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2019년 커뮤니티 대화/역량 구축

범위 지정 형식

귀하의 문의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역량 구축이 우리 운동의 중요한 작업 영역이라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략적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 인간 자원봉사자, 직원 및 이해 관계자뿐만 아니라 그들의 조직의 개발과 지원의 필요성을 의도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리의 노력을 안내하기 위해 역량 구축의 정의를 개발했습니다:

"역량 구축은 모든 위키미디어 이해관계자가 우리의 전략적 방향(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누구나 우리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관계자에는 개인, 가맹단체, 커뮤니티, 파트너, 자원봉사자 및 위키미디어 운동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이 포함됩니다.

역량 구축의 범위에 접근하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7가지 주제 영역을 확인했습니다:

주제 1: 다양성, 형평성, 포함 및 참여

위키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참여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글로벌 참여는 지리 및 인구 측면에서 고르지 않으며 잘 대표되는 것처럼 보이는 사회에서도 과소 대표되는 관점의 사람, 그룹 및 지식이 동등하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영역은 자원(자금), 표현, 지역/문화적 관습, 언어 사용 방법, 언어의 가정 및 표현의 가정과 관련된 다양성, 포함, 형평성 및 참여를 포함하도록 확장될 수 있습니다. 신흥 커뮤니티가 아닌 커뮤니티에는 일반적으로 부족한 중요한 역량을 갖춘 신흥 커뮤니티가 많이 있습니다. 자원 분배의 불균형(예: 지역 간)은 누가 역량 강화에 참여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제 2: 리소스 할당

역량강화 활동은 인적, 재정적 자원에 의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활동이 효과적으로 계획, 완료 및 평가되고, 프로그램 및 프로세스 전반에서 데이터가 수집되고,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고, 운동 전반에 걸친 학습이 활성화되고 우선 순위가 지정되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용 리소스가 시스템 수준에서 할당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자금을 포함한 자원이 시간을 포함하여 역량 구축의 수혜자 수준에서 어떻게 할당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주제 3: 역량 구축을 위한 방법 및 도구

역량 구축 활동은 운동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가 작업을 개발, 성장 및 강화할 수 있도록 공유되고 적절하며 접근 가능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유망한 관행의 개발, 문서화 및 공유가 의도적인 역량 구축 전략의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운동에서 우리는 "훈련"과 "학습"이라는 용어를 "역량 구축"과 같은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툴킷에 추가할 방법과 도구에는 온라인 학습, P2P 상담, 멘토링, 현장 기술 지원, 인프라 자금 조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제 4: 역할, 책임 및 역량 구축 시스템

이 주제는 역량 구축을 제공하는 사람, 역량 구축을 받는 사람 및 의사 결정 방법을 다룹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재능과 역량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는 책임 있는 위치를 차지할 수 있고 기꺼이 맡을 사람들을 위한 기회를 체계적으로 인식, 유지 및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이는 역량 구축을 포함하여 우리 작업의 모든 영역에 적용됩니다. 현재 역량 구축은 일부 사람들에게 여전히 운동 내 의도적인 작업이 아니라 핵심 운동 활동에 추가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주제에서 우리는 역량 구축 구조 및 시스템의 중앙화 수준과 분산화 수준을 권장하고, 스마트하고 영향 지향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여기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운동에서 기존 지식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추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주제 5: 운동 이해관계자의 역량 범주

