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7년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trategy/Wikimedia movement/2017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기반이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이 우리와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위키미디어 기여자, 커뮤니티 및 조직은 인간의 다양성을 완전히 나타내는 지식을 수집하고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할 수 있는 서비스와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우리의 세계를 발전시킬 것입니다.

예전처럼 콘텐츠 개발이라는 사명을 이어가고 더 나아갈 것입니다.

서비스로서의 지식: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는 인터페이스와 커뮤니티를 통해 전 세계에 열린 지식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를 넘어서 조직하고 자유로운 지식을 교환하기 위해 협력자들과 파트너들을 위한 도구를 만들 것입니다. 우리의 인프라를 통해 우리와 다른 사람들은 다양한 형태의 신뢰할 수있는 자유 지식을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식 형평성: 사회 운동으로서 우리는 권력과 특권의 구조에서 빠진 지식과 공동체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할 것입니다. 우리는 강력하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배경의 사람들을 환영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자유로운 지식에 접근하고 기여하는 것을 방해하는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장벽을 무너 뜨릴 것입니다.

프로세스 따라잡기

  세 단계의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2017년 4월 18일에 종료되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6월 12일에 종료되었습니다. 세 번째 토론도 7월 31일 종료됐습니다.

이제 이 프로세스를 통해 드러난 전략적 방향에 관한 문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위키미디어 운동이 앞으로 나아가는 올바른 방법이라는 데 동의한다면, 이를 승인하도록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 알아보기

 

현재 진행 상황

  WMF 직원 Katherine Maher 씨가 매주 운동 계획 상황에 대한 주간 요약을 전송해 줍니다. 뉴스 레터 수신자 목록에 사용자 이름만 양식에 맞게 넣어 주신다면 여러분의 토론 페이지에도 배송이 가능합니다.


대화에 참가한 사람들에 대하여 (트랙)

우리 운동에는 많은 집단이 있고, 그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정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필요성과 목표를 더 잘 이해시키기 위해, 핵심팀이 다른 청중들과 트랙을 조직해 왔습니다. 메인으로 참가하고 있는 트랙은 구성된 그룹과 각자의 기여자들입니다. 세 번째 청중은 우리의 운동 대화에 참가하지 않은 독자나 전문가나 파트너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최근에 우리의 인풋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연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링크가 곧 추가됩니다)

A

그룹 조직

트랙 A

이 그룹은 위키미디어 운동 제휴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운동 위원회에는 Funds Dissemination Committee와 Affiliations Committee, 위키미디어 재단의 직원들, Board of Trustees 재단, 그리고 운동을 지원하는 것을 돕기 위해 조직된 그룹들이 있습니다.

B

기여자 찾기

트랙 B

이 그룹은 여러 언어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편집자, 관리자, 개발자 같은 기여자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목소리들: 구독자, 전문가, 파트너

트랙 C와 D에 앞서서

우리가 연구를 하는 이유는 우리의 운동에 대한 토의에 함께하지 않는 독자, 전문가, 파트너와 같은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완성된 그림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우리는 연구를 하면서 인터뷰를 하고 이러한 사람들의 소규모 모임을 주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임은 우리의 프로젝트의 기존 독자와 신규 독자, 이미 파트너이거나 잠재적인 파트너인 사람,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나라나 언어(트랙 C)와 그렇지 못한 곳(트랙 D)를 포함합니다.


 

프로세스

  핵심 전략 팀은 오랜 자원 봉사자 위키미디어 운영위원회와 협력하여 프로세스를 준비해 왔습니다.


 

  이 운동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전략 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그리고 당신도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페이지에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선 및 향상 제안

(영어) 여러분은 진행 과정에 대한 토론, 또는 토론 페이지에서의 관련 사항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