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자주 묻는 질문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movement affiliates/Frequently asked ques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 페이지에는 가맹단체 인정, 요구 사항, 기대, 운영 및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과 관련된 활동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질문

가맹단체가 있다는 게 무슨 소용인가요?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는 위키미디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소속 모델에 따라 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그렇게 합니다.

  • 새롭고 다양한 사람들(학계, 과학자, 대학생, 학교, 도서관 등)이 참여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홍보합니다.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도덕적 또는 재정적 기반으로 파트너십을 조사하고 협상합니다.
  • 외부 조직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사용하도록 지원(예: 특정 언어로 된 위키백과 DVD의 지역 역사 위키독자 발행인 지원)
  • 지역 및 국가 행사 및 이니셔티브 조직(예: 무역 박람회 참여, 위키백과 파티 구성, 강의 제공 등).
  • 특정 국가 또는 주제 영역에서 홍보 및 공공 정책 로비를 담당하고 언론에 자신의 언어와 문화로 대화를 제공합니다.
  • 거주 국가에서 세금 공제 가능한 기부 활성화(해당되는 경우)
  • 각각의 범위에서 무료 콘텐츠와 위키 문화를 홍보합니다.

어떤 가맹단체가 존재합니까?

기존 가맹단체의 최신 목록을 참조하세요.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 모델 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모델 간의 차이점은 다양한 유형의 가맹단체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정 모델에 제공되는 이점은 해당 모델 커뮤니티의 고유한 기대치를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지부 모델은 참여하는 위키미디어인 그룹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특정 지리적 영역에 집중
  • 다수의 온·오프라인 활동 생산
  • 해당 지역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신하여 홍보 또는 공공 정책 모니터링 및 참여
  • 직원이 있는 사무실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인 연간 자금이 필요할 수 있음
  • 증가된 커뮤니티 기대치와 활동 및 보고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주제별 조직 모델은 참여하는 위키미디어인 그룹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특정 주제 영역에 집중
  • 다수의 온·오프라인 활동 생산
  • 초점 영역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신하여 홍보 또는 공공 정책 모니터링 및 참여
  • 직원이 있는 사무실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인 연간 자금이 필요할 수 있음
  • 증가된 커뮤니티 기대치와 활동 및 보고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사용자 모델은 참여하는 위키미디어인 그룹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일반적인 주제 또는 지리적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 원하는 수의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활동 생성
  • 더 가벼운 모델에 관심

가맹단체 모델 간에 계층 구조가 있습니까?

아닙니다. 가맹단체는 모델 사이에 이동할 수 있으며 위키미디어 운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합니다. 특정 모델에 제공되는 혜택은 해당 모델 커뮤니티의 고유한 기대치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지, 다른 가맹단체보다 높기 때문이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가맹 모델은 그룹을 지원하기 위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연속적인 것이 아닙니다.

지부 관련 질문

위키미디어 지부란 무엇입니까?

위키미디어 지부는 국가 또는 하위 국가 규모의 지정된 지리적 지역 내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홍보하기 위해 설립된 독립 조직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켜 무료 라이선스 또는 공개 도메인에서 교육 콘텐츠를 수집 및 개발하고 효과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부 모델은 참여하는 위키미디어인 그룹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특정 지리적 영역에 집중
  • 다수의 온·오프라인 활동 생산
  • 해당 지역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신하여 홍보 또는 공공 정책 모니터링 및 참여
  • 직원이 있는 사무실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인 연간 자금이 필요할 수 있음
  • 증가된 커뮤니티 기대치와 활동 및 보고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지부는 언어 또는 지리를 기반으로 합니까?

지부는 지리를 기반으로 하지만 특정 지역 외부에 있는 사람들이 언어와 선호도에 따라 선택한 지부에 합류하는 것을 배제하지는 않습니다. 여러 공식 언어가 있는 국가에서 지역 지부는 하나의 언어에만 기반을 두어서는 안 되며, 다른 공식 언어의 관심 있는 사람들을 포함해야 합니다.

지부는 지리적 영역을 공유할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지리적 범위는 각 지부마다 고유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그룹은 지부와 지리적 영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맹단체는 중복 작업을 피하고 함께 작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주제별 조직 관련 질문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이란 무엇입니까?

위키미디어 주제 조직은 특정 초점 영역 내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홍보하기 위해 설립된 독립적인 비영리 조직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켜 무료 라이선스 또는 공개 도메인에서 교육 콘텐츠를 수집 및 개발하고 효과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와 명확하게 연결되는 이름을 사용하며 작업, 홍보 및 기금 마련을 위해 위키미디어 상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제별 조직 모델은 참여하는 위키미디어인 그룹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특정 주제 영역에 집중
  • 다수의 온·오프라인 활동 생산
  • 초점 영역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신하여 홍보 또는 공공 정책 모니터링 및 참여
  • 직원이 있는 사무실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인 연간 자금이 필요할 수 있음
  • 증가된 커뮤니티 기대치와 활동 및 보고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주제별 조직은 언어 또는 주제를 기반으로 합니까?

