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Franca and the translation is 96% complete.

위키프랑카

위키미디어 운동의 프랑스어권 그룹 간의 협력


위키프랑카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 운동 그룹 간의 공동 작업으로, 공식적으로 가맹단체로 인정되는지 여부와 관계가 없습니다. 이 협업은 웹과 현장 모두에서 위키백과 및 그 자매 프로젝트와 같은 프랑스어로 된 다양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활동을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해당 국가에 지부가 없는 지역 실무 그룹이 해당 지역 및 언어로 활동 및 이벤트를 조직할 수 있도록 허용할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국가들 사이에 가교 역할을 합니다.

역사

위키프랑카와 같은 협업을 형성하는 아이디어는 2011년 퀘벡 시티에서 개최된 제1회 프랑스어 세계 포럼(FMLF) 준비 과정에서 처음 논의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랑스, ​​위키미디어 캐나다, 퀘벡 위원회의 여러 구성원이 FMLF 기간 동안 위키미디어에 참여하기 위해 힘을 합쳤습니다. FMLF 워크숍의 조직자들이 이미 이베로쿱에서 영감을 얻어 "프랑코쿠프" 형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토론은 유익했습니다.

2012년 위키마니아 워싱턴의 참가자들은 각자의 국가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해 조지 워싱턴 대학교의 마빈 센터에서 프랑스어 회의를 조직했습니다. 이 회의에 참석한 국가 중에는 벨기에,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튀니지가 있습니다. 이 회의에서 프랑스어권 국가 간의 협력이 분명해졌습니다.

2013년 위키마니아 홍콩 기간 동안 프랑스어권 회의 참가자들은 첫 번째 코디네이터를 선출하여 위키프랑카를 공식화했습니다. 첫 번째 국제 활동은 2013년 10월 국제 프랑스어권 기부의 달(프랑스어 링크)에 조직되어 21개의 프랑스어 사용 도시에서 26개의 기부 및 교육 워크숍이 조직됩니다. 이 행사는 전 세계 언론 보도를 받아 전 세계 조직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보고

국가 장의 모델은 언어와 문화가 동질적인 국가에 효과적이지만, 프랑스어가 다른 언어와 공존하고 소수인 국가나 소수의 위키백과만이 만성적인 부족으로 제한되는 곳에서는 현실이 전혀 다릅니다. 활동적이고 참여적인 참가자들의 이러한 그룹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이러한 프랑스어 사용 국가 간의 협력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다국어 지부의 특징 중 하나는 서로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작업한다는 것입니다. 이 측면은 무시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위키백과, 위키문헌 등의 두 가지 언어 버전에서 작업하는 그룹을 참여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분명합니다.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지부 및 그룹의 협회는 프랑스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프랑스어로 기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지부를 구성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며 인터넷 접근이 제한되는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 캐나다의 아메리카 원주민 보호 구역과 같이 반드시 실행 가능한 옵션이 아닙니다. 퀘벡은 다른 문화/언어 내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영토의 또 다른 예이며 영어를 사용하는 다수의 지부에서 발전을 제한하는 장애물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벨기에와 튀니지도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지 갤러리

뉴스

2022년

2021년

프로젝트

참가자

     지부 설립      사용자 그룹      비공식 그룹      잠재적 참가자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