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Franca/histor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프랑카

위키미디어 운동의 프랑스어권 그룹 간의 협력


역사

2012년에는 위키마니아 워싱턴에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한 첫 프랑스어권 지부 회의가 열렸습니다. 이 회의에 참석한 국가 중에는 벨기에,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튀니지가 있었습니다. 이 회의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가맹단체 간의 협력이 분명해졌습니다.

2013년 위키마니아 홍콩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가맹단체와 위키미디어인들은 두 번째 회의를 가졌으며 위키프랑카가 공식화되고 코디네이터가 선출되었습니다. 첫 번째 글로벌 프로젝트는 2013년 10월 국제 프랑스어권 기여의 달(Mois international de la contribution francophone)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 21개 도시에서 26개의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전 세계 언론에 보도되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가맹단체 또는 비공식 편집자 그룹이 위키프랑카에 가입하고 프랑스어권 기여의 달에 참여하여 행사에 추가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캠페인에 70개의 워크숍과 프레젠테이션(프랑스어)이 등록되어 17개국에서 약 1,200명이 모였습니다.

위키컨벤션 프랑스어권은 2016년에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인이 영어가 필요하지 않은 행사에서 만나야 할 필요성에 대한 응답으로, 그리고 새로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설정하는 사람들이 동료로부터 배우고 동기 부여와 자신감 향상을 얻기 위해 조직되었습니다. . 이 행사는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최근에는 역량 강화를 강화하기 위해 학습일을 추가했습니다. 위키프랑카 구조화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결정이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위키컨벤션 동안입니다.

사용자 그룹이 되기로 한 결정은 브뤼셀에서 열린 2019년 위키 컨벤션 프랑스어권에서 투표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창립 멤버 및 지정 담당자

참여에 관심이 있음

위키프랑카의 회원이라면 서명할 수 있습니다.

Click here to add your 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