주제별 조직은 언어, 다국적 지역 또는 콘텐츠 주제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주제별 조직이 주제별 영역을 공유할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특정 주제 범위는 각 주제별 조직에 고유합니다. 여러 주제 조직이 동일한 더 넓은 주제 내에서 특정 주제 범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그룹은 주제별 조직과 주제 영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맹단체는 중복 작업을 피하고 함께 작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자 그룹 관련 질문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이란 무엇입니까?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보다 공식적인 요구 사항이 필요한 지부 및 주제별 조직에 대한 대안인 간단하고 유연한 가맹단체를 위한 것입니다.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동등한 기관으로 높이 평가됩니다. 이는 전 세계 사람들이 무료 라이선스 또는 공개 도메인에서 교육 콘텐츠를 수집 및 개발하고 효과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사용자 모델은 참여하는 위키미디어인 그룹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일반적인 주제 또는 지리적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 원하는 수의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활동 생성
  • 더 가벼운 모델에 관심

사용자 그룹은 무엇에 중점을 두나요?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작업 지원과 관련된 모든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리적 및 주제별 초점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그룹은 주제별 조직 및 지부의 초점 영역 내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단, 가맹단체는 중복 작업을 피하고 협력을 기대합니다.

사용자 그룹이 지부 또는 주제별 조직과 초점 영역을 공유할 수 있습니까?

예. 사용자 그룹은 주제별 조직과 지부 및 주제별 초점을 사용하여 지리적 영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단, 가맹단체는 중복 작업을 피하고 협력을 기대합니다.

사용자 그룹이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까?

예.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은 프로젝트 및 행사 보조금, 개별 참여 보조금, 여행 및 참여 지원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간 계획 보조금만 주제별 조직 또는 지부를 위한 것입니다.

가맹단체-위키미디어 재단 관계 질문

가맹단체와 재단 간의 문제는 누가 조정합니까?

가맹위원회는 가맹단체와 위키미디어 재단 간의 주요 연락 창구입니다.

그들은 승인을 위한 정관 제출, 문제에 대한 지침 요청 또는 잠재적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모든 가맹단체 관련 문제에 대한 첫 번째 연락 지점이 될 수 있습니다. 위원회에서 답변을 제공하거나 위키미디어 내의 적절한 담당자와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가맹단체가 재단을 법적으로 대표합니까?

아닙니다, 가맹단체는 법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분리되고 독립적인 단체이며, 관할 구역에서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서만 책임을 집니다.

각 가맹단체와 위키미디어 재단 간에 다양한 계약이 체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름과 로고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가맹단체는 위키미디어 재단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특정 가맹단체를 대표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기금 모금은 가맹단체 및 재단과 어떻게 작동합니까?

별도의 독립체로서,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와 위키미디어 재단은 그들이 모금하는 방식과 모금된 돈으로 무엇을 하는지에 관해 그들이 속한 국가의 법률을 존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법인에서 다른 법인으로의 단순 현금 교환이 지방 세무 당국에서 허용되거나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 모든 가맹단체와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지원한다는 동일한 목표를 공유합니다. 지부, 주제별 조직 및 재단과 같은 일부 사용자 그룹은 목표가 달성되고 해당 목표를 위해 돈을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을 준수합니다.

현지 법 집행 기관이 사용자 정보를 위해 가맹단체에 연락하면 어떻게 됩니까?

여러분(가맹단체)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백과 및 전 세계의 기타 위키미디어 사이트를 호스팅합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는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형성된 독립 실행형 독립 조직입니다. 가맹단체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관리, 소유 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가맹단체는 위키백과 또는 기타 위키미디어 사이트 운영과 관련하여 책임이 없으며 사용자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도 없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사용자 정보에 대한 모든 공식 요청을 지시하는 적절한 기관입니다. 다음 주소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Wikimedia Foundation
   c/o CT Corporation System
   818 West Seventh Street
   Los Angeles, California 90017
   이메일: legal wikimedia org

위키미디어 재단이 사용자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 미국 소환장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지만, 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직접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이 긴급 상황으로 가맹단체에 연락하면 어떻게 되나요?

여러분의 가맹단체가 즉각적인 위협을 알게 된 경우 - 명백한 자살 유서나 주장 또는 폭력 위협이 제공되는 즉시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국 직원에게 알리세요. 재단 직원은 이전 사건에서 핵심 대응자였습니다.

emergency wikimedia org로 이메일을 보내 연락하면 이러한 사고를 처리하고 정상 업무 시간 외에도 비상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여러 훈련된 직원에게 전달됩니다. 이것은 위키미디어 재단에 피해 위협을 보고할 때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사무실에 전화를 걸거나 다른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면 보고서가 적시에 적절한 직원에게 도달하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재단은 사용자를 찾고 당국에 연락할 것입니다. 재단은 거의 항상 여러분의 이메일을 즉시 확인하므로 여러분이 작업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맹단체 생성 질문

누가 새로운 주제별 조직이나 지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까?

