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Education/Reading Wikipedia in the Classroom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프로그램은 교사가 위키백과를 교육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위키백과와의 중요한 참여를 촉진합니다. 협력적으로 개발된 커리큘럼을 통해 교사는 위키백과를 교실 실습에 대한 귀중한 동맹국으로 만드는 다양한 기능을 탐색하고 반영합니다. 동기식 교육 세션을 통해 교사는 숙련된 강사와 협력하고 질문을 공유하고 글로벌 경험에서 배우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동료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로고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대표적인 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자와 학생 모두가 21세기에 필수적인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사는 다음을 이해함으로써 주요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을 개발합니다:

  • 위키백과에서 정보가 생성되는 방식
  • 온라인에서 콘텐츠에 접근하고 평가하는 방법
  • 그들이 소비하는 정보의 편견과 지식 격차를 식별하는 방법
  • 교육자가 위키백과 개발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

현재까지 나이지리아, 볼리비아, 기니를 포함한 7개국에서 수백 명의 교사가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생성된 교육 리소스는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럿 정보

2020년,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는 볼리비아, 모로코, 필리핀 3개국에서 시범 운영되었습니다. 파일럿 이니셔티브는 공개 지식 부문의 시민 사회 행위자, 중등 학교 교사 및 정부 당국 간의 협력에 크게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것은 위키미디어 볼리비아, 위키미디어 MA 사용자 그룹, 필위키 커뮤니티 및 파사이 시 교육구와 협력하여 수행되었습니다. 훈련 자원과 세션은 3개 시범 국가의 현지 상황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첫 번째 교육 결과와 인증서를 획득한 첫 번째 교사 집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K12 Digest의 교실 커리큘럼에서 위키백과 읽기를 만들고 시범 운영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Learn more about the impact of the pilot in our 최종 프로그램 보고서.

공인 강사를 만나보세요

강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교실 커리큘럼에서 위키백과 읽기를 혁신하고 현지화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공인 강사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인 트레이너
Morocco
2020
아랍어, 영어
공인 트레이너
나이지리아
2021
영어
공인 트레이너
케냐
2022
영어

전 세계의 모든 공인 강사를 만나보세요

교실 프로그램 모듈에서 위키백과 읽기

교사용 지침서 모듈 1 (아랍어) 교사용 지침서 모듈 2 (영어) 교사용 지침서 모듈 3 (타갈로그어)
 
 
 
교사 지침 모듈 1. url
(2021년 3월)
교사 지침 모듈 2. url
(2021년 3월)
교사 지침 모듈 3. url
(2021년 3월)

프로그램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