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2022-2023년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2022-2023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 2022-2023

운동 전략 이야기는 사람을 중심으로 합니다. 지식에 기여하고 소비하는 사람들과 우리 운동에 힘을 실어주는 다양한 커뮤니티와 그룹을 구성하는 사람들... 우리는 야심 찬 전략적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2030년까지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지식 형평과 서비스로서의 지식을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의 열망

올해 재단의 연간 계획은 지식 형평과 서비스로서의 지식이라는 목표를 중심으로 운동 전략의 전략적 방향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계획 과정은 작년 말 세계와 그 운동이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리스닝 투어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재단 지도부와 직원은 2022년 1월에서 3월 사이에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지역, 언어 커뮤니티 및 청중 전반에 걸쳐 조직의 현재 리소스 할당을 이해하기 위해 작업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계획 원칙을 개발했습니다.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를 바라보는 것; 재단의 일방적인 정보 공유가 아니라 우리의 움직임과 함께 양방향 계획을 상상하려고 노력합니다. 서로 다른 팀을 분리하지 않고 재단 자체 조정을 개선합니다.

우리는 올해 위키미디어 재단이 새로운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의 긴 목록을 개발하는 것보다 작업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데 훨씬 더 집중할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변경된 접근 방식은 또한 이 문서가 현재 수행 중인 모든 작업의 ​​포괄적인 목록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작업의 대부분은 일부 영역에서 동시에 개선하거나, 다른 영역에서 작업을 중단하거나, 기존 리소스를 더 중요한 우선 순위에 재할당함에 따라 계속될 것입니다. 올해는 내용의 변화가 아니라 정신 모델의 변화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의 일부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마도 현재 일하는 방식에 대한 더 강력한 기반 없이는 더 적은 일을 하고 다른 일을 더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올해는 4대 조직목표를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처음 두 가지는 지식 형평성과 지식을 서비스로 발전시키려는 운동의 야심찬 전략적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두 번째 2개는 우리 운동의 거버넌스 및 건강의 내부 작동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재단의 성능 및 효율성 개선에 더 중점을 둡니다.

2022−2023년 위키미디어 재단 목표

  1. 우리의 공동 작업에 더 강력한 지역적 초점을 가져옴으로써 지식 형평성 향상.
  2. 위키미디어 공용 및 위키데이터를 시작으로 740개 이상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제품 및 기술 지원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할당하는 방법을 강화하여 서비스로서의 지식에 대한 약속 심화.
  3. 운동 헌장, 보편적 행동 강령 및 운동 전략 구현과 같은 주요 우선순위를 지원하여 운동 거버넌스와 건강 강화.
  4. 번역/통역 지원을 개선하고,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더 의미 있는 지표를 높이고, 진정한 글로벌 작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공유 서비스를 설계하여 재단의 성과와 효율성 개선.

우리는 또한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들의 계획에 대해 물어볼 수 있도록 보다 양방향 계획에 대한 운동 주체(개인 및 가맹단체)의 관심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누가 이것을 시도하는 데 관심이 있는지, 어떤 접근 방식이 공통 관심 영역과 공유 우선 순위를 식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접근

세계의 모든 조직과 그룹은 "계획"에 대한 철학, 접근 방식 및 일련의 관행이 다릅니다. 일부는 너무 많이 계획하고 충분히 반복하지 않습니다. 일부는 충분히 계획하지 않고 실행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계획"에 대한 수천 권의 책, 문서, 웹 사이트 및 비디오가 있습니다. 어떤 프레임워크가 사용되는지에 관계없이 궁극적으로 계획은 목표를 달성하거나 야심찬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아는 것과 사람,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유사하게, 위키미디어 재단은 과거에 계획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채택했으며, 종종 당시의 상황, 리더십 및 필요에 부응했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우리는 재단의 중기 계획의 마지막 해에서 우리 운동과 세계의 요구에 계속 반응하는 미래 프레임워크로 전환하는 방법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운동의 전략적 방향에 우리의 연간 계획을 고정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핵심 개념과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더 잘 정의해야 합니다. '서비스로서의 지식'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지식 형평성'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이 전략적 방향은 현재 및 미래 작업의 구현 및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정보를 제공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난 3년 동안 매우 빠르게 성장하여 2020년 이후로 200명 이상의 새로운 사람들이 추가되어 작년에 예산을 30% 이상 늘렸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2022-2023년 회계 연도에 계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성장을 안정시키고 새로운 자원이 우리의 사명에 최대한의 영향을 미치도록 보장합니다. 우리는 2022-2023년 예산이 17%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 중 대부분은 인플레이션 및 기타 연간 비용을 나타냅니다. 전체 증가에는 추가 보조금 예산 280만 달러와 위키데이터에 대한 추가 240만 달러를 포함하여 다른 운동 단체(개인 및 가맹단체)에 대한 자금 28% 증가가 포함됩니다. 재단 자체 예산의 대부분이 인력 비용에 할당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자원 결정은 직원과 팀의 시간과 성과에 관한 것입니다.

프로그래매틱(76%), 기금 마련(10%) 및 일반 및 관리 비용 지출(14%)의 비율은 지난 몇 년과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예산 내역 회계연도 22-23년
총수익(이자수익 포함) 175.0
프로그래밍 방식 132.8
모금 활동 17.7
일반 및 관리. 24.5

위키 방식의 정신으로 우리의 계획은 긴 형식의 텍스트 문서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사회 및 직원과 함께 위키에서 여러 언어로 공유됩니다. 우리는 이 형식이 내용과 아이디어에 대해 더 많은 (그리고 다국어) 참여를 허용하는 동시에 슬라이드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서만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는 복잡성과 뉘앙스를 전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올해의 작업을 안내할 주제 영역을 확인했습니다. 일부 영역에서는 제안된 솔루션에 대한 문제를 설명했으며, 다른 영역에서는 재단 내부와 커뮤니티 및 세계와 함께 새로운 작업 방식을 위한 구체적인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해 실험을 정의했습니다. 우리는 올해 계획 및 작업 방식을 안내하고 변경하기 위한 효과적인 접근 방식에 중점을 둡니다.

더 읽기: 목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