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pyright strateg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의 법무팀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저작권 주제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합니다. 다음을 수행하여 위키미디어에 중요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1. 저작권 전략/이슈에 나열된 문제 목록.
  2. 나열된 문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a) 문제가 야기하는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입니까?
    b) 이러한 문제가 위키미디어 임무에 얼마나 중요한가요?
    c)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면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3.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토론 문서에 추가하세요.

위키에서 토론하는 것 외에도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은 2016년 9월 15일 14:00 UTC에 저작권 전략에 대한 IRC 업무 시간을 개최했습니다. 로그는 저작권 전략/IRC 근무 시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에 대한 확고한 이해와 참여는 프로젝트의 핵심이며 전 세계 사람들이 무료 지식에 접근하고, 만들고, 공유하고, 리믹스할 수 있도록 하는 우리의 사명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은 저작권 문제와 관련된 모든 작업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이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여기에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재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저작권 문제를 문서화하고 해당 문제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해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전략이 성공하려면 여러분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법무팀은 광범위한 위키미디어인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는 저작권이 위키미디어인들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방식을 알 수 없으며 어떤 영향이 가장 큰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 팀이 이러한 저작권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커뮤니티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저작권 전략의 3단계 절차의 개요입니다. 그러나 해당 절차를 완전히 실행하기 전에 절차 자체에 대해 몇 주 동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9월 14일까지 토론 페이지에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1단계: 문제 식별

"문제"는 저작권으로 인해 위키미디어인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모든 상황입니다. 여기에는 투박하거나 혼란스러운 위키미디어 사이트 디자인의 저작권 관련 측면을 찾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현재 저작권 관련 프로젝트 정책 및 절차를 검토하여 저작권법의 정확한 해석을 기반으로 명확하게 작성 및 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위키미디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저작권법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원 사건 및 제안된 법안과 같은 전 세계적으로 어떤 저작권 발전이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위키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콘텐츠 사용은 라이선스 조건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재사용자가 적절한 귀속을 제공하지 못하는 곳은 어디이며 프로젝트 자체에서 규정 준수가 일관성이 없는 곳은 어디입니까?

문제를 발견하고 식별하면 저작권 전략/이슈의 목록에 추가하세요.

2단계: 우선순위 문제

모든 사람의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감안할 때 우리는 커뮤니티에 가장 도움이 되는 개선에 집중해야 합니다. 각 문제에 대해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1. 문제가 야기하는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입니까?
  2. 위키미디어 임무에 이러한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가요?
  3.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 위키미디어인의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이 질문에 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면 저작권 전략/이슈에서 해주십시오. 이 입력은 우리 모두가 작업에 집중할 위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력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이미 상당한 목록이 있기 전에 여러 문제의 상대적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미루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단계: 문제 해결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를 결정한 후 다음 단계는 해결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이 일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우리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 전략/이슈에 나열된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해결책에 대한 협력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재단 외부의 위키미디어인은 최상의 접근 방식을 알려주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지식, 경험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소스를 활용하고 관심 있는 위키미디어인을 참여시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재단 법무팀은 우리가 문제 해결을 주도할 때 관련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메일링 리스트 및 위키를 통해 커뮤니티 회원, 그룹 및 가맹단체에 적절하게 연락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앞장서면 우리도 그들의 노력을 지지할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은 일부 문제를 내부적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여기에 모든 저작권 관련 작업을 나열할 수 없습니다. 또한 Special:MyLanguage/Wikimedia Legal우리는 법적 조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금 왜 이러는 것인가요?

우리 법무팀은 한동안 이 일을 하고 싶었지만 다른 일들이 우선시되었습니다. 우리는 지금 능력이 있으므로 기회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CRoslof (WMF) (talk) 22:35, 18 August 2016 (UTC)[reply]

새로운 저작권 전략을 시행하면 편집자에게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사람들이 식별하는 문제와 솔루션에 따라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키미디어인은 기여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 변경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일부 프로젝트 저작권 정책이 커뮤니티 구성원이나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이 처음 만든 이후로 구식이 되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는 편집자의 일반 워크플로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며 변경 사항을 구현하기 전에 이러한 워크플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Roslof (WMF) (talk) 22:35, 18 August 2016 (UTC)[reply]

위키미디어 재단이 법적 변경을 옹호하는 데 어떤 제한이 있습니까?

우리의 주요 한계는 자원입니다. 공공 정책 노력에 지출할 직원 시간과 돈이 너무 많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501(c)(3) 비영리단체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로비 활동의 양에도 제한이 있으며 개별 정치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반대할 수 없습니다. --CRoslof (WMF) (talk) 22:35, 18 August 2016 (UTC)[reply]

이 전략이 소프트웨어 개선을 권장하는 경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일정은 문제의 범위, 해결책의 어려움, 해결책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 직원 및 자원 봉사자의 가용성에 따라 다릅니다. 재단의 법무팀은 저작권 전략에 자원을 투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엔지니어링 자원이 필요한 변경을 하려면 엔지니어링 팀과 협력해야 합니다. --CRoslof (WMF) (talk) 22:35, 18 August 2016 (UTC)[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