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은 매년 위키미디어 재단의 작업에 대한 계획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회계 연도는 7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 해 6월 30일에 끝납니다. 계획 작성은 때때로 연간 계획 프로세스 또는 APP라고도 합니다.

De Groene Verbinding
De Groene Verbinding

연간 계획 목표

자주 묻는 질문 (FAQ)

  1. 연간 계획은 무엇인가요?
    연간 계획은 조직이 다음 1년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고도의 로드맵입니다. 이 계획은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운동과 함께 만들어지며, 다년간의 약속과 위키미디어 운동의 전략적 방향의 광범위한 틀에 부합하는 주요 우선순위, 자원 요구 사항, 원하는 결과를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서는 연간 계획은 연간 작업하는 프로젝트를 형성함으로써 관리자와 팀들에게 방향적인 지침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년 내내 계획은 발전해 나가기 때문에 기술적인 특징을 가진 프로젝트 목록이 아닙니다. 연간 계획은 연구, 설계, 테스트 및 다양한 전략을 적용하는 팀들을 안내하는 우선 순위와 수준 높은 가설을 포함합니다. 연간 계획의 주요 대상은 내부 부서, 팀, 개인 직원이며, 이들은 이 계획을 통해 연중 업무 지침을 얻으며 계획의 어조, 언어, 구조에 반영됩니다. 이 계획은 협업을 통해 작성되며, 매년 초안 형태로 먼저 공개하고 최종 결과물로 공개하여 투명성을 제공하고 위키미디어 사용자의 피드백을 요청합니다.
  2. 연간 계획의 주요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요?
    2023-2024 회계 연도부터 재단은 전략적 향향을 뿌리에 둔 4가지 주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인프라, 공정성, 안전 및 무결성, 효율성. 연간 계획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업무, 부서의 기능, 예산, 보조금, 수익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외부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3. 왜 재단은 연간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연간 계획은 위키미디어 재단이 직원들이 매일 수행하는 활동을 우리의 사명과 더 넓은 비전, 세계가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것, 그리고 위키미디어의 전략적 방향과 연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시기는 재단 리더들이 내년에 각 팀이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독자, 기여자, 기부자, 플랫폼의 복잡하고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재단의 직원들에게는 이러한 우선순위를 감각적으로 점검하고 자원봉사자, 가맹 단체, 이사회, 팀 및 부서 간 서로의 업무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연간 계획의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위키미디어 재단은 7월~6월 재정 달력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2024-2025년 재정년(FY)이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의 기간을 아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해 동안 우리는 보통 분기(3개월)간의 일을 추적합니다.
  5. 연간 계획은 어떻게 작성되나요?
    이 과정은 매년 조금씩 변화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협력적인 계획 과정을 계속 발전시키고 개선했습니다.
    2024-2025 연간 계획의 토론은 “대화:2024년”을 열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임원, 직원들과 재단 직원들과 소통했습니다. 이 대화에서 나온 피드백은 연간 계획의 목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화:2024 이후에는 제품 및 기술 최고 책임자 셀레나 데켈만이 내년 재단의 제품 및 기술 작업에 대한 목표에 대해 위키에 의견을 요청하는 초대가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대화:2024를 통한 지속적인 대화를 기반으로 하며, 플랫폼과 온라인 기여자의 요구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제품 및 기술 주요 결과는 3월 말 발표되었으며, 이 결과는 2024년 4월 11일 전체 연간 계획 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2024년 5월 31일까지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환영하며, 다양한 채널과 언어로 새로운 위키내 혹은 실시간 대화가 열리면 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토론을 통해 위키미디어인들은 제안된 계획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내년의 목표에 대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작업에서 하고 있는 일에서 영감을 얻어, 우리는 다른 파트너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운동의 다른 사람들의 계획 과정과 작업에서 협력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계속 찾고 있습니다. 올해는 여기 메타위키, 공동 생성된 커뮤니티 공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페이지, 커뮤니티 채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6. 연간 계획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 있나요?
