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 위키백과 보내기/소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pedia to the Moon/Abou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1 단계 : 계획 2 단계 : 투표 3 단계 : 작업 4 단계 : 통합 소개 FAQ
  완료 완료 완료 완료    

달에 위키백과 보내기

 
로버(rover)를 만나세요! 기동성을 위해 4개의 독립적인 바퀴가 있습니다. "등"은 태양 전지판으로 덮여 있고 머리의 눈은 카메라입니다. 로버 전면의 로고는 아우디입니다. 배경 설명을 위한 FAQ를 확인하세요.

이것은 위키백과와 관련하여 두 가지 근본적인 관찰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는 공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백과사전에는 종이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공간이 있습니다. 다른 관찰은 시간에 관한 것입니다. 당신은 위키백과를 편집할 시간이 항상 있습니다. 인간의 모든 지식을 더하고 싶을 때마다 그렇게하세요. 위키백과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기여하세요. 편집 마감일, 글자 수 제한 없음.

그러나 우리는 일생에 한 번 뿐인 기회를 위해 이러한 기본 사항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위키백과 15주년을 맞이하여 전 세계 커뮤니티에 매우 특별한 생일 선물이 주어집니다. 무료 백과사전을 달에 보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그리고 이것이 작동 방식입니다: "파트타임 과학자들(Part-Time Scientists)"라는 그룹이 달에 탐사선을 보내려고 하고 있으며 그들과 함께 위키백과를 가져갈 계획입니다. 파트 타임 과학자는 "구글 루나 X 프라이즈(Google Lunar X Prize)"를 놓고 경쟁하는 소수의 국제 팀 중 하나입니다. 이 대회는 2007년에 시작되어 전 세계의 과학 애호가들에게 탐사선을 달 표면으로 가져와 최소 500미터를 주행하고 이미지를 지구로 보내도록 도전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받아 들였고, 결승선에 근접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둔 파트타임 과학자들도 그들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달 탐사선에는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여러 과학 실험과 특수 데이터 디스크를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수년간 훌륭한 위키백과 애호가였던 파트타임 과학자들은 위키미디어 독일에게 위키백과 콘텐츠에 디스크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도전을 받아들였으며 이 프로젝트를 글로벌 위키백과 공동체에 선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5년 간의 협력 비전과 자원 봉사의 열정을 존중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뿐입니다: 공동체를 위해, 공동체에서.

2001년에 위키백과는 새 천년의 시작을 맞았고 아무도 15년 후이 공개적이고 대담하며 선구적인 실험이 우리 시대 인간 지식의 가장 광범위한 스냅 샷을 설명 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1977년 보이저호 임무는 유명한 "골든 레코드(Golden Record)"를 사용하여 인사와 음악 샘플 및 일부 이미지를 우주로 보냈습니다. 이 도전 과제를 "골든 레코드 2.0"으로 만들고 지식과 정신 모두의 타임 캡슐을 공동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달에 위키백과를!

도전

위키백과는 자유 지식입니다. 누구나 사용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오픈 덤프를 가져 와서 데이터 디스크에 넣는 게 어떨까요? 그보다 조금 더 복잡합니다. 영어 위키백과만으로는 사용 가능한 저장 용량 인 약 20 기가 바이트보다 훨씬 큽니다. 그리고 그것은 편집 이력이나 미디어 파일을 전혀 계산하지 않고 현재 개정판의 일반 텍스트 만 포함합니다. 더욱이 영어 위키백과에는 위키백과 중 가장 많은 문서가 포함되어 있지만 자유 백과사전에는 거의 300개 언어 버전이 있습니다. 요컨대, 디스크 공간은 제한되어 있지만 위키백과는 풍부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이면의 진정한 도전을 보여주는 콘텐츠 선택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선택하나요? 누가 결정하나요? 어떻게할까요?

이러한 질문은 모두 위키백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지식은 다양하며 위키백과 문서도 해당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수백 개의 언어로 된 모든 번역을 복사 할 수있는 표준 지식 코어는 없습니다. 반대로 다양한 언어로 된 콘텐츠는 문화적 요인, 편집자 수, 언어 커뮤니티에 특정한 규칙, 인터넷 접근 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조건에 의해 형성됩니다. 그러나 인간의 모든 지식을 달에 가져올 기회가 있다면 위키백과를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동 프로젝트로 만들었던 것과 동일한 다양성을 나타 내기 위해 노력해야하지 않겠습니까?

목표

우리의 목표는 위키백과가 "골든 레코드 2.0(Golden Record 2.0)"에 어떻게 표시되어야하는지에 대한 커뮤니티 총의에 도달하고 모든 데이터가 그에 따라 준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려면 위의 질문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한 다음 마지막으로 타임 캡슐의 콘텐츠를 작업해야합니다. 유엔은 매년 12월 5일에 전 세계 자원 봉사자들의 활동을 보여줄 것을 요청하기 때문에 모든 준비에 약 반년이 소요됩니다. "국제 자원 봉사자의 날"은 1985년에 지정되었으며 올해는 2017년 문 로버의 공식 페이로드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위키백과 선물을 "포장"할 완벽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어떻게 하나요?

