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알림판/2020년 5월 - 건강한 공동체의 문화, 포용성 및 안전한 공간에 대한 이사회의 성명

건강한 공동체의 문화, 포용성 및 안전한 공간에 대한 성명

위키미디어 운동에서의 괴롭힘, 유해한 행동 및 인신 공격은 우리가 공유하고자 하는 가치에 반하며 우리의 사명과 비전에 해를 끼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자유롭게 지식을 수집하고 공유 및 전파하는 우리의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개별 위키미디언들의 정신적인 건강을 해치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건강과 성공을 위협합니다. 이사회는 사람들이 생산적으로 기여하고 건설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따뜻하고, 포용적이며 괴롭힘이 없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진전을 이루지 않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상당히 중요하고 신속하게 처리되어야 함으로, 이사회는 위키미디어 재단에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커뮤니티와 함께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여기에는 괴롭힘, 독성 및 무례함을 없애고, 포용성을 장려하고, 상호 존중하는 환경을 만들고, 참여자에 대한 피해를 줄이고, 잘못된 정보와 악의적인 행위자로부터 프로젝트를 보호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지속 가능한 관행 및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포함되어야합니다.

구체적으로, 재단은:

  • 모든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에서 최소한의 표준을 설정하는 보편적 행동 강령 (Universal Code of Conduct; UCoC)만들어야 합니다.
    • 첫번째 단계로, 모든 온/오프라인 이벤트와, 기술적인 공간,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시행할 정책을 전 세계의 공동체와 협력해 정책을 만들어, 2020년 8월 20일에 재단 이사회에 초안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 두번째 단계로, 명확한 시행 및 단속 방법에 대해서 위키미디어 공동체의 광범위한 의견을 바탕으로 2020년 말까지 비준을 위해 이사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정책 및 이용 약관을 준수하지 않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참가자의 접근을 금지, 제재 또는 제한하는 조치를 취합니다.

  • 법적 또는 기타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는 사례를 제외한 다른 당사자가 제기한 사례에 대한 소급적인 검토 과정[1] 을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공동체와 함께 협력합니다.
  • 이러한 기능의 개인 안전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규정 준수를 시행하는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 및 협력을 크게 늘립니다.

이러한 내용이 시행되기 전까지, 이사회는 재단에게 자주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괴롭힘, 악의적인 행동을 줄이고, 법적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을 채택하고 구현하도록 지시합니다. 이는 UCoC의 두번째 단게가 완료되고 시행될떄까지 커뮤니티 기능을 포함하는 중간 검토 프로세스가 유효합니다. 이 기간동안 재단의 이사회의 제품 위원회는 신뢰 & 안전 팀에게 자문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이사회는 또한 각 공동체와와 협력하여 재단이 다음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신뢰 및 안전 역량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를 하도록 지시합니다: 자원 봉사자와 직원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도구 개발, 데이터 기반 결정을 지원하기위한 연구, 성공을 측정하기위한 명확한 지표, 교육 도구 및 자료 개발 (괴롭힘 인식 및 갈등 해결에 대한 지역 사회의 역량 구축 포함), 괴롭힘, 괴롭힘에 관해 국제 전문가와의 상담을 지원하고, 공동체의 건강 및 아동 권리 보호, 추가 채용에 대한 지원이 이에 해당합니다.

위 노력들은 운동 전반에 걸쳐 적절한 파트너와의 조정 및 협력을 통해 행동 및 행동 표준에 대한 효과적인 커뮤니티 거버넌스를 높이고 재단이 행동해야하는 장기적 필요성을 줄이려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커뮤니티 거버넌스의 효과적인 모델을 대체하기보다는 지속 가능한 위키 미디어 운동과 지원을 발전시키는 것이 이사회와 재단의 공동 목표입니다.

우리는 모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개방성과 포용성을 가지는 위키미디어의 가치를 모델링해 협력하고, 모두를 위해 안전하고 환영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적대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중지하고,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기여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도움을 주고, 모든 기여자에 대해서 명확한 행동의 제안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를 대표하여, Raystorm (talk) 21:50, 22 May 2020 (UTC)[reply]



  1. 명확히 하자면, 검토는 조치를 취하기위한 전제 조건이 아니라 조치 후 수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