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ub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허브에 대한 최신 뉴스 (기여!)


허브(Hubs)는 한개 이상의 위키미디어 운동 자원봉사 공동체를 지원하는 단위 조직의 이름입니다. 이것은 운동 전략 권고안하나의 이니셔티브입니다. 허브라는 아이디어는 권력을 공유하려는 목표에 부응하여 더 많은 의사 결정을 관련된 커뮤니티에 더 가깝게 이동시킵니다. 또한 위키미디어 재단에 중앙 집중화된 현재의 모델과 비교하여 지역 또는 테마 내에서 작업할 때 더 큰 효율성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 허브에 대한 정의, 임무, 그리고 역활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이것들은 곧 작성될 운동 헌장에서 정의될 예정입니다. 헌장의 초안이 곧 작성됨에 따라 이러한 역할과 책임은 현재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 토론 또는 계획을 진행 중인 허브 프로젝트 가능성도 있습니다.

허브는 지역적(지리적, 예: 중부 동유럽) 및 주제별로 상상됩니다. 기존 기관의 개선, 가맹단체 간의 협업 또는 특정 목적을 위해 형성된 새로운 구조가 될 것입니다. 보조성 원칙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및 조직의 요구를 식별하고 옹호"함으로써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허브는 그들의 필요, 성숙함, 그리고 자원에 따라서 특정한 임무를 채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능한 역활에는: 법률 지원, 자원 할당(보조금), 역량 강화, 그룹 간 조정, 기술 개발, 멘토링, 평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보조금 할당과 같은 일부 역활에는 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역할은 법인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전적으로 자원 봉사 기반인 허브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종류

허브 소개(동영상)

지역 허브

지역 허브는 특정 지역의 활동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활동, 도구 및 정보를 맥락화할 수 있습니다. 권장 사항에는 "적절한 리소스가 제공되면 가맹 단체들의 역량 구축, 지식 이전 및 조정에 협력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될 것입니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주제별 허브

주제별 허브는 글로벌 주제별 영역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주제별 허브는 권장 사항에서 "공동의 목표가 해결책의 혜택을 받는 운동 전반에 걸쳐 전문화 및 작업을 허용"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주제는 또한 초기의 초안에서 "전문 분야"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며, 일부 언급된 예로는 "옹호, 역량 강화, 파트너십, 연구 등"이 있습니다.

언어 허브는 지역 및 주제 허브를 보강해야 합니다. 언어는 분산된 커뮤니티(동일한 언어 공유) 간의 다양성, 포용성 및 대표성을 보장하는 데 가장 중요합니다. 언어는 아마도 이 운동의 가장 중요한 문화적 요소일 것입니다. 한 국가에 여러 공식 언어가 있고 한 언어가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행사

허브에 관한 행사 목록:

Date Event
27 11월 2021 허브 공동 창작 워크숍 (행사 페이지)
21 2월 2022 - 4 3월 2022 허브 대화 (결과 요약, 기타 언어)
12 3월 2022 허브 글로벌 대화 (행사 페이지)
24 6월 2022 - 26 6월 2022 허브 글로벌 대화 (행사 페이지)

역사

2010년 6월에 Iberocoop라는 위키미디어의 첫번째 지역 협력체가 생겼습니다. 이후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조직, 위키미디어 중부 및 동부 유럽과 같은 여러 그룹들이 추가로 조직되었습니다.

2018-20 전략 프로세스에서는, 지역 및 주제별 허브에 대한 제안은 자원 할당 작업 그룹(지역 허브에 대한 초기 권장 사항 초안 참조: 첫 번째 초안, 두 번째 초안, 허브: 1, 2) 및 역할 및 책임 작업 그룹("Quotiel" 모델의 일부로 처음 제안됨, 기존 지역 협력에서 영감을 언급한 권고 초안 참조) 을 통해 이어갔습니다.

옹호역량 구축 실무 그룹은 각각 옹호 및 역량 구축을 위한 전담 조직에 대한 권고 초안을 개발했습니다(초안, 옹호 1, 2, 역량 구축 1, 2 참조). 그런 다음 가능한 주제 허브의 예로서 통합되었습니다. 권장 사항은 2020년 5월 최종 버전에 도달하기 전에 세 번째 반복 초안에서 수정되었습니다. 전체 제안은 나머지 전략 권장 사항과 함께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전략 전환 동안 허브에 대한 몇 가지 논의가 있었습니다. 11월, 12월1월에 허브 논의에 대한 보고서를 참조하세요.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