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media Foundation elections/2021/Candidates/CandidateQ&A/Question4/ko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elections/2021/Candidates/CandidateQ&A/Question4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하는 위키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이 위키 커뮤니티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습니까?

메타 커뮤니티 회원으로부터 받은 질문

Gerard Meijssen (GerardM)

위키미디어 재단은 모든 지식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협업은 작업에 더 적합한 위키 이외의 지원 플랫폼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플랫폼 간의 협업은 지식의 성장을 통해 더 많은 지식 공유를 가능하게 합니다. iNaturalist와 같은 호스팅 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요점은 위키에 관한 것이 아니라 위키 방식으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Dariusz Jemielniak (Pundit)

저에게 비전이 있기 때문에 시작하지 마십시오! :) 저는 위키가 AR 혁명을 수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사용자는 훨씬 작은 지식이 필요하지만 주어진 순간에 보고 있는 것과 더 잘 일치해야 합니다. 자동 번역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영어 위키백과를 다른 언어로 쉽게 번역할 수 있었지만, 그것을 유지하고 선별할 수 없는 작은 커뮤니티에 수백만 개의 문서를 버리는 것은 중대한 실수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위키데이터와 추상 위키백과는 또한 위키가 모두를 위한 지식 인프라가 되는 미래를 대담하게 바라보려는 시도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우리의 목표를 위한 엄청난 커뮤니케이션 및 기금 모금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지원해야 하는 방식은 이 권한을 사용하여 커뮤니티를 지시하기보다는 실제로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술 작업의 도움으로 기사를 개발하고 큐레이팅하는 자원봉사자의 사회 기술 시스템은 다른 어떤 것보다 콘텐츠를 개선하는 데 더 뛰어납니다(페이스북, 트위터 또는 유튜브와 같은 것을 이겼습니다). 재단의 역할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성장할 비전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Pundit (talk) 11:24, 7 July 2021 (UTC)[reply]

Lionel Scheepmans (Lionel Scheepmans)

위키백과는 웹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상위 50개 사이트 중 유일한 비상업적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관건이 단순히 백과사전의 발전이 아니라 인터넷과 웹 공간을 만든 사람들이 상상했던 탈중앙화된 무료 공유 정신의 유지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저는 진심으로 위키미디어 운동의 발전이 웹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상업적 플레이어가 아니라 그 반대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위키 프로젝트와 같은 공유 공간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은 디지털 공간을 원래 구상한 대로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Reda Kerbouche (Reda Kerbouche)

가까운 미래에 나는 AR 혁명을 따르는 위키를 보고 최소한의 지식을 가진 사용자가 많은 양의 콘텐츠를 제공할 것입니다. 모든 언어의 콘텐츠 번역은 촉진/반자동화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우리는 좋은 콘텐츠로 견고한 플랫폼을 갖게 될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우리의 목적을 위해 소통하고 기금을 모금할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자금은 커뮤니티를 도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위해 정말 가벼워야 하며, 함께 일할 커뮤니티의 모든 이해 당사자를 찾고 연락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재단이 모든 지원이 잘 작동하고 영구적인 성장의 비전을 유지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Rosie Stephenson-Goodknight (Rosiestep)

다른 위키 및 기타 협업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포함하도록 위키미디어 운동의 지식 기반을 확장하는 것은 모든 주목할만한 지식의 총합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는 우리의 사명을 지원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저는 Wikispore의 초기 지지자였습니다. 이는 "새로운 장르의 무료 지식으로 참조 서가의 나머지 부분을 채우기 위한 테스트 위키를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제안이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외에도 많은 위키와 기타 협업 콘텐츠 관리 모델이 존재하며 새로운 모델이 뒤따를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하는 더 큰 위키 세계에 어떻게 부합합니까? 행동 지침이 되는 우선 순위를 개발할 때 의사 결정의 형평성을 어떻게 보장합니까? SWOT(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 분석을 넘어 복잡성, 갈등, 시너지 효과 등을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모델링과 위험을 다루었습니까? 연구를 얼마나 자주 수행해야 합니까? 로드맵은 어디에 있으며 위키미디어인들이 이해하기 얼마나 쉬운가요? 이러한 질문, 문제 등은 운동 전략 이니셔티브 #6(제3자 생태계 참여), #29(파트너 및 공동 작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역량 강화) 및 #30(기술 위원회) 및 권장 사항의 범위에 속합니다. #10(평가, 반복 및 적응).

