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데이터/참고/요구사항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data/Notes/Requirement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데이터는 한 줄의 코드가 작성되기 전에도 놀라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매우 고무적이지만 또한 매우 높은 기대로 이어집니다. 위키데이터는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거의 10년 동안, 그리고 훨씬 더 오래 전에 개발된 아이디어, 제안 및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위키데이터가 앞으로 나아가고 결정이 내려지는 동안 우리는 이러한 모든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 분명합니다.

이 짧은 메모는 커뮤니티의 토론과 아이디어 수집이 효과적이기 위한 좋은 기반이 되도록 하기 위해 위키데이터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요구 사항을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 요구 사항은 협상할 수 없습니다:

  1. 위키데이터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될 것이며 결국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유지 관리하고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위키데이터가 위키미디어 운동의 원칙과 지침을 따를 것을 명령합니다.
  2. 위키데이터를 실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 라이선스 하에 개발될 것이며 오픈 소스인 소프트웨어에만 의존할 것입니다.
  3. 위키데이터의 설정은 가능한 한 쉽게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 인프라와 혼합되어야 합니다. 이는 가능한 한 동일한 덤핑, 백업 및 운영 인프라에 맞춰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미디어위키, PHP, MySQL 등을 사용하도록 요구합니다.
  4. 위키데이터의 콘텐츠는 무료 라이선스 하에 제공됩니다.
  5. 위키데이터의 콘텐츠는 무료 표준 형식을 사용하여 내보내집니다.
  6. 위키데이터의 성공은 저장하는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건강한 커뮤니티의 생성과 위키백과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유용성에 의해 측정됩니다.
  7. 위키데이터는 진실에 관한 것이 아니라 진술과 그 참조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들은 모순될 수 있습니다.
  8. 위키데이터는 완전히 국제화되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언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위키데이터의 표현력이 제한될 것입니다. 위키데이터가 전달할 수 없는 지식의 예는 항상 있을 것입니다. 이 표현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 미디어위키 개발자가 위키백과의 내용을 결정하지 않는 것처럼 위키데이터의 개발자는 위키데이터의 내용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또한 위키데이터의 편집자가 될 수 있지만 커뮤니티 내에서 특별한 권리를 갖지는 않습니다.

다음 요구 사항은 위키데이터 디자인에 적용하는 강력한 지침으로 사용됩니다:

  1. 위키데이터는 사회적 기술 시스템입니다. 지나치게 지능적으로 노력하는 대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의존합니다.
  2. 위키데이터의 첫 번째 목표는 위키백과에서 실제 사용 사례를 제공하는 것이지 지식 표현에서 어떤 형태의 가상의 완전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3. 위키데이터는 사용의 용이성과 진술의 표현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지 몇 가지 예외적인 경우를 다루기 위해 복잡해져서는 안 됩니다.
  4. 예외적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위키백과에 나타나는 빈도로 정의됩니다. 일화적인 증거 나 가상의 예 대신 위키백과를 분석하여 특정 사례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5. 실용적이도록 합시다. 완성된 것이 완벽한 것보다 낫습니다.
  6. 위키데이터는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할 것입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7. 위키데이터는 표준 위키데이터 것보다 더 지능적인 대체 UI를 생성하기 위한 API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8. 위키데이터는 사람과 봇 모두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봇을 실행하는 사람들은 커뮤니티를 압도하지 않아야 하는 그들의 높은 책임을 인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