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국 조치/2021년 9월 성명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Office actions/September 2021 statemen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Shortcut:
OA2021

일련의 심각한 사무국 조치에 대해

안녕하세요 여러분,

위키미디어 재단의 커뮤니티 회복 및 지속 가능성 부문 부회장 Maggie Dennis입니다.[1] 전 세계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보호하기 위해 재단이 최근 취한 조치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부 장황하고 모호한 부분들에 대하여 우선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들은 매우 복잡한 사안들이며, 여러분들 중 일부가 생소하게 느끼실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하여 최대한 간결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 관련 변수들과 저의 능력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드릴 것이며, 몇 주 내에 제가 이 문제를 더욱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도록 오피스 아워[2] 세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지원 스태프들과 함께 이를 준비하고 있으며 완료되는 대로 Wikimedia-L 메일링 리스트와 메타위키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재단이 NDA 정책에 최근 변경한 사항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메타에서 논의되었으며 여기에서 모든 공개 내용을 반복하지는 않겠습니다.[3] 신뢰할 수 있는 위협 정보로 인해 재단이 개인의 "비공개 동의"를 수락하는 접근 방식을 수정했음을 간략하게 요약하겠습니다. 보안 위험은 개인 식별 정보 및 선출된 영향력 기관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직위를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시스템의 침투에 대한 정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티 파트너 그룹(예를 들어, 사무장)에게도 이 조치를 미리 알릴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해당 관할 구역에서 이러한 도구에 대한 접근을 즉시 제한하고 영향을 받는 사용자와 협력하여 위험이 적용되는지 확인했습니다.

그 정책 변경으로 인해 접근이 제한된 특정 개인을 나쁜 의도로 비난하려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 잠시 멈추고 싶습니다. 침투는 여러 메커니즘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운동에서 우리가 본 것은 공개 지식 목표에 반대되는 의제에 접근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자신의 커뮤니티에 만족하려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외부 그룹에 의한 착취와 피해에 취약해진 개인"도" 포함합니다. 그들은 이미 신뢰할 수 있는 내부자입니다. 이 정책은 주로 후자의 위험을 해결하고 모집 또는 (더 나쁜) 갈취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정책 변경의 영향을 받은 개인 중 일부가 개인 정보에 강제로 접근할 수 있었던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도 위험에 처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재단은 침투 문제를 해결하는 두 번째 단계를 시작했으며, 그 결과 현재 영향을 받는 두 관할 구역 중 한 곳에서 전면적인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중국 본토의 미확인 위키미디어인 그룹의 일부 회원에 대한 장기간의 심층 조사 결과 7명의 사용자를 차단하고 추가로 12명의 사용자를 차단 해제했습니다.[4] 우리는 또한 조사 지침 및 독싱 정책에 대한 설명과 행동 수정 요청에 대해 다른 여러 편집자에게 연락했습니다.