제가 이사회에 선출된다면, 저는 위키미디어 운동 내의 새로운 위키와 다른 조직, 특히/초기에는 GLAM, 학계 및 출판 기관과 관련된 위키를 포함하여 위키가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공개 토론을 통해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지원할 것입니다. --Rosiestep (talk) 16:11, 13 July 2021 (UTC)[reply]

Mike Peel (Mike Peel)

우리는 위키에서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으로 *멀리* 증가 추세를 보고 있습니다. 소규모 웹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합니다. 텍스트 협업은 구글 문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위키미디어 외부에서는 여전히 위키가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미디어위키가 설치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사용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늘날의 이미지/비디오가 풍부한 온라인 환경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WMF도 비디오를 공유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더 생각하고 미디어위키를 개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이 그랬던 것처럼 더 많은 가맹단체가 개발 작업에 참여하고 커뮤니티 위시리스트와 같은 것들이 그들의 역량을 훨씬 더 확장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목표에 대해 더 야심차게 됩니다.

그러나 동시에 위키미디어 콘텐츠는 유용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항상 그랬던 것처럼 계속해서 인터넷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바일 사용 경향을 보고 있습니다. 즉, 더 간결한 정보를 갖는 것이 중요하지만 더 자세한 내용으로 백업되므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문서 소개 섹션과 짧은 문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개별 사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공용이 개별 이미지와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면 좋을 것입니다(공용의 구조화된 데이터가 도움이 되지만 더 나아가야 함)! 또한 잘못된 정보는 슬프게도 점점 보편화되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사이트(신문, 저널 등)의 콘텐츠도 점점 유료화되고 있지만 이는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갖고 일반적으로 오픈 액세스를 지원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WMF는 이러한 영역에서 작업을 주도하는 개인을 지원할 수 있으며(보조금/가맹단체 이벤트를 통해) 이러한 활동 중 일부(예: 오픈 액세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WMF 이름의 가중치 사용)에서 리더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감사해요. Mike Peel (talk) 09:36, 8 July 2021 (UTC)[reply]

Adam Wight (Adamw)

한때 위키는 인터넷의 미래와 약속을 구현했습니다. 크라우드 소싱의 초기 사례 중 하나였으며 근본적으로 민주적이었습니다.

크라우드소싱은 분명히 주류에 수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민주적인 약속은 인터넷에서 번창하고 있지 않습니다. 숨겨진 조합주의 알고리즘은 우리의 경험을 중재하고 쿠키 커터 문화는 콘텐츠를 지배합니다.

우리의 운동은 이미 봇과 AI가 사람에 의해 관리되고, 알고리즘이 투명해지고, 공개적으로 논의되고, 합의에 의해 변경 사항이 합의되는 방식을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WMF에 의해 공개되어 다른 사람들이 이 잠재적 경로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다국어 사용의 최전선에 있지만 WMF는 비식민 언어로 콘텐츠를 만드는 지역 사회에 소프트웨어 및 보조금 지원 자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언어 엔진(예: 복수형, 문법적 경우)은 다른 곳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로 추출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위키 거버넌스가 이상적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풀뿌리 조직에 대한 대담하고 독특한 시도라고 생각하지만 우리 구조를 기술주의로 만드는 결함이 있는 것 같고 신규 사용자를 통합하기 어렵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WMF는 거버넌스 구조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커뮤니티 주도 조사를 지원하는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키 그룹이 자체 전문가를 고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다음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참여 민주주의와 다소 유사한 프로세스를 상상합니다. 개선하고 얻은 자료를 사용하여 공개 토론을 개최하십시오.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노는 것은 유기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단 우리가 리소스를 보다 신속하게 배포하는 방법을 갖게 되면 요구에 따라 적절한 소프트웨어 확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술 변화가 미래 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Vinicius Siqueira (Vini 175)

