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ment Strategy/Recommendations/Summary/ko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Recommendations/Summar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운동 전략 개요

우리의 운동 전략은 사람을 중심으로 합니다. 지식 창출에 기여하고 이를 소비하며 우리 운동에 힘을 싣는 다양한 지역사회와 단체 구성원들이 이 전략의 주인공입니다. 우리는 2017년에 이 운동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여 2030년까지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한 야심찬 전략적 방향을 수립했습니다. 우리와 비전을 함께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도록 평등 및 서비스로서의 지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 이러한 전략적 방향을 실행하려는 구조 개선 방식을 논의하기 위해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람들이 급진적인 개방 및 참여형 전략 과정을 통해 협업했습니다. 이 문서는 이러한 협업의 결과인 변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요약한 10대 권고안 및 기본 원칙을 제시합니다. 일부 아이디어는 이 운동과 그 너머에 존재하는 기존의 성공 및 놀라운 전문지식과 경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몇몇은 우리의 사명과 가치를 운영, 교류, 지지하는 방식의 변화를 촉구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운동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새로운 업무 방식, 협업 방식, 관리 방식을 고찰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 문서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계열사의 자원봉사자와 임직원, 유관 조직 대표 등 전 세계 100여명의 위키미디어인들이 개발했습니다. 참여자들은 9개 주제별 그룹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팀은 온라인 및 대면 회의에서 아이디어 조사, 논의, 초안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개개인이 참여하여 온라인 및 여러 이벤트를 통해 피드백을 공유하고, 토론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기여 활동을 했습니다. 현재 권고안은 2019년 8월부터 시작된 4차 주요 협업 과정의 결과입니다. 실무진은 피드백과 협업을 바탕으로 9월에 두 번째 협업 과정을 준비하여 89개 권고안을 도출했습니다. 이 권고안은 일관성을 갖춘 13대 권고안으로 개별 작성자들이 통합했습니다. 2020년 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취합된 풍부한 피드백을 통해 권고안을 구체화하고 현재의 10대 권고안 및 10대 원칙으로 최종화했습니다.

원칙

해당 원칙은 권고안 수립과 구현의 기초가 되는 운동 전반에 걸친 기본적 가치입니다. 10대 원칙은 사람 중심, 안전 및 보안, 포용성 및 참여형 의사결정, 평등 및 권리 강화, 보완성 및 자체 관리, 맥락화, 협업 및 협력, 투명성 및 책임, 효율성, 회복력입니다. 이렇게 상호 연결된 원칙은 우리의 운동이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일깨워 줍니다.

권고사항

이 원칙을 중심으로 한 10대 운동 전략 권고안은 향후 위키미디어 운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상호의존적 변화를 제시합니다.

  • 우리 운동의 지속가능성 증대는 사람에 집중하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투자할 것을 촉구합니다. 운동의 지속가능성은 기존의 자원봉사자와 새로 참가하는 사람들을 비롯한 기여자들과 활동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본 권고안은 평등한 기금 분배 방식과 수익 창출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여 운동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별 모금 역량을 개발하고, 다양한 파트너십을 육성합니다.

  • 사용자 경험 개선은 상품의 유용성과 접근성,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방법을 다룹니다. 다양한 프로파일 및 기기에 대한 연구, 설계, 테스트에서 기여자 및 개발자 커뮤니티의 참여를 권고합니다. 또한 새롭게 참여하는 사람들, 문서 표준, 교차 프로젝트 및 다국어 도구, 신규 프로젝트 향상, API 개발 등에 대한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행동 강령 작성, 사건 익명 신고, 프로젝트 내 괴롭힘 해결은 안전 및 포용성 확보를 위한 활동입니다. 본 권고안은 신속한 대응 인프라, 안전 및 보안 역량 개발, 자유로운 지식 이동에 유리한 법률 체계 옹호, 기여자 안전 보장을 위한 지역별 개인정보보호 도구 등 안전 평가 및 실행 계획에서 운동 내 허용 가능한 행동의 기준선을 제안합니다.

  • 평등한 의사결정 보장은 운동 내 공동의 책임과 의무를 확립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본 권고안의 중요한 주제는 명확하고 개방적인 경로, 현지 커뮤니티 권한 강화, 참여형 자원 할당을 갖춘 평등한 의사결정 표현입니다. 운동 헌장 수립, 글로벌 위원회 수립, 지역 및 주제별 허브 설립, 명확한 역할 정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참여 지침을 권장합니다.

  • 명확한 역할 및 책임 정의에 기반한 이해관계자 간 조정은 기술적 조율을 위해 운동 내부 및 파트너, 기술 기여자,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소통 및 협업 개선을 위한 공간을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자원 조정과 새로운 기능, 포괄적 정보 교환, 학습 및 지식 이전 향상, 네트워킹 기회를 위한 기술 위원회 수립을 권장합니다.

  • 직무 기술 및 리더십 개발 투자는 운동 내 개인과 조직의 직무 기술 및 인력 관리 기술을 공정하게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범위한 직무 기술에 대해 지역별로 관련성이 있는 이니셔티브에 체계적이고 전반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학습, 동료 네트워크, 다국어 콘텐츠 생성, 멘토십, 직무 기술 개발을 위한 포상 및 인센티브를 비롯한 맥락화된 접근방식을 권장합니다. 본 권고안은 지식 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개인과 필수 인프라(온라인 및 오프라인)를 위한 리더십 개발 계획 조율을 제안합니다.

  • 내부 지식 관리는 사용자 친화적, 참여형, 고품질 내부 지식 관리를 촉구합니다. 본 권고안을 바탕으로 문서 작성 문화, 학습 자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지식 기반, 전담 직원 지원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 자원봉사자의 자율성을 존중한 주제별 영향력 파악은 우리의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파악하여 콘텐츠 격차를 해결하고, 프로젝트의 잘못된 정보가 미치는 심각한 피해를 파악하고, 콘텐츠 생성과 관련된 리소스를 지원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전문 파트너와 협력할 방법을 파악할 것을 요구합니다.

  • 무료 지식 혁신은 프로젝트 범위 및 콘텐츠 형식을 탐색하고 확장하여 유관성을 유지하고 인류의 기성 지식에 대한 접근권을 제공할 것을 요구합니다. 본 권고안은 협의를 통해 지식 평등의 장애물이 되는 커뮤니티 정책 및 관행을 식별하고, 신규 프로젝트 발굴 경로를 창출하고, 다양한 형식 및 소비 방식으로 접근 가능한 무료 지식을 만들기 위한 도구 및 파트너십 개발을 제안합니다.

  • 본 운동에 의한, 또 본 운동을 위한 전략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려면 개인과 조직 차원의 인식을 제고하고 업무를 평가, 반복,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의 업무를 평가하고, 진행 상황을 알리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고, 조정하기 위한 자원, 전문성 및 역량, 공동의 책임, 상호 의무가 필요합니다.

10대 권고안을 추진하고 기본 원칙을 실천함으로써 우리 운동은 ‘모든 인간이 지식의 총계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계’라는 비전을 공유하는 모든 이를 포용하여 근본적인 문화 및 구조적 변화를 이뤄낼 수 있게 됩니다. 향후 수 년간 이러한 변화를 함께 실현할 때 우리는 전략 운동에 힘을 불어넣는 사람들과 지식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의 요구사항을 해결하며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