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셀 카르타빌
우리는 동료인 바셀 카르타빌의 죽음을 애도합니다.
바셀 카르타빌은 누구였습니까?
- 바셀 카르타빌(Bassel Khartabil)은 팔레스타인-시리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위키백과 자원 봉사자였습니다.
- 그는 아랍어 위키백과의 초기에 자주 활동한 편집자였습니다. 그는 또한 모질라 파이어폭스에 기여했으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시리아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이끌었습니다. 아랍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의 채택에 대한 그의 작업은 "중추적인" 것으로 설명되었습니다.
- 바셀은 시리아에서 개발 중인 인터넷 커뮤니티 중 선도적인 인물로 널리 인정받았으며, 비영리 검열 색인에서 매년 수여하는 2013년 디지털 자유상을 수상했습니다. 2012년 그는 포린 폴리시(Foreign Policy) 잡지에서 "모든 역경에 맞서 평화로운 시리아 혁명을 주장"한 세계 최고의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바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요?
- 바셀은 2012년 3월 15일 시리아 군 정보부대에 체포됐습니다. 이후 재판이나 혐의 없이 수감돼 8개월간의 독방을 포함하여 시리아 교도소 직원들에게 심한 고문과 학대를 받았습니다.
- 2012년 12월 바셀은 군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짧은 청문회 동안 바셀은 자신의 변호를 제시할 수 없었고 법적 대리인에 대한 접근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 후 그는 다마스쿠스 변두리에 있는 아드라 교도소에 수감되어 재판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 2015년 10월 3일에 바셀은 Adra Prison에 있는 그의 민간인 감방에서 비공개 장소로 옮겨졌고 그 이후로 소식이 없었습니다. 11월에 그의 가족으로부터 그가 상소할 권리가 없는 비밀 군사 야전 법원에서 "사형을 선고받았을 것"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보고가 나왔습니다. 2017년 8월, 카르타빌은 2015년 실종된 직후 시리아 정권에 의해 처형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누가 바셀을 지지했습니까?
- 2015년 4월 유엔 자의적 구금 실무그룹은 바셀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하며 계속된 구금을 "자의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룹은 또한 바셀의 구금이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제9조, 14조 및 19조를 위반했다고 명시했으며, 시리아 정부는 "하르타빌 씨의 평화로운 비폭력 활동을 나타내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국가안보나 공공질서에 위협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 그 후 30개 이상의 인권 단체(국제앰네스티, 휴먼라이츠워치, 검열지수, 걸프인권센터 포함)는 시리아 정부에 바셀의 행방을 공개하고 가족과 재회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에 서명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이사회는 또한 바셀의 석방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승인했으며, MIT 미디어 연구소는 바셀에게 시민 미디어 센터의 연구원 직위를 제공하여 시리아의 역사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 위키백과를 호스팅하는 기관인 위키미디어 재단도 바셀의 출옥를 지원했습니다. 언론에 바셀의 상황을 알리는 것 외에도 재단은 행사와 소셜 미디어에서 바셀의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했습니다. 2014년 3월에는 바셀을 기리기 위해 위키백과 에디터톤을 주최했으며 그의 가족과 직접적인 연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 다음 링크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