지식이 자유롭고 공개적으로 공유되는 모두를 위한 인터넷을 구축해야 한다는 단순한 생각은 이미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일반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 있기 때문에 기회가 없었던 커뮤니티의 온보딩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2020-2021년 보조금 전략 재개를 통해 더 많은 남반구 커뮤니티와 북반구의 소외된 커뮤니티를 지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Vinicius Siqueira (talk) 02:29, 9 July 2021 (UTC)[reply]

Yao Eliane Dominique (Yasield)

위키백과의 악명 높은 사이트는 확실히 더 이상 제공되지 않지만 사람들이 무료 지식 공유 백과사전으로서의 중립성을 가지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여전히 수행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여전히 5번째로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인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위키 프로젝트는 오늘날 인터넷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영향력을 유지하는 방법, 우리 프로젝트의 명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저에게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이미 2030년 운동의 전략에서 계획된 행동에 의해 부분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WMF인 당사 법인의 조직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운동을 구성하는 커뮤니티와 기여자들의 올바른 결정과 훌륭한 관리에 달려 있습니다.

Douglas Ian Scott (Discott)

두 가지 중요한 방식으로 인터넷을 형성하는 위키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첫 번째 방법은 거대한 공공 자원/재화로 성장한 자발적인 노력을 통해 인류에게 무료 지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WMF와 이사회가 기존 위키 프로젝트를 확장하고(여러 다른 언어로) 새로운 위키 프로젝트를 만드는 커뮤니티를 지원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는 지식 편집 및 읽기/접근을 더 쉽게 만드는 새로운 기술 구축에서 커뮤니티의 성장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WMF(및 이사회)는 이러한 많은 기술 개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안내하며 가맹단체를 통해 커뮤니티에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WMF는 자유로운 지식 운동과 그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자원 봉사 커뮤니티에 봉사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두 번째는 인터넷의 다른 부분보다 상대적으로 허위 정보와 독성이 적은 인터넷 공간의 예입니다. 지난 20여 년 동안 인터넷 전체는 사회적 선과 결속을 위한 플랫폼에 대한 얼리 어답터의 비전에서 점점 그 비전과 반대되는 것으로 변했습니다. 위키백과 및 기타 관련 자유 지식 위키 프로젝트는 친사회적 공익 인터넷 기반 사회 프로젝트의 비전이 여전히 존재하는 몇 안 되는 장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것의 핵심은 독성과 잘못된 정보가 없는 환영하는 커뮤니티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것이므로 소셜 미디어에서 예방하십시오. WMF와 이사회는 이 비전의 가장 주목할만한 청지기입니다.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이것이 여전히 인터넷의 실행 가능한 비전임을 보여줍니다.--Discott (talk) 10:32, 19 July 2021 (UTC)[reply]

Pascale Camus-Walter (Waltercolor)

위키백과는 20년 동안 진행되어 인터넷에서 매우 특별한 위치를 차지한 강력한 프로젝트입니다.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에서 포착하고 가져오는 것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하는 다른 상호 작용과 완전히 다릅니다. 위키백과는 더 이상 비전이 아니라 잘 확립된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위키백과 프로젝트보다 더 젊은 재단이 위키백과의 멘토를 대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히려 우리가 위키백과의 성공이라는 현실에서 재단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즉, 재단의 소명은 기존 위키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것 이상의 다른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2000년에 위키백과가 했던 것처럼 2020년대에 무료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위키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프로젝트는 또한 우리가 위키백과 프로젝트에서 달성하지 못한 패리티와 다양성에 대한 새로운 추진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Waltercolor (talk) 10:17, 9 July 2021 (UTC)[reply]

