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형평성 기금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Knowledge Equity Fund and the translation is 94%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미디어 지식 형평성 기금은 무료 지식에 대한 접근 및 참여를 방해하는 인종적 불평등을 해결하여 지식 형평성을 지원하는 외부 조직에 보조금을 제공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2020년에 만든 450만 달러의 새로운 기금입니다.

이 파일럿 이니셔티브는 2017년에 지식 형평성이 2030년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두 가지 핵심 축 중 하나로 등장한 우리의 전략적 방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지식 형평성은 일부 사람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기여하는 능력을 방해하는 사회적 또는 경제적 장벽이 있는 경우 무료 지식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이 집중 기금으로 우리는 무료 지식을 위한 보다 포괄적이고 대표적인 미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전 세계의 인종 편견과 불평등 시스템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조직에 투자할 것입니다.

역사

지식 형평성은 자유로운 지식 작업과 위키미디어 운동의 핵심입니다. 권력과 특권의 구조에 의해 소외된 지식과 공동체를 초대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사람이 모든 지식을 공유하고, 만들고, 접근하는 데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무너뜨려야 합니다. 이러한 장벽의 대부분은 인종 억압 시스템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식민화와 노예 제도로 인해 전 세계의 흑인, 원주민 및 인종화된 공동체의 지식은 체계적으로 서양 역사 정전에서 제외되고 삭제되었습니다.

2020년 6월 미국(US)에서 발생한 조지 플로이드 살해 사건은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인종적 불의에 항의하는 시위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전 세계적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식 형평성에 대한 우리 운동의 더 큰 약속의 일환으로 재단으로서 지원과 투자를 늘려 인종 정의를 발전시키겠다는 몇 가지 명시적인 약속을 했습니다. 지식 형평성 기금은 인종 평등과 지식 평등 사이의 불가분의 관계를 인식하여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0년 후반에 만들어졌습니다. 이 기금은 전 세계의 흑인, 원주민 및 억압/소외 인종 커뮤니티가 경험하는 무료 지식에 대한 장벽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것이 하나의 운동으로서 우리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임을 인정합니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예를 들어 소외된 커뮤니티에 대한 학술 및 대중 매체 표현이 불충분할 때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구축할 인용 및 1차/2차 소스를 제한합니다. 지식 형평성 기금은 우리 운동 외부의 조직에 보조금을 제공하고 가능한 경우 운동 내부 조직과의 연결 및 파트너십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식 평등의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무료 지식 파트너의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식 형평성 기금은 파일럿 프로그램이며 기금의 구조와 목표를 계속 반복할 것입니다. 2023년 1월에 타이즈 옹호 기금의 나머지 기금을 다시 재단으로 옮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펀드와 관련된 구조, 재정 및 의사 결정에 대한 명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2023년 6월에 완료되었습니다. 기금은 2020년에 만들어졌으며 이전 및 진행 중인 보조금은 모두 초기 기금에서 제공됩니다. 현재까지 형평성 기금에 추가된 자금은 없습니다.

인종 평등의 의미

위키미디어 재단은 인종 평등을 유럽 중심주의, 백인-남성-제국주의-가부장적 우위, 우월성, 권력 및 특권에서 벗어나 포용적이고 전 세계 유색인종 공동체의 경험을 반영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특권 모드는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사회적, 정치적, 법적, 정책적, 문화적 규범을 설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인종 평등을 달성하려면 불평등을 영속화하는 제도적 장벽과 구조를 식별하고 해체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거와 현재 진행 중인 불의를 바로잡고 모든 개인이 인종이나 민족적 배경에 관계없이 권리, 기회 및 결과에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인종적 형평성은 백인, 미국, 유럽 중심이 아닌 커뮤니티와 전 세계적으로 인종차별 및 기타 억압 시스템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사회를 위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복구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는 전 세계의 억압받는 커뮤니티 사람들의 지속적이고 일관된 참여를 촉진하는 진정성 있고 교차적이며 인종적, 민족적 및/또는 카스트 인구 통계학적 표현이 포함됩니다.

추가 리소스

커뮤니티 참여

초기 반복에서 지식 형평성 기금은 재단 지원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지식 형평성 기금의 투명성과 가시성 증가에 대한 커뮤니티 구성원의 피드백을 받은 후 커뮤니티 참여를 늘리고 두 번째 라운드로 이동하면서 수혜자 후보를 초대했습니다.

2차 수혜자에 대한 추천 및 제안은 구글 양식 및 LimeSurvey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접수 양식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추천서를 제출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차 평가에서 41건의 제안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