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프로젝트

본 프로젝트는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바로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Wikifunctions)입니다.

추상 위키백과(Abstract Wikipedia)의 목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지식을 더 많은 언어로 공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추상 위키백과는 일종의 위키데이터의 개념적 확장입니다.[1] 추상 위키백과에서는 사람들이 언어 독립적인 방식으로 위키백과 문서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언어로 된 위키백과는 이 언어 독립적인 문서를 해당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코드가 번역을 합니다.

위키함수(Wikifunctions)는 코드를 생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많은 다양한 방식으로 유용합니다. 누구나 불러오고, 쓰고, 유지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함수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추상 위키백과의 언어 독립적인 문서를 개별 언어로 번역하는 코드 또한 제공합니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언어로 문서를 읽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위키함수는 위키데이터의 단어와 개체들에 대한 지식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것을 통하여 우리는 모든 지식의 총합을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세계에 더욱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함수가 무엇인가요?

“함수”는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을 수행하는 일련의 컴퓨터 프로그램 명령입니다. 함수는 두 날짜 사이에 경과한 날짜 또는 두 도시 사이의 거리와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지식의 한 형태입니다. 더 복잡한 함수는 3차원 모양의 부피, 특정 날짜의 화성과 금성 사이의 거리 또는 같은 시기에 두 종이 살아 있었는지 여부와 같은 더 복잡한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검색 엔진에 질문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지식 질의 함수(기능)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convert}}{{age}}로 알려진 틀은 이미 많은 위키백과에서 사용되는 기능의 예이며, 위키 텍스트와 루아로 작성되고 원하는 위치에 각 위키에 수동으로 복사됩니다.

더 많은 함수의 예는 초기 함수 예제에 있으며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매우 개략적인 스케치는 초기 모형에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함수는 제공한 데이터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질문에 답합니다.

이 새로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자원 봉사자들이 작성한 함수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여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여러 언어로 지원합니다. 함수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자유 지식에 접근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추상 위키백과는 무엇인가요?

추상 위키백과 프로젝트와 위키함수에 대한 시각적 설명

“추상 위키백과(Abstract Wikipedia)”라는 용어 자체는 장기적인 목표를 의미합니다.이 함수 라이브러리는 언젠가 언어 독립적인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더 많은 부분이 자리 잡으면 모든 위키(특히 중소 규모의 위키)가 해당 언어로 제공되는 문서의 수를 극적으로 늘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편집자가 더 많은 세계적인 청중과 자신의 문화 및 맥락에서 얻은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함수 위키인 위키함수는 이러한 비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코딩 인프라를 개발할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추상 위키백과 부분은 형태학적 함수와 같은 자연어 생성 함수에 대한 공유 작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지원되는 모든 언어로 자연어 문장을 생성하기 위해 새 위키의 함수를 위키데이터의 데이터와 언어 정보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장은 모든 위키백과(또는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

참여

배경

연혁 문서는 아이디어에 대한 더 자세한 소개를 제공합니다. 아래 자료 (연구 논문과 강연 동영상, 프로토 타입 소프트웨어)는 많은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위키백과 개발을 위한 상세한 초안도 제공됩니다.

관련 토론과 논문, 비디오 및 비교 가능한 제안의 긴 목록은 역사적인 제안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원래 이 프로젝트는 람다 대수에서 파생된 코드명 “위키람다”였습니다. 이름은 여전히 ​​확장:위키람다의 이름과 람다 문자가 포함된 위키함수 로고에서 참조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기

프로젝트 계획

  1. 요약: 프로젝트 계획의 개요
  2. 이름: 프로젝트 이름에 관한 토론
  3. 목표: 우리는 무엇을 성취하려고 합니까? 기본적 목표와 보조적 목표
  4. 조직: 개발팀 구성 방법
  5. 요구 조건: 프로젝트가 충족해야하는 전반적인 조건
  6. 설계: 프로젝트 구성 요소가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
  7. 구성 요소: 프로젝트에서 제공해야하는 개별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8. 임무: 프로젝트에서 수행해야하는 개별 임무
(한 페이지 버전)

각주

  1. 새로운 구성 요소(추상 위키백과 개발 계획에 포함된)에는 위키데이터에 대한 확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통합(프로젝트 2년차에)하려면 위키데이터 커뮤니티의 동의가 있어야 "추상적인 콘텐츠"를 그곳 또는 다른 위키(프로젝트의 첫 부분에서 개발된 새로운 "위키함수" 위키 또는 다른 다국어 위키와 같은)에 저장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