Iván Martínez (ProtoplasmaKid)

"더욱 다양하고 포용적인 인터넷 없이는 가능한 미래가 없습니다. 여기에는 LGBTIQ+ 커뮤니티, 토착 집단 및 그룹, 능력주의 외부에서 조직된 그룹 등과의 가맹단체 검색이 포함됩니다. 운동의 미래에는 가장 많은 특권을 가진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라틴 아메리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및 아시아와 같은 중요한 지역에 대한 자금 투자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Victoria Doronina (Victoria)

기술로서의 위키는 이미 현재를 형성하고 있으며 WP:NOT에 의해 생성된 격차를 메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에 따르면 "광범위한 방법 가이드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 온라인 위키 스타일 커뮤니티"인 위키하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대체 위키"를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컨서버피디아는 "보수적 원칙"에 기반한 위키 기술을 사용합니다. 즉, 더 넓은 그림을 왜곡하는 내부 정치적 편견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전통"과 같은 같은 맥락의 국가 위키도 있습니다.

고맙게도 위키미디어 운동은 기술에 대한 독점권이 없습니다. 대신, 우리는 무료 콘텐츠인 NPOW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전 세계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커뮤니티와 NPOW 정책은 매우 양극화된 세계에서 독특하고 가치 있는 기능입니다.

더 많은 사람을 유치하고 남반구 커뮤니티와 소규모 언어 커뮤니티를 지원하여 다양성을 증가시킵니다. WMF는 인터넷이 완전히 고립된 반향실로 갈라지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Victoria (talk) 06:05, 7 July 2021 (UTC)[reply]

Lorenzo Losa (Laurentius)

위키는 인터넷에서 커뮤니티가 담당하는 몇 안 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우리의 작업을 전 세계 모든 사람과 공유하는 것과 같은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모든 사람의 기여에 개방적입니다. 참여형 거버넌스 구조. 나는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원칙에 충실함으로써.

Raavi Mohanty (Raavimohantydelhi)

차세대 인터랙티브 기술은 이미 유행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과 증강 현실 모두 널리 사용됩니다. 위키미디어가 이것들을 동화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아츠는 AR을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사용자가 AI와 AR을 공동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글을 읽을 줄 모르거나 영어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F, 삽화 및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면 어린이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AI는 연구원들이 유사한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함께 묶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이것은 또한 학생들이 쉬운, 중간 및 어려운 수준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학교 어린이를 위한 개념을 다룰 것입니다. 

미래 기술 AI 및 NLP는 전 세계 각 지역 언어로 모든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보다 광범위하게 구현되어야 합니다. 모든 위키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의 도달 범위를 쉽게 만족시키기 위해 보다 효과적인 시스템을 모니터링, 분석 및 개발하려면 고급 기술 팀이 필요합니다.    Raavi Mohanty  [[Raavimohantydelhi (talk) 09:43, 8 July 2021 (UTC)]][reply]

Ashwin Baindur (AshLin)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같은 시민 참여 프로젝트는 우리 시대의 새로운 혁신입니다. 2000년대 초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로 비웃음을 샀던 것이 지미 웨일스의 말처럼 더 큰 이익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 노력을 공유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 덕분에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모든 인간 지식의 총합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그들의 언어로 된 백과사전을 구축하는 것 외에도 많은 언어와 커뮤니티를 위해 그들의 언어, 문화 및 사회적 척도에 관한 살아있는 기록 보관소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프로젝트가 그들을 환영하고 함께 일하는 방식이 그들의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인류를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정서에서 시민 참여 노력에 참여하고 싶어합니다. 교정(분산 교정기), 은하계 분류(갤럭시 주 - 주니버스), 생물다양성 관련 정보 수집(eBird) 등이 있습니다. 이것은 미래에 새로운 형태의 협력, 새로운 기술, 새로운 종류의 활동, 기여자에게 보상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계속해서 중요한 것은 기여자의 권리는 무엇입니까? 어떤 시설, 어떤 정보, 어떤 종류의 보호가 제공되어야 하는가? 격려, 보상, 안전하고 개방된 공간을 보장하는 수단은 무엇이며, 어떤 행동 강령을 어떻게 시행해야 하는지.

