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위시리스트 설문조사 2017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mmunity Wishlist Survey 2017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2017 공동체 위시리스트 설문조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체: 제안 214개, 기여자 1137명, 찬성 표 6613개

임의 제안 보기

 

  • 제안의 제출, 논의, 검토: 2017년 11월 6일~20일
  • 공동체 기술 팀의 검토와 제안 정리: 2017년 11월 20일~26일
  • 제안 투표: 2017년 11월 27일~12월 11일
  • 결과 발표: 2017년 12월 15일
  • 공동체 기술 팀의 상위 제안 검사 및 평가: 12월 말
  • 첫 평가 발표: 2018년 1월 초
  • 제안에 대한 작업: 2018년 1월~12월
 

커뮤니티 기술 팀은 개선된 큐레이션 및 조정 도구에 대한 적극적인 위키미디어 기여자의 요구에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재단 팀입니다. 우리가 주로 작업하는 프로젝트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연례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설문조사를 통해 결정합니다.

1년에 한 번씩 위키미디어 기여자들은 위키의 기능 추가와 수정과 같이 기술 팀이 작업했으면 하는 사항에 대한 제안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2주 후에는 여러분이 가장 마음에 드는 제안을 선택해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 절차는 독일어 위키백과에서 위시리스트 설문조사를 실행하는 위키미디어 독일의 기술 요청 팀에서 개발했습니다. 국제 위시리스트 프로세스는 커뮤니티 관계 전문가 팀에서 지원합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3번째로 개최되는 연간 공동체 위시리스트 설문조사입니다. 작년의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2016 공동체 위시리스트 설문조사/상태 보고서 1 문서를 참고하세요!

 

꽤 많습니다! 올해까지의 현황을 보시죠:

 
산타 모자를 쓴 개는 공동체 기술 팀의 마스코트입니다.

설문조사 기간의 처음 2주는 제안 단계입니다.

제안 단계에서는 모든 프로젝트와 언어에서 온 기여자들이 기능 추가나 수정에 대한 제안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안은 아무 언어로나 제출 가능하며,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제출된 제안은 이외의 대다수의 사용자들도 그 제안을 쉽게 읽고 투표할 수 있도록 다른 사용자가 영어로 번역해 줄 것입니다.

제안은 활동 중인 위키미디어 기여자들에게 직접 혜택을 가져다 줄 고유하고 잘 정의된 작업이어야 합니다. 제안은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당신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무엇입니까?
  • 어떤 사용자들이 영향을 받을까요? (편집자, 관리자, 위키문헌 편집자 등)
  • 지금 이 문제가 어떻게 처리되고 있나요?
  • 제안된 해결책이 무엇인가요? (제안된 방안이 있다면)

여러분의 제안은 (특히 '문제점' 부분에서)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 기능은 구식이에요',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는 '버그가 너무 많습니다'처럼 뭉뚱그려 제안하지 마세요. 이러한 제안은 어떤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지 파악하는 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좋은 제안은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누가 영향을 받는지 정확히 설명합니다. 제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이 없거나, 몇 가지 현실성이 있는 해결책 중 어떤 방법이 가장 나을 지 모르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제안을 제출하는 과정은 그저 시작일 뿐입니다. 2주간의 제안 단계는 투표 단계에 이르러까지 큰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생각을 담고 있는 제안에 대해 공동체가 협력하여 작업하는 시간입니다. 제안이 제출되면 모든 사용자는 그 제안에 질문하고 내용 변경을 제안하는 등 의견을 남김으로서 그 제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내용의 제안은 병합되고, 광범위한 내용을 담은 제안은 몇 개의 구체적인 제안으로 분할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의 목표는 제안들을 투표 단계에서 상위 10개에 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제안자는 해당 토론에 활발히 참여하고, 그 제안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때문에 한 계정당 최대 3개의 제안을 남길 수 있도록 제한되고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용자가 3개를 초과하는 제안을 남겼다면, 저희는 그 사용자에게 제안의 수를 3개 이하로 줄이도록 요청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최고의 아이디어를 골라서 제출해 보세요!

마찬가지로, 토론을 주시문서 목록에 추가하고 질문에 답변할 것이 보장되는 등록된 사용자만이 제안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투표의 경우에도 최소 1개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편집자만이 투표권을 갖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기준을 충족하지 않거나, 제안할 수 있는 수의 제한을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안을 게시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제안에 공감하는 다른 사용자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참고하실 점은 위키미디어 재단 제품 팀이 개발한 기능을 제거하거나 비활성화하도록 요청하는 제안은 공동체 기술 팀의 범위 밖에 있으며, 투표 단계에서 배제될 것입니다.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이전 설문조사에서 충분한 지지를 얻지 못했으나, 올해에 다시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제안들을 다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난 설문조사의 제안을 이번 조사에 그대로 가져오기로 결정했다면, 그 제안을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즉 관련된 토론에 활발히 참여하고 제안을 개선하려고 노력함으로써, 투표 단계에 이를 때까지 그 제안을 훨씬 설득력 있게 개선하라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1인당 제안할 수 있는 수는 3개로 제한되며, 제안의 수에는 당연히 지난 설문조사의 제안을 이번 조사에 게시하는 것도 집계됩니다.