수백만 개의 문서와 수천 명의 편집자, 수백 개의 언어 버전. 완벽한 선택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즉, 전체적으로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칭송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동등한 표현과 콘텐츠 품질 또는 편향된 선택 기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을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우리는 제안을 위해 열려 있고, 투명하게 행동하고, 선의를 가져야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토론 페이지에서 세 가지 초안 시나리오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주요 목적은 도전 과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각 시나리오는 다른 시나리오에 비해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들을 생각을 위한 음식으로 생각하고 진화하는 시나리오에서 대담해지거나 완전히 다른 해결책이나 제안을 작성하세요.

날짜 (2016년) 행사 활동 현황
4월 18일 ~ 4월 24일 킥오프
  • 프로젝트 페이지로 라이브 시작
  • 사용 가능한 옵션에 대한 커뮤니티 토론 초기화
  •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라이브 피드백
완료
4월 18일 ~ 6월 3일 1 단계 : 계획
  • 위키피디안들은 초기 세 개의 계획들과 후에 나올 추가적인 계획들을 평가하기 위해 초대됩니다.
완료
6월 10일 ~ 6월 24일 2 단계 : 투표
  • 토론이 종료되고 커뮤니티가 선호하는 옵션에 대한 별도의 투표 절차가 시작됩니다.
완료
6월 21일 ~ 6월 26일 위키매니아 에시노 라리오
  • 위키마니아에서는 위키백과 커뮤니티가 위키백과를 달에 가져올 계획을 발표하고 축하할 것입니다.
완료
7월 1일 ~ 10월 31일 3 단계 : 작업
  • 언어별 빠진 내용 보충.
  • 가지고 있는 자료 향상.
  • 위키 러브 모뉴먼트와 같은 대회를 도전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완료
10월 31일 ~ 11월 15일 4 단계 : 통합
  • 마지막 순간 문제를 처리하세요.
  • 자료 준비.
완료
12월 5일 국제 자원 봉사의 날
  • "골든 레코드 2.0"을 소개합니다.
  • WP15 기념일을 끝냅니다.
완료

파트 타임 과학자 정보

 
베를린 사무소의 파트 타임 과학자. 검은 색 티셔츠에서 그들의 좌우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래, 그게 로켓 과학이야!"

이름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엔지니어와 과학자 팀은 2008년에 모여 X 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더 많은 과학자들이 우주 여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더 저렴하고 현대적인 장비를 사용하여 임무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팀 리더는 로버트 뵈메(Robert Böhme)입니다. 팀과 그들의 동기 및 임무 기본 사항에 대한 2013년 프레젠테이션이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초기에는 파트타임 과학자들이 말 그대로 파트타임으로 자원했습니다. 팀원 카스텐 베커(Karsten Beck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람들이 자유 시간에 성취할 수 있는 것은 놀랍습니다. 위키백과의 예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약 12명으로 구성된 핵심 팀이 달을 위한 임무(Mission-to-the Moon)을 위한 최종 준비를 위해 풀 타임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그들의 임무를 돕는 60여 명의 자원 봉사자들의 네트워크에 의존합니다. 그중에는 NASA의 아폴로 프로그램에 대한 궤적 계산 작업을 수행한 잭 크렌쇼(Jack Crenshaw)가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의 "달 팀"에 대해

연락을 받은 후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우리의 작은 달 팀: 오랜 위키백과인 코넬리우스마틴, 텍스트와 레이아웃 작업을 하는 엘리나베스, 그리고 은 우리의 대변인이자 언론 연락처입니다(아래의 가입 정보도 참조). 미카엘이 첫 단계를 조정했습니다.

언론 연락/로컬 대사관

1단계(시나리오 토론) 동안 달에 위키백과 보내기 프로젝트는 위키백과 데이터가 달에 전송되어야하는 내부 토론일 뿐입니다. 이 토론은 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커뮤니티를 포함하기 위한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형태가 결정되면 2016년 7월부터 3단계(작업)가 시작됩니다. 우리는 더 많은 대중에게 다가가 모든 사람이 참여하도록 초대하고 지식을 공유하여 달에 가져 갈 계획입니다.

다음 목록에는 언론 연락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에게 문의하세요.

나라 이름 다음을 통해 저에게 연락하세요 참고
독일 Jan Apel jan.apel wikimedia.de
phone +49 (0)30 219 158 26-0
저는 위키미디어 독일에서 일합니다.
스페인 David Abián davidabian wikimedia.es 위키미디어 스페인 이사회, 커뮤니케이션 위원
체코 Michal Reiter michal.reiter wikimedia.cz 이사회 위원, 대변인
불가리아 Dimitar Dimitrov dimitar.dimitrov wikimedia.bg "Dimi"
스위스 Stéphane Coillet-Matillon stephane.coillet wikimedia.ch WMCH의 친절한 키윅스 직원
WMF Sam Lien/Juliet Barbara slien wikimedia.org WMF 미디어/PR 연락처
폴란드 Krzysztof Machocki krzysztof.machocki wikimedia.pl
+48 790 290 766
대변인, 위키미디어 폴란드
방글라데시 Moheen moheenreeyad wikimedia.org.bd 이사회 구성원, 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