위키미디어가 미래에 취하는 자세와 입장, 다가올 시대의 이해당사자들을 위해 하는 행동, 미래의 시민 프로젝트의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위키미디어의 중요성이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은 이와 관련하여 행동보다 립 서비스가 더 많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지적 재산은 무보수 자원 봉사 편집자들에 의해 생성됩니다. 그러나 편집자의 권리와 특권은 매우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편집자가 자신의 기여로 인해 해당 국가의 법률에 의해 법적으로 기소되는 경우 재단은 정당한 법적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즉, 현재 WMF는 그 사람의 노동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해당 편집자의 지원 권리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뀌어야 합니다.

인터넷의 미래는 네트워크와 고속 다운로드의 단색 이미지가 아닙니다. 다그바니어의 인터넷 미래는 툴루의 인터넷 미래 아이디어와 매우 다를 것입니다. 독일의 미래는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이해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며 좋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공통의 비전을 만들기 위해 WMF와 커뮤니티 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시민 참여 커뮤니티로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운동의 정책과 관행은 미래에 기준점 또는 벤치마크로 사용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이사회에 선출되면 이 대화를 추진하고 가능한 한 많이 진전시키겠다고 약속합니다.

Pavan Santhosh Surampudi (Pavan santhosh.s)

현재 지식 생성, 큐레이션 및 보급은 세상의 흐름을 바꾸고 있습니다. 물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이미 이 변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철자를 수정하기 위해 지금 사용하고 있는 그래멀리 앱은 위키백과 및 위키낱말사전에서 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방향으로 할 일이 많다고 말하면서 새로운 방법으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현재 프로젝트가 다음 단계로 미치는 영향.

  • 신흥 기술과 기존 기술을 수용하면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 언어에는 맞춤법 검사기, 문법 검사기 등과 같은 기본 컴퓨터 지원 검토 도구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기계 번역과 컴퓨터 지원 검토는 영어 위키백과에서 활동 사용자가 매우 낮은 언어 위키백과로 문서를 번역할 때 사람의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올바른 기술에 투자한다면 가능할 수 있는 많은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나 커뮤니티가 이러한 많은 일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다른 이해관계자와 함께 생각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여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 기존 프로젝트를 개선하는 것과 함께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발되지 않고 소외된 지역의 여러 언어와 커뮤니티가 전 세계에 존재합니다. 해당 언어로 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및 프로젝트의 성장을 지원하면 해당 커뮤니티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Ravishankar Ayyakkannu (Ravidreams)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우리 커뮤니티가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하기를 야심차게 바라는 대신, 우리가 그 미래에서 빠져나와 지금의 위치마저 잃을까 걱정됩니다. 웹과 인터넷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비디오, 인공 지능 및 실시간 경험으로 이동하는 동안 우리는 텍스트에 갇혀 있습니다. 우리는 자유로운 지식의 혁신이라는 우리의 운동 전략 우선 순위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미디어위키 플랫폼에 영원히 얽매이지 않고 기존 콘텐츠를 포팅하고 다른 플랫폼과 협업 모델로 이동하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Farah Jack Mustaklem (Fjmustak)

협업 온라인 플랫폼은 인터넷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위키는 온라인 공동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일 뿐입니다. 저는 위키가 최고의 모델이라고 생각하지만 위키미디어 재단은 미디어위키의 유용성에 대해 계속 노력하고 위키 제공을 확장함으로써 이를 주장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훨씬 더 큰 최종 사용자 대면 위키입니다(위키데이터 및 공용이 배후에 있음). 이러한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성공을 통해 위키는 인터넷의 미래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Fjmustak (talk) 23:21, 31 July 2021 (UTC)[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