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블로그 게시물/위트레흐트에서 만나는 역할 및 책임 실무 그룹

우리의 미래 모델링: 위트레흐트에서 만나는 역할 및 책임 실무 그룹

The working group in Utrecht

운동 전략에 대해 전 세계의 다양하고 뛰어난 목소리를 모으는 추진력을 이어가는 역할 및 책임 실무 그룹은 2019년 7월 5일부터 7일까지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 만났으며 위키미디어 네덜란드의 친절한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회의는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로서 우리 운동의 미래를 공동으로 형성할 권고안을 작성하는 지난 11개월 동안의 노력을 그룹이 통합하고 강화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또한 완전히 통합된 대면 및 원격 참여를 결합한 최초의 운동 전략을 나타냈습니다. 빡빡한 3일 일정에는 저명한 조직의 초청 연사와 조직 개발 및 변화 관리에 대한 외부 전문 지식이 포함되었습니다. 강화에 따라 커뮤니티 및 가맹단체의 통찰력도 토론에 포함되었습니다.

참여의 형평성을 위한 도달

Remote participants, designated facilitator, and the in-person group

역할과 책임이 교차하는 주제 영역은 다양한 관점을 필요로 하며 가능한 한 많은 구성원이 워킹 그룹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두 멤버의 여행 일정이 나타나지 않을 때 하이브리드 가상 참여 형식을 구현하여 푸룰리아와 싱가포르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운동 전략 핵심 팀의 이 파일럿 노력은 아무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시도로 그룹에서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원격 참여를 결정했을 때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진행자와 핵심 팀이 이벤트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일에 대해 원격 참가자에게 업데이트하고 주요 원격 참가자를 참여시키는 적극적이고 도움이 되는 조정이 운동과 의사 결정 과정이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이었습니다."

- 보살 만달,
서벵골 위키미디어인 사용자 그룹

"원격 참여는 제 컴퓨터에 조직 구조를 그리고 행사의 토론 단계에서 라이브로 제공하는 것과 같이 참여 및 기술 사용에 있어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작업 제품을 실시간으로 보고 편집합니다. 운동 전략 프로세스 내에서의 이러한 창의적인 전략은 저를 놀라게 했습니다."

- 부치 버스트리아,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협력 (ESEAP)

모델 접근 방식

영감은 때때로 예상치 못한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 날, 실무 그룹은 네덜란드의 가정 간호 조직인 뷔르트조르그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도움을 받았습니다. 뷔르트조르그는 위키미디어 운동과 관련하여 상자 밖에 있지만 자체 관리 접근 방식과 분산 리더십의 소규모 팀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프레데릭 랄루의 조직 재창조에 소개되었으며 그룹에서 적극적으로 찾았습니다. 조직 개발 및 변화 관리에 대한 외부 전문 지식으로 더욱 강화된 이 귀중한 의견은 회원들이 권고 사항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기, 중기 및 장기 변화를 숙고하고 운동의 미래를 위한 모델을 개발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름이 'Elgafar', 'Quotiel' 및 'Situla'인 이 모델은 다양한 화신을 비계층적으로 취했으며 그룹의 토론에서 비롯된 핵심 공통점을 보는 다양한 방법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공통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권력과 책임의 분배; 의사결정; 관리; 원칙; 책임; 통치; 그리고 권위의 초점; 필요한 인력, 리더십, 역량, 다양성 및 포용성도 포함됩니다.

실무 그룹은 모델을 보다 가시적으로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기준에 따라 모델을 평가했습니다:

  • 평가, 반성 및 학습을 장려합니다.
  • 공유 및 연결을 장려합니다.
  • 장점과 관심이 활용되도록 허용합니다.
  • 다양한 유형의 가맹단체 및 파트너를 허용합니다.
  • 새롭고 미래의 목소리를 환영하고 지원합니다.
  • 내부 및 외부 변화에 대한 유연성과 적응을 허용합니다.
  •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십시오.
  • 충돌 해결을 활성화합니다. 그리고
  • 공평하고 포괄적입니다.

특히 마지막 두 가지 사항은 최근 전략 토론과 위키미디어 토론에서 유비쿼터스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스티븐 존슨의 "Farsighted"에 명시된 의사 결정 원칙에서 흔하지 않은 또 다른 방법론을 채택했습니다. 이 방법은 모델에 대한 사전 부검을 수행하고 조직 전문 지식을 가진 선택된 개인에게 주어진 모델이 실패했다고 상상하고 다음을 수행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상황을 부검하기 위해 거꾸로 작업하십시오.

Frameworks and models in practice

2030년을 상상하는 전체적인 방법

현장 지원 조직(위키미디어 NL), 잘 계획되고 실행된 일정, 강력한 촉진, 외부 게스트 및 참여할 수 없는 회원을 위한 원격 참여는 참가자가 얼마 전에는 압도적이고 달성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이정표를 향해 진행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3일 동안 우리는 미래의 위키미디어 운동을 설계하기 위해 나란히 일했습니다. 2030년에는 무료 지식의 필수 인프라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소외되었던 모든 목소리와 커뮤니티가 환영받고, 포함되고, 권한을 부여받고, 대변되는 운동이 될 것입니다. [...] 큰 결과는 이 과정에 대한 우리의 책임감이었습니다. 우리의 일에 대한 우리의 헌신은 더욱 증가하고 강화되었습니다."

- 안나 토레스 아델, 위키미디어 아르헨티나

지난 몇 달 동안 운동 전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나눈 전략 대화, 즉 커뮤니티 대화와 가맹단체의 의견이 토론에 매우 중요했습니다. 통찰력에는 자율성, 포용성, 조직 구조, 신뢰, 리더십, 관리 및 자금 분배와 관련된 주제 및 프로그래밍 예제가 포함되었습니다.

역할 및 책임 실무 그룹은 전체론적이고 다소 주목할 만한 모델과 진행 중인 토론을 통해 위키마니아에 이르기까지 권장 사항 초안을 계속해서 심의하고 개발할 것입니다. 이 작업은 이후에 진행될 것이며 그룹은 이해 관계자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른 실무 그룹과 조화를 이루며 커뮤니티 및 가맹단체와 더 많은 관계를 맺기 시작할 것입니다.

위키마니아에서 찾아보세요. 그 동안 커뮤니티 설문 조사에 참여하여 우리 운동의 미래가 어떻게 보이는지 알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