사무국 활동과 관련하여 위키미디어 재단은 일반적으로 공개 커뮤니케이션을 거의 기본으로 하지 않지만, 이 경우는 범위와 성격 면에서 전례가 없습니다. 그 나라와 그 알려지지 않은 그룹에서 사용자의 안전과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공개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지만 이 조치는 급진적인 조치이며 쉽게 내린 결정이 아니었음을 인정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이 그룹에 연루된 일부 사람들을 포함하여 자유롭고 공개된 지식을 위해 싸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중국의 선의의 사용자들의 노력을 좌절시키고 파괴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고군분투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그들의 기여를 환영받지 못한다고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또한 그들의 안전에 대한 확실한 위협을 알게 된 후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음으로써 그들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위험을 감수할 수 없었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는 중국 본토의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노출을 제한했지만 프로젝트에서 위에서 설명한 종류의 침투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일부 사용자가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면서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위키미디어가 의심스러운 비주류 웹사이트에서 전 세계적으로 매우 신뢰할 수 있고 널리 의존하는 출처로 변모하는 것을 직접 본 몇 년 동안의 승리이자 도전으로 생각합니다. 2007년경에 처음 프로젝트 편집을 시작했을 때 저는 이미 위키미디어가 여러분의 손끝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많은 편집자들의 선의의 놀라운 제스처입니다. 편집을 시작한 후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과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를 악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투가 얼마나 확고한지를 깨닫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저는 내가 놀랍도록 선견지명이 있었다고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다. 제가 순진하게 현장에 발을 들여놓기 훨씬 전부터 그 위험성을 깨달은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널리 신뢰받고 공유하는 정보를 통제하려는 조직적인 노력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 높을 때 위험은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캡쳐"는 실제적이고 현재적인 위협입니다. 수년 동안 이 운동은 거의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문서와 함께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의 문제를 널리 인식해 왔습니다. 재단은 최근 허위 정보 팀을 구성하여 여전히 그 기반을 찾고 문제를 평가하고 있지만, 외부 연구원과 계약하여 해당 프로젝트와 과제를 검토하고 이러한 상황의 잠재적 원인과 솔루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5] 우리는 최근 인권팀을 구성하여 그룹 전체의 지역사회 인권에 대한 긴급한 위협을 처리하기 위해 정보를 통제하려는 조직적인 노력의 결과입니다. 요즘 우리가 다루고 있는 상황은 우리가 누구에게나 편집에 열려 있는 방법에 대한 어려운 질문과 씨름하는 운동으로서 얼마나 필요한지 보여주었습니다. 어딘가에, 그 제안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그들을 침묵시키려는 사람들에 의해 해를 입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디시소핑과 관련하여 가까운 시일 내에 국제 중국어 커뮤니티와 연결하여 프로젝트 캡처의 위험을 피하고 사람들이 중국어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선거 접근 방식에 대해 논의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커뮤니티가 조사나 사기 없이 공정한 선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선거에 대한 공정한 접근 방식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어 적시에 검사관 권한을 복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충격을 받으셨을 분들께 개인적으로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여기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자신의 개인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우리는 그렇게 믿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제때 조치를 취했다고 생각합니다)과 이러한 대담한 조치가 현재 진행 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포함될 것입니다. 그들과 그들의 업무 및 커뮤니티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이 시점에서 이 조치를 통해 확인된 위험이 단기에서 중기적으로 억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동안 이러한 위협의 그늘에 불안해 하셨던 커뮤니티 분들께도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재단은 지원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모든 커뮤니티를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지원을 받을 때 이를 잘 수행하는 방법을 여전히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개선하고자 하는 핵심 영역 중 하나는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능력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받을 자격이 있는 서비스를 받지 못했습니다. 즉시 수정할 수는 없지만 적극적으로, 의도적으로, 집중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고 여러 대륙의 독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4,000명의 활동적인 중국어 위키미디어인들에게,[6][7] 제 슬픔과 후회를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우리가 더 잘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싶습니다. 전 세계의 중국 독자들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하는 일은 큰 의미가 있으며, 우리는 안전하고 안전하며 생산적인 환경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사용하여 미래에 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저는 법무팀과 아마도 그 너머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지원에 의존하여 제가 할 수 있는 질문에 답할 것입니다. 우리는 메타에 대화할 페이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주 안에 오피스 아워를 주최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Maggie Dennis (WMF) (토론) 2021년 9월 13일 16:13 (UTC) 매기

玄客 사용자 관련 공적 행위 업데이트

Trust and Safety 내 ca@ 채널로 최근 전달된 정보에 따라, 이번 조사의 결과로 잠금 처리된 한 개의 계정에 대한 조치를 재고하기로 하였습니다. 해당 계정은 玄客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저희 조사관들이 전달받고 검증한 정보와 입증 자료들에 따르면 玄客 계정은 본래 확인되었던 Walter Grassroot 사용자의 다중 계정이 아니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玄客 사용자에 대한 잠금 조치를 해제하였습니다.

ca@ 채널을 이용하여 최근 시행된 공적 행위와 관련해 추가적인 입증 또는 반증 정보와 증거 자료를 제출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는 공적 행위의 과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며, 재단에서는 제공받은 각 이메일과 문서들을 모두 검토하고 있습니다.

玄客 사용자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는 바이며, 본 사안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정보가 있다면 ca@를 통하여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WMFOffice (토론) 2021년 9월 16일 (목) 21:47 (UTC)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