현재 우리는 운동 이해당사자들이 그들의 임무를 더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조직 및 개인 역량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합니다. 운동을 위한 역량 구축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누구를 위해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이해하고 평가 및 평가 도구와 일치하는 공유 언어(용어집 참조)를 개발해야 합니다. 역량 범주에는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 옹호, 지역사회 조직화, 모금, 조직 관리, 리더십 개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제 6: 위키미디어 운동 내 역량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조직화된 구조나 개인으로서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현실 세계의 문제나 도전에 직면할 때, 그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정치적 관심사, 지역적 필요 및 관련 요인의 변화로 인해 종종 임시변통으로 취급되고 이전 상황과 관련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존 재료 및 프로세스는 긴급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도움을 주고, 제안을 제공하고, 자원을 공유하거나, 단순히 도전을 경험하는 사람들과 연대하고 공동체를 이룰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이 운동에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주제 1 참조)의 다양성과 세계적 존재로 인해 현재 커뮤니케이션 채널, 리소스 및 기능이 이러한 상황을 처리하기에 적절하게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걸친 역량 구축에는 명확한 프로세스를 포함하고 필요가 발생할 때 커뮤니티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제 7: 역량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현재, 발전하고 있는 모범 사례에 대한 평가는 역량 구축 시스템에 구축되어야 하며, 특정 커뮤니티 또는 그룹 내 사람들은 물론 더 넓은 위키미디어 운동이 작동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방법, 이니셔티브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그룹과 개인이 자신의 작업과 역량 구축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학습 및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역량 구축은 시간, 노력 및 지속적인 자원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평가의 강조점은 단기적인 결과보다는 장기적인 영향에 어느 정도 있어야 하는지가 포함됩니다.

Talk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많은 가맹단체에서 거버넌스, 커뮤니케이션, 교육 및 프로그램 관리와 같은 핵심 영역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회원의 참여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역량 구축 노력은 분산되고 자금이 부족하여 일관된 프로그램이나 접근 방식이 아닌 많은 파일럿과 적합 및 시작으로 이어졌습니다. 어떤 노력을 통해 우리는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알게 되었지만(예: CCD 파일럿) 이러한 노력은 확장할 수 있거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광범위한 커뮤니티에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리소스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역량 구축 작업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효과적인 역량 구축이 일반적으로 상당한 시간과 주의를 요하는 손이 많이 가는 노력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이는 어느 한 개인이나 집단의 책임이 아니며, 결과적으로 유기적으로 또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주도로 발전한(혹은 그렇지 않은) 결과입니다.

역량 구축 프로그램은 직원과 자원봉사자가 운동의 공동 작업을 위한 기술과 지속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역량 구축 영역에서 책임을 할당해야 하는지, 어떻게 할당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다양한 유형의 시스템 또는 접근 방식(고도로 구조화된 접근 방식에서 비공식 접근 방식에 이르기까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운동은 기존 및 신흥 커뮤니티에서 자원 봉사 재능을 놓치거나 잃지 않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Talk

왜 이 범위입니까?

역량 구축은 우리 운동의 기반, 인프라 및 사회적 자본을 구축, 성장 및 강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논의의 목적을 위한 역량에는 리소스, 물리적 및 비물리적 자산(네트워크, 지식), 기술, 탄력성, 커뮤니티 권한 부여, 인적 연결 등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우리 운동의 이해관계자들이 우리의 전략적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다른 많은 전제 조건들입니다.

우리의 전략적 방향은 운동을 쇄신하기 위한 야심 차고 파괴적이며 혁신적인 요청입니다.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어떻게 일을 해왔는지 의문을 제기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시 생각하고 재구성하고 재건해야 합니다. 우리는 운동에서 지지받지 못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더 이상 적절하지 않은 노력을 줄여야 합니다. 여기에는 커뮤니티, 개인 및 더 넓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요소가 의미 있는 지원 없이 갈 때 운동 내의 체계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기존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우리가 잘하고 있는 일을 살펴볼 것입니다. 역량 강화는 우리가 전략적 방향을 향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고 모두가 따라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Talk

범위 지정 질문

실무 그룹의 범위 내에서 핵심 질문은 무엇입니까?

  1. 역량 구축을 포용적이고 공평하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2. 역량 구축 노력의 일부가 되어야 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해야 합니까?
  3. 역량 궃축을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요?
  4. 국지적으로, 지역적으로, 국제적으로 가장 잘 작동하는 도구와 방법은 무엇입니까?
  5.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형식을 식별하여 교육 외에 사용 가능한 도구를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까?
  6. 역량 강화 시스템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이를 운동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식과 어떻게 통합할 수 있을까요?
  7. 효과적인 역량 구축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8. 역량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어떤 구조와 기구가 필요하며 누가 이를 유지해야 하는가?
  9. 우리는 운동 이해관계자를 넘어 지식 생태계로 역량 구축 노력을 어느 정도 확장합니까?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