제안을 게시할 때 이전 토론의 링크를 걸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난 설문조사의 투표와 토론까지 그대로 복사해 오지는 마세요. 만약 지난 설문조사의 토론에서 인용할 만한 의견이 있다면, 새로운 제안을 남길 때 제안 란이나 알림 란에 관련된 내용을 덧붙여 두세요.

 

제안 단계가 끝난 이후, 투표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제안들을 검토하는 기간을 가집니다.

활동 중인 모든 기여자들은 찬성하고 싶은 제안에 대해 검토와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안에 대해서 원하는 만큼 투표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투표 보장을 위해 등록된 사용자만이 투표할 수 있으며, 신규 계정의 투표 또한 제거될 수 있습니다.

오직 찬성 표만이 투표에 집계됩니다. 제안들의 최종 목록의 순위는 찬성 득표 순으로 매겨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찬성자라면 찬성표가 여러분의 제안에 자동으로 계수됩니다.

그러나 투표 기간 동안에도 활발한 토론은 적극 권장되며, 반대나 중립 표를 행사하시는 것에도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이러한 토론과 의견들은 다른 사용자의 의사 결정에 큰 도움을 줄 것이며, 내년에 진행될 작업을 결정하는 데에 유용하게 참고될 것입니다.

합리적인 규모의 유세는 허용되며, 여러분이 할 수 있는 한 많은 사용자에게 여러분의 생각을 알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나 다른 위키프로젝트, 또는 사용자 모임에 글을 남기는 데에 부담을 갖지 마세요. 이 과정에 다중 계정이 사용되거나 다른 사용자들에게 '이 제안에 투표해 달라'나 '이 제안에 한 투표를 철회하라' 투로 강요해서는 안 되지만, '투표에 참여해 달라' 정도의 선의의 운동은 당연히 허용됩니다.

 

상위 10개에 들어가는 제안의 절대다수는 대개 대규모 위키백과나 위키미디어 공용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에 관한 것입니다. 위키미디어에 꼭 필요한 작업을 하고 있는 소규모 모임이나 프로젝트도 많지만, 이들은 대개 그들의 제안을 상위 10개에 포함시킬 정도의 '투표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저희 팀에게는 캠페인이나 프로젝트 주최자, GLAM 참가자와 같은 소규모 그룹, 그리고 위키문헌이나 위키낱말사전, 사무장과 검사관과 같은 소규모 프로젝트의 작업을 도울 의무가 있습니다.

위시리스트 설문조사에는 소규모 프로젝트의 제안 역시 중요합니다. 소규모 프로젝트의 제안을 통해 저희 팀과 위키미디어 재단은 소규모 그룹의 사용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폭넓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제안이 상위 10개에 들지 못할 것 같더라도 설문조사에 여러분의 제안을 '일단' 게시해 보세요!

다음은 2017년에 작업을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찬성 표 순위는 제안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공동체 기술 팀은 인기있는 제안에 대해 평가하고 처리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기술은 모든 주요 희망 사항을 조사하고 기술 및 사회/정책 위험 요소를 모두 살펴봅니다.반대 및 중립 투표는 잠재적인 단점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희망사항에 대해 커뮤니티 기술은 투표와 보다 합의에 기반한 검토의 균형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2015년 설문조사에서 작동했습니다. "사용자 주시목록 추가"에 대한 희망은 많은 표를 얻었지만 일부 진심 어린 반대 표도 받았습니다. 커뮤니티 기술은 모든 측의 의견을 듣고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했습니다.

 
산타 모자를 쓴 모든 개는 공동체 기술 팀을 위해 일합니다.

... 과거 설문조사의 다른 제안들을 처리하는 대신 새로운 설문조사를 열은 것일까요?

설문 조사를 매년 개최하는 주된 이유는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제안이 완료된 1년이 지나자 더 많은 사람들이 팀과 설문 조사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저희는 사람들이 참여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을 기대합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오래된 아이디어가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발전함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도 그러합니다. 가끔은 작년도의 정말 좋은 제안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거나 설명이 단순히 구식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마다 설문조사를 수행하면 공동체가 필요한 바를 재확인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작년 설문조사에서 다시 한 번 제안해 볼 만한 사항이 있다면, 위의 "이전 설문조사에서 나온 제안을 다시 제출해도 되나요?" 부분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