로 연기됩니다. 호텔과 장소는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가상의 온라인 행사를 조직하기 위한 2020년 위키마니아 주최측의 계획은 없습니다.

위키마니아 2021을 가상으로 개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조금 수혜자를 넘어서 권장 사항이 있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모든 사람들이 계획된 활동, 특히 행사가 코로나19의 잠재적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하기를 권장합니다. 이러한 행사에 보조금을 사용하지 않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는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 범유행이 종식되었다고 선언 할 때까지 현재와 2020년 9월 15일 사이에 예정된 모든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모든 소속 단체와 조직된 그룹에 강력히 권장합니다.

계획된 위키미디어 재단 행사는 무엇인가요?

모든 위키미디어 재단 여행은 적어도 2020년 6월 1일까지 중단되었습니다. 2020년 9월 15일 이전에 예정된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과 계약자, 이사회 및 기금 마련을 위해 예정된 모든 행사와 원격 및 대면 모임이 연기되거나 취소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현재 프로그램과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위키미디어 재단 리더십팀은 위키미디어 재단에 관한 모든 작업을 검토하고 있으며 상황에 대한 추가 평가가 있을 때까지 모든 비필수 작업을 연기하거나 보류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재단의 요구와 의무 사항이 앞으로 몇 주, 잠재적으로 몇 달 안에 극적으로 바뀔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용량을 확보하고 발생하는 모든 요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대중이 불확실한 시기에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 단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인 사명 또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돌아와 현재 상황이 허용하는 대로 그에 따라 일정을 조정할 것입니다.

주 20시간 근무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은 어떻게 일합니까?

우리는 사람들에게 평상시의 50%만 일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휴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평상시보다 더 많이 일할 수 있다면 우리 임무는 그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시간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왜죠? 우리는 학교가 전 세계적으로 문을 닫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 집을 떠날 수 없을 때 육아 수당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누군가에게 벽에 크레용을 그리는 3살 짜리 아이나 계단을 다니는 데 도움이 필요한 나이든 부모가 있을 때 하루에 8시간씩 완전히 참석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입니다. 우리 모두는 보살핌이 필요한 사랑하는 사람과 구매가 필요한 식료품, 지켜야하는 의사의 약속, 전화가 필요한 이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거 아시죠? 우리는 동료를 신뢰합니다. 사람들은 할 수 있을 때 일할 것이고 할 수 없을 때 우리는 그들이 옳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현재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보조금 지원을 받는 소속 단체와 조직된 그룹에 지원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일반적인 대면 노력을 보완하는 데 필요할 수 있는 추가 온라인 조정을 지원할 수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의 작업은 아마도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때 세계를 지원하는 우리의 모든 잠재력은 건강하고 활기찬 커뮤니티에 의해서만 달성되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개인으로서 우리 자신과 서로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것을 모두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공동 사회 지원을 위한 이러한 선의의 접근 방식은 항상 우리 운동의 목표였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우리 모두가 자신과 커뮤니티를 돌보는 것에 더욱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은 직원과 계약자를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375명 이상의 직원과 계약자를 돌보는 책임을 매우 진지하게 생각합니다. 15년 전 창립한 이래 조직의 핵심 가치였습니다. 또한 조직으로서 우리는 특히 위기의 순간에 위키백과를 온라인으로 유지하고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변화하는 세상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바꾸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직원과 계약자를 돌보고 앞으로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필요에 따라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일련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1. 우리는 진화하는 상황에 적응해야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옛 규칙은 사라졌고, 지난주 혹은 지난달에 현실을 맞추려는 노력은 도움이 되지도 생산적이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신중한 연간 계획과 OKR 그리고 로드맵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확실성의 비결이며, 지금 당장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우리는 가장 필수 불가결한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웹사이트지만 위키미디어는 커뮤니티입니다. "문서 편집을 위해 와서, 사람들을 위해 머무르세요."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직접 만나고, 우리의 미래를 토론하고, 껴안고, 눈 앞에 있는 모든 사교 공간 폐쇄를 잘 해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WO가 범유행이 종식되었다고 선언할 때까지 모든 단기 대면 모임을 취소했습니다. 이는 고통스러운 결정이었지만 공중 보건과 모든 사람들에게 확실성과 명확성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이데라바드 정상회의가 4개월 이내에 개최되거나 사람들이 어떤 비자를 필요로 할 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보다 즉각적인 문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우리는 우리의 건강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수년 동안 분산된 업무 조직으로, 동료 중 70%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본사 외 지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커뮤니티 전염을 알게 되자마자 완전한 재택 근무 규약을 제정했습니다. 우리의 워싱턴 DC 사무실은 일주일 만에 이를 따랐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직원들의 노출을 줄이고 우리가 일하고 살고 있는 커뮤니티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
  4. 우리는 부담을 경감시키고 있습니다. 지금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가족과 청구서, 보육 그리고 학교 휴교, 경제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많은 것을 관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동료들의 인지적 부담을 줄여서 사람들이 스스로를 돌보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 우리는 모든 계약과 시간당 근로자에게 계획된 근무 시간에 대한 전액 보상을 보장합니다.
    • 우리는 모든 병가를 보류하고 있기때문에 직원이 PTO를 계산하거나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우리는 반일제 근무 기대치로 이동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실은 언제까지 문을 닫을 건가요?

위키미디어 재단의 샌프란시스코와 워싱턴 DC 사무소는 2020년 6월 30일까지 문을 닫습니다. 저희는 6월 말경 그 결정을 검토하고 그 결정을 연장해야 할지를 결정할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여행은 언제까지 중지되나요?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전에 적어도 2020년 6월 1일까지 모든 여행을 중단했습니다.

2021년 11월 30일 재단은 코로나19 여행 및 경비 정책을 준수해야 하는 직원, 이사회 구성원 및 자원 봉사자를 위해 여행 및 소집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