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창립 가이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user groups/Creation guide and the translation is 89% complete.

이것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읽기 쉬운 소개입니다.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이 되는 것이 여러분 그룹에 적합한지 결정하고 빠른 승인 절차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이란 무엇입니까?
"본문: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보다 공식적인 요구 사항이 필요한 지부주제별 조직에 대한 대안인 간단하고 유연한 가맹단체를 위한 것입니다.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동등한 플레이어로 높이 평가됩니다. 이는 전 세계 사람들이 무료 라이선스 또는 공개 도메인에서 교육 콘텐츠를 수집 및 개발하고 효과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가맹위원회의 승인으로 그룹은 위키미디어 상표 사용을 신청하고 특정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자 그룹이 수행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인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연결된 이점 및 일부 요구 사항이 있는 선택적 추가 단계입니다.


신청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가맹위원회의 승인으로 그룹은 위키미디어 상표 사용을 신청하고 특정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자 그룹이 수행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인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연결된 이점 및 일부 요구 사항이 있는 선택적 추가 단계입니다.

인정받는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이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추가 승인 없이 위키미디어 재단의 상표 정책에 따라 위키미디어 로고를 사용합니다.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상표 라이선스와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의 승인에 따라 상표 정책의 일부가 아닌 다른 로고(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재단 로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활동 및 홍보 활동에 사용할 위키미디어 상품을 대량이지만 제한적으로 받습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과 그룹의 가맹에 대한 대중의 인정.
  • 승인 절차 중이거나 이후에 가맹위원회 연락 지원.
  •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를 위해 매년 베를린에서 열리는 위키미디어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한 하나의 장학금.

인정이 없어도 그룹은 여전히 다음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요구 조건은 무엇인가요?
"본문: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에 대한 요구 사항"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지부주제별 조직보다 훨씬 적은 요구 사항을 가진 간단하고 유연한 가맹 단체를 위한 것입니다. 지부가 되기를 원하는 가맹 단체나, 기존 가맹 단체 모델을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주제별 조직이 사용자 그룹으로의 승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을 구축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가볍고 따르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1. 활동 중인 3명의 위키미디어 편집자
    사용자 그룹에 약 10명의 회원이 있는 것이 권장되지만, 최소 6개월 동안 존재한 등록된 계정에 신청하기 전 1년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데이터의 경우: 800개 이상의 편집)에 500개 이상의 기여를 하여 최소 3명의 회원이 활성 상태여야 합니다. 이러한 활성 회원은 커뮤니티에서 양호한 상태여야 합니다(즉, 현재 일시 중지되었거나 달리 참여가 금지되지 않음).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기여하지 않은 사람들의 의견을 환영해야 하고 신규 회원의 가입을 허용해야 하지만 커뮤니티에서 너무 멀리 벗어나서는 안 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사용자 그룹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실제 이니셔티브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합니다.
  2.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계약 및 행동 강령에 동의
    여러분의 그룹은 활동에 대한 위키 문서화, 위키미디어 지침 원칙 내에서의 운영 및 상표 정책 준수와 같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의 기본 기대치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계약 및 행동 강령에 동의해야 합니다. 신청서를 제출할 때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계약과 행동 강령에 모두 동의해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 지원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할 수 없는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준이 여러분의 이니셔티브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작은 동기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동기 부여에서 이 두 가지 질문에 답하세요.

  1. 여러분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사명에 어떻게 기여할 것입니까?
  2. 창립 멤버의 배경이 사용자 그룹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합니까?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 신청의 예로는 적극적인 기여자가 될 필요가 없는 연구 그룹이나 기타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된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가맹위원회는 여러분 신청서를 논의하는 데 (그리고 승인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사용자 그룹 신청의 창립 멤버와 더 많은 의사 소통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한 메일에 신속한 응답을 할 수 있도록 받은 메일함을 항시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어떻게 만듭니까?

1단계: 사람들을 모은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사용자 그룹은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전체에 기여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그룹은 혼자 편집하는 것 이상을 포함합니다.

사용자 그룹을 설정하려면 최소 3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룹에서 최소 10명을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승인 절차를 시작하기 전에도 활동 및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었음을 적극 권장합니다.

2단계: 목표 및 범위 개발

사용자 그룹 설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충분히 모았으면 그룹의 정확한 목표와 범위에 대해 대화를 시작하세요. 영감을 얻기 위해 다음 질문을 시도해 보세요:.

  • 그룹으로서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범위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특정 주제에 대한 월간 밋업을 갖고 싶습니까? 학교나 박물관에 연락하고 싶습니까? 귀하의 임무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개선을 어떻게 목표로 합니까?
  • 어떤 종류의 활동에 참여하고 싶나요(예를 들어, 봉사 활동, 모금, 홍보, 출판, 모임)?