새로운 주제별 조직이나 지부를 시작하려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챕터를 시작하려면 거주하는 국가의 언어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한 사람이 완전한 조직을 만드는 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동기를 부여하고 법인 설립과 함께 제공되는 모든 작업에 관심이 있고 참여할 의사가 있는 보다 적극적인 기여자를 모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사람 중 적어도 한 명이 이미 위키미디어 재단에 관한 토론에 참여하고 있고 적어도 한 사람이 법적 문제에 대한 일종의 경험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성 자체를 위해서는 10명에서 20명 사이의 그룹이어야 합니다(더 많이 찾을 수 있다면 물론 괜찮습니다). 지역 법률에서 더 적은 수를 요구하더라도 말입니다.

위키미디어 지부 생성 지침위키미디어 주제 조직 생성 지침에는 주제별 조직 또는 지부 생성 절차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가 있습니다.

누가 새 사용자 그룹을 시작할 수 있습니까?

새 사용자 그룹을 만들려면 기본적으로 주제 초점, 지리적 영역, 언어 또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같은 동일한 범위에서 작업하는 그룹을 구성하는 데 관심이 있는 양호한 상태의 활성 위키미디어 기여자 3명만 있으면 됩니다.

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생성 지침에는 사용자 그룹 생성 절차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가 있습니다.

가맹단체는 어떤 법적 형식을 가져야 합니까?

상태가 적용되는 국가에서 지부 및 주제별 조직은 비영리 상태여야 하며 해당 조직의 현지 법률을 따라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은 법인이 될 필요가 없지만 현지 법률이 요구하거나 그룹 활동을 더 잘 지원하는 경우 법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가맹단체는 회원 조직으로 예상되며 관심있는 개인이 투표 회원으로 지부에 가입할 수 있지만 최종 법적 형식은 위키미디어와 유사한 목표를 가장 잘 달성한다는 관점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세부 사항에 대한 질문은 가맹위원회와 논의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과 어떤 준비가 필요합니까?

이것은 가맹단체 생성 지침에 더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가 되면 기대치를 더 명확하게 보기 위해 운동 가맹단체에 대한 요구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고 싶을 것입니다.

회원가입비는 얼마인가요?

회비는 각 가맹단체가 결정합니다. 일부 가맹단체는 학생, 실업자 등을 위한 특별 할인 수수료가 있습니다.

일부 가맹단체는 기업 회원에 대한 고정 요금을 설정하기로 결정한 반면 다른 가맹단체는 사례별로 이를 설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주제별 조직과 지부가 2년 동안 활동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룹은 주제별 조직 인정을 신청하기 전에 2년 동안 입증 가능한 프로그램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인정된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과 그 결과는 그룹의 메타 위키 페이지에 이상적으로는 위키에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조직을 구축하고 형성하는 데 참여와 관련을 장려하기 위한 광범위한 아웃리치 노력이 필요합니다. 활동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고안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을 혼합해야 합니다. 그룹은 인정을 고려하기 전에 활동 및 재무 보고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야 합니다.

굿 스탠딩의 활성 위키미디어 기여자의 자격은 무엇입니까?

가맹위원회는 좋은 커뮤니티 상태에서 6개월 이상 존재한 등록 계정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300개 이상 기여한 회원으로 가맹단체 인정을 위한 활성 기여자를 정의합니다(즉, 현재 중단되거나 참여가 금지되지 않음).

우리 그룹은 자격이 없습니다. 가맹위원회에서 예외를 제공합니까?

일반적으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주제 조직 또는 지부에 대한 신청서는 승인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러나 그룹의 특정 상황에 대해 가맹위원회와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사용자 그룹 신청서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할 수 없는 경우에도 여전히 신청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준이 여러분의 이니셔티브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작은 동기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동기 부여에서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답하세요.

  1. 여러분 사용자 그룹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사명에 어떻게 기여할 것입니까?
  2. 창립 멤버의 배경이 사용자 그룹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합니까?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 신청의 예로는 적극적인 기여자가 될 필요가 없는 연구 그룹이나 기타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된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가맹위원회는 여러분 신청서를 논의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그리고 승인되기를 바랍니다) 사용자 그룹 신청의 창립 멤버와 더 많은 의사 소통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받은 편지함에서 이 주제에 대한 메일을 확인하여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문

각 가맹단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현재 모든 가맹단체는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 페이지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각 가맹단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기반 위키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제공합니다. 이 페이지는 예비 회원을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운동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가맹위원회에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질문은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이 FAQ에서 다루지 않은 질문이 있으면 가맹위원회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