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al Code of Conduct/Newsletter/2/ko
두번째 보편적 행동 강령의 소식지를 찾아주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이 소식지는 위키미디어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현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고, 관련된 소식, 조사 결과, 보편적 행동 강령과 관련된 이벤트들이 기제됩니다. 다음 소식지에 대한 의견이나 제안은 뉴스의 토론 페이지에 남겨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은 이 소식지를 번역하고 뉴스를 커뮤니티 포털과 다른 플렛폼에 공유해 주시는 방법으로 우리를 도와주실 수 있습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지의 다음 소식지를 받기 위해 여기를 눌러 구독하는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사용자명을 여기에 남겨주시면 다음 호차 번역에 도움을 주실 수 있도록 연락해드릴 예정입니다.
소식지를 읽고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행 방안에 대한 초안 검토
현재 2단계 초안위원회는 초안을 작성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초기 회의를 통해 편향 및 교차성이 정책 시행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주제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기존 시행 프로세스 및 우리 운동 내 시행의 격차에 대해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수행한 이전 작업 및 연구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UCoC에 대한 시행 지침의 실제 초안을 작성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0번 위원회 회의을 개최했으며 회의 사이에 비동기식으로 작업하여 커뮤니티 검토를 위한 초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운동 전략 및 거버넌스 팀은 이 지침의 초안에 대한 광범위한 번역을 수행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에 대한 자원 봉사자의 도움을 필요합니다. 이것은 로컬 공동체의 협의, 개별 언어 협의를 통해 시행 지침의 초안에 대한 검토가 예정되어 있으며, 모든 언어 또는 맥락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시행 지침 초안의 중앙 검토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괴롭힘으로부터 피해를 받은 사람에 대한 리포팅
보편적 행동 강령의 2단계 초안위원회를 지원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내에서 발생하는 괴롭힘에 대해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것은 설문 조사와 여러 심층 인터뷰의 형태를 취했습니다.
이 설문지는, 기존 시행 및 신고 시스템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 지식 및 참여에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가맹 단체에 주로 배포되었습니다. 인터뷰는 심각하고 지속적인 괴롭힘의 대상이 된 사용자의 경험에 중점을 두어 괴롭힘과 관련된 문제로 T&S팀과 연락을 한 경험이 있는 공동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스템의 참여를 제한하는 몇 가지 주요 장애물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 중 핵심은 혼란스러운 신고 시스템과 대중의 반발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감정은 여전히 긍정적이며 커뮤니티 구성원은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 및 집행 시스템에 계속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요약은 메타 위키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현재 세부 보고서는 UCoC 초안 작성 위원회에만 공유되어 있습니다.
고급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고급 권한을 가진 사용자들 예를 들어, 중재자, 관리자, 여러 위키를 관리하고 있는 사용자로부터 UCoC를 시행하는 것이 전역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6/7월 미팅은 4월에 진행된 최초 미팅에 이어 진행되었으며, UCoC 시행을 위한 글로벌 프로세스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의견 및 정보 공유에 중점을 두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4월에 많은 분들이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1차 토론회보다 더 적은 인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6월 27일 회의는 운동 헌장에 관한대화와 부분적으로 중복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석한 참가자들은 다음 회담에서 도움이 될 새로운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이번 논의에서는 커뮤니티의 UCoC 시행 과정에 대한 승인, 지역 정책이 없는 곳에서 새로운 지역 정책을 수립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 공동체 내에서 시행을 위한 인력 충원 문제, 글로벌 맥락에서 UCoC에 대한 불만을 처리하고 적시에 처리하는 방법와 이외 기타 관련 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번 회의들 에서는 주로 아이디어와 브레인스토밍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음 회의 라운드는 UCoC 시행의 첫 번째 초안이 공개된 후 있을 것이며 참가자들은 초안을 기반으로 시행하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원탁 토론
UCoC 촉진 팀은 2021년 6월 12일에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제 3차 원탁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대화는 한국어 커뮤니티와 다른 ESEAP지역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각 세션은 90분 가량 진행되었으며, 총 20명의 공동체 구성원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원탁 토론에서 이야기된 내용들은, 괴롭힘으로부터 피해를 받은 사용자로에 대한 리포트에 대한 이야기, 교차 프로젝트 중재위원회에 대한 토론, 유저 교육의 필요성, 중립적 법원 시스템, 그리고 프로젝트 외부의 위키미디어 관련 대화에서의 행동 강령 적용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다음 원탁 토론 세션은 7월 17일 15:00 UTC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글로벌 세션과 함께,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커뮤니티의 UCoC 조기 채택
2021년 2월 이사회의 비준 이후, 보편적 행동 강령은 광범위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 가맹 단체 및 행사에서 예상되는 행동의 지침 원칙으로 강령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주요 예시는 Arctic Knot Conference, 5개의 가맹 단체들이 노르웨이 북극 대학교와 공동으로 6월 24일과 25일에 가상으로 개최한 위키미디어 언어 회의입니다. 위키미디어 네델란드 및 위키미디어 영국와 같은 일부 가맹 단체들도 2021년 단순 또는 연간 계획 보조금 작업의 일부로 코드를 완전히 채택하거나 기존 정책들과 통합하여 명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프로젝트 공동체를 넘어, 모든 위키네트워크 그룹에 속한 이탈리아어 텔레그램 채팅방들은 UCoC를 채택했습니다.
임시 신뢰 및 안전 사례 검토 위원회의 새로운 일정
임시 신뢰 및 안전 사례 검토 위원회는 괴롭힘에 대한 재단 조치정책에 따라 위키미디어 재단이 종결한 사건에 직접 관련된 사용자의 항소를 검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경험 많은 자원봉사자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C는 보편적 행동 강령이 완전히 정착할 때까지 작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CRC는 원래 2021년 7월 1일까지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이제 UCoC는 2021년 12월까지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CRC 회원들은 이 때까지 위원회에서 계속 봉사하기로 동의했습니다.
위키마니아 세션
저희 팀은 8월 13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되는 위키마니아 2021 동안 재단, 가맹 단체, 초안위원회의 대표가 참여하는 좌담회를 진행하기 위한 제안을 제출했습니다. 또한 컨퍼런스의 커뮤니티 빌리지에 참석하여 커뮤니티 구성원이 촉진자와 행동 강령에 대해 질문하고 우려 사항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참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곧 제공될 예정입니다.
Diff 블로그 포스트
아래는 보편적 행동 강령에 대해서 위키미디어 재단 Diff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