목표와 구조를 결정할 때 기존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에 연락하여 조언과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단계: 사용자 그룹 이름 선택

"같이 보기: 가맹단체 명명 지침가맹단체 로고 모범 사례"

위키에서 페이지를 설정할 때 사용자 그룹에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의 이름과 로고는 보다 독립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다른 위키미디어 조직과의 혼동을 막아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은 추가 승인 없이 상표 정책에 따라 로고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은 WMF의 상표 라이선스 및 WMF 법무팀의 승인에 따라 상표 정책의 일부가 아닌 다른 로고(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재단 로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창의적이고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다음은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예입니다:

  •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_____ : 위키미디어 자원봉사자들의 독립 클럽
  • _____ 사용자 그룹의 위키미디어인 : 자원 봉사자 위키미디어인의 독립적인 그룹
  • _____ 사용자 그룹의 위키백과인 : 독립적인 자원봉사 위키백과인 그룹
  • 미디어위키 그룹 _____ : 자원봉사 위키미디어인의 독립적인 그룹
  • _____용 위키백과 편집자: 자원 봉사 위키백과인의 독립적인 그룹
  • "위키 사용자 그룹 _____"와 같이 위키미디어 상표가 포함되지 않은 모든 이름

모든 경우에 가맹위원회는 WMF의 법무 부서에서 제안한 네 가지 기준과 이름이 일치하도록 하여 운동과 사용자 그룹의 구성원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좋은 이름을 찾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가맹위원회에 문의하세요.

4단계: 그룹의 위키 페이지 설정

일단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였다면, 당신이 누구인지 문서화하고 몇 가지 의사소통 수단을 마련해야 할 때입니다. 외부 세계의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식별할 수 있는 두 명의 담당자를 지정해야 합니다. 그룹 내에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위키 페이지를 설정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메일링 리스트나 토론 페이지 또는 기타 포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인정 신청

"본문: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시작을 신청하세요"

이제 인정을 신청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인정 신청에 대한 도움말을 읽으세요.

인정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본문: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시작을 신청하세요"

그룹, 위키 페이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큰 아이디어를 모았다면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신청 페이지를 방문하여 인정을 신청하세요. 가맹위원회는 여러분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여러분의 신청서를 검토하고, 적절한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에 제출하여 여러분의 그룹을 공식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으로 인정할 것입니다. 최초 인정은 통상 1년 후 심사를 거친다. 그룹이 비활성화되면 필요에 따라 승인이 일시 중단되거나 제거될 수 있습니다.

신청 승인 절차 중 지연은 대부분 불완전한 신청 또는 승인되기 전에 수정해야하는 신청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하고 그룹의 승인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려면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다음 목록을 다시 확인하세요:

  1. 여러분의 이름은 가맹단체 명명 요구 사항를 충족하나요? 이름에 관한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간의 그룹 토론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청서가 제출된 후 해당 대화에 다시 참여하는 것을 피하고 싶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가맹위원회에 연락하여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여러분 그룹은 일관되고 명확하게 설명되는 명확한 범위와 목적을 가지고 있나요? 여러분의 메타 페이지가 여러분의 신청서와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 그룹을 설명하고 그것이 여러분의 그룹이 수행하는 활동과 다른 경우 - 사용자 그룹과 두 주요 연락처가 위키미디어 재단과 서명할 사용자 그룹 계약을 승인하기 위한 결의를 위해서는 명확한 범위와 목적이 필요하므로 응용 프로그램의 승인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범위 및 목적 설명은 그룹이 달성하기를 희망하는 것과 가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여러분은 신청 당시 특정 진술에 대해 분명한 약속을 해야 합니다.
  3. 두 명의 주요 연락처가 위키미디어 재단과 자신을 식별 할 의향이 있습니까? 때때로 개인 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누군가가 마음을 바꾸어 사용자 그룹 인정 절차의 최종 단계가 지연 될 수 있습니다.
  4. 여러분 그룹은 새로운 회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고 이미 적어도 3명의 좋은 위키미디어 편집자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폐쇄적이거나 제한된 회원 모델을 가진 그룹은 더 많은 토론과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활동 중인 위키미디어 편집자이자 양호한 상태의 활동적인 구성원이 3명 이상 없는 그룹은 승인되지 않습니다.
  5. 지정된 리더와 그룹 전체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계약과 행동 강령을 기꺼이 따를 의향이 있습니까? 신청서에 이름이 기재된 모든 지도자는 신청서를 보내기 전에 동의해야 합니다. 계약 또는 행동 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진 신청자는 승인되지 않으며, 계약 또는 행동 강령을 위반하는 것으로 밝혀진 기존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소속 상태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승인을 받았습니다.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하나요?

이제 일상적인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임무에 따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할 때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계약 및 행동 강령에 동의했기 때문에 추가 서류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한 힌트를 원하면 다른 조직이 성취했거나 현재하고 있는 일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항상 가맹위원회와 다른 가맹단체 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이 재단에 보조금을 신청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한편, 여러분의 활동에 대해서도 수시로 듣고 싶습니다. 공개 보고서를 게시하거나 가맹단체 연락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