    위키미디어 재단의 연간 계획에 들어가는 것을 형성하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세상은 우리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답변을 생각하는 것으로 연간 계획 수립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정보의 증가, 인공지능, 검색 트렌드 변화, 그리고 글로벌 규제 변화와 같은 글로벌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고려하는 것은 "청중이 우리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수준에서, 우리의 청중에는 기여자, 독자 및 콘텐츠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 기부자가 포함됩니다. 기여자란 모든 경험 수준의 편집자, 콘텐츠 업로더, 자원봉사 개발자 등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콘텐츠를 성장시키거나 개선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범주에는 개인 독자부터 학술 연구자,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고 재사용하는 대규모 조직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포함됩니다. 기부자의 경우, 규모와 방식에 관계없이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일 년 내내 위키미디어 운동으로부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글로벌 동향,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법적 및 규제적 과제, 우리가 공유하는 작업에 대해 전 세계가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듣는 내용을 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간 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은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연간 계획을 수립하는 동안 재단 직원과 리더는 제품과 프로그램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장단점을 비교 검토해야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매년 연간 운영 예산을 모금하기 때문인데, 본질적으로 우리는 모금한 금액을 해당 연도에 사용할 수 있으며, 총 모금액 중 소액은 재정 준비금(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비)과 위키미디어 기부금(보다 안정적인 장기 수익을 위한)으로도 사용됩니다. 우리가 계획할 수 있는 것은 그 해의 예산과 수익 예측, 그리고 강력한 프로그램 비용 비율을 유지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연간 예산 규모를 고려할 때 지출 절충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기획자로서 우리는 유지 가능한 기술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예산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매우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위키미디어 재단은 독특합니다. 비슷한 규모의 웹사이트 트래픽, 온라인 공간, 다국어 기능, 데이터 재사용 능력을 갖추고 비영리 예산으로 운영하면서 광고를 집행하거나 데이터를 판매하지 않는 다른 주요 기술 조직은 전 세계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생각하는 질문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고쳐야 할까?"가 아니라 "올해 집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회나 문제는 무엇일까?"입니다. 우리 팀이 가진 자원으로 그 분야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입니다.
  7. "OKR"과 "가설"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2023-2024년 재정 계획에서 이 계획 언어를 더 일관되게 사용하기 시작했고, 앞으로도 계속할 것입니다.
    좋은 전략 계획은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검색 가능성 향상, 일부 지역의 페이지 로딩 시간 단축, 신규 사용자 유지율 증가, 중재자 워크플로우 개선, 특정 유형의 법적 위협으로부터 보호 등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영향이나 변화에서 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목표", 즉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담은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다음 단계는 이러한 광범위하고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측정 가능한 진술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이를 "핵심 결과"라고 하며,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 가능하게 보여줄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방법을 나타냅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팀이 KR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나타내는 가설을 세웁니다. 가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세부적인 작업을 실행하는 곳입니다. 가설에 대한 정보는 각 팀의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OKR는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캡처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들이 연중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는 유지보수 중심의 작업들이 많으며, 상표 및 브랜드 관리,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및 버그 수정, 사이트 신뢰성 및 보안, 그리고 대중 관계 및 명예 관리 등이 있습니다.
  8. 왜 모든 것이 모호하게 들리나요?
    연간 계획은 우리가 특정 재정년에 무엇을 변화시키거나 달성하기를 희망하는지를 크게 반영합니다. 이러한 우선순위가 설정되면, 재단 팀은 새로운 제품 기능, 데이터 시스템, 엔지니어링 작업 흐름, 법적 전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또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 알아내며 한해를 보내고, 이를 실행합니다.
  9. 위키미디어 재단은 진행 상황과 영향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공유하나요?
    연간 계획에는 계획에 대한 영향과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지표에 대한 섹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정보를 정기적으로 게시합니다. Diff 블로그 포스트 "위키미디어 운동의 연결성 강화"에서 과거 사례를, "계획의 진행 상황: 위키미디어 재단이 연례 계획 목표를 달성한 방법"에서 2023-24 계획에 대한 진행 상황 업데이트를 참조하세요.
  10. 연간 계획은 연간 보고서와 동일한가요?
    아니요. 연간 계획은 다음 해의 계획 문서입니다. 이 문서의 주요 독자는 직원, 자원봉사자, 기부자, 독자 등입니다. 연례 보고서는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강조하기 위한 회고 문서로, 주요 독자는 기부자와 일반 대중입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