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trix.org and the translation is 99% complete.
Tracked in Phabricator:
Task T186061
의사소통
위키미디어 소셜 스위트
밋업
바벨
통지 목록
ComCom
메일링 리스트
둘러보기
관리
표준화
정보 틀 목록
구독 취소
위키미디어 IRC
채널 목록
#wikidata-admin
#wikimedia-admin
#wikipedia-en-admins
채널 운영자
#wikimedia-admin
#wikipedia-en-admins
#wikipedia#wikipedia-en
소개
지침
#wikipedia
그룹 연락처
공지 & 로그
클록
FAQ
스톡위드
인용 (en)
보존
인용 (fr)
다른 채팅 네트워크
Telegram
Discord
Matrix.org
Steam

Matrix는 IRC와 같은 솔루션의 개방성과 유연성을 디스코드, 매터모스트, 슬랙, 텔레그램 등과 같은 최신 중앙 집중식 통신 네트워크의 사용자 친화성과 결합한 분산/분산 실시간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실제로 커뮤니티 참여, 여러 오픈 소스 서버 및 클라이언트 구현, 자신의 서버를 호스팅하고 다른 서버와 연합하는 기능, 다른 통신 네트워크와의 상호 운용성을 갖춘 비영리 단체가 관리하는 공개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합니다.

웹 인터페이스 및 모바일 앱, 풍부한 HTML, 부재중 대화에 대한 손쉬운 캐치업, 검색, 알림, 메시지 읽기 추적, 메시지 편집, 이모티콘 응답, 음성 통화 및 비디오 컨퍼런스와 같은 최신 솔루션의 많은 편의가 함께 제공됩니다.

가장 기술적이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사람들을 위해 공식 매트릭스 클라이언트인 엘리먼트를 IRC 클라이언트 또는 경비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다른 것들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메인 웹사이트 이름을 따서 종종 matrix.org라고 합니다.

매트릭스로 시작

매트릭스를 시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표준 클라이언트인 엘리먼트(이전의 라이옷)의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등록하려면 무료 매트릭스 계정을 만드세요. 매트릭스 클라이언트와 오프라인 상태에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IRC 클라이언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엘리먼트용 안드로이드 및 iOS 앱과 데스크톱 앱도 있습니다. 적절한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또한 수많은 대체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매트릭스 웹사이트에서 "지금 매트릭스 사용해 보기" 및 "클라이언트"를 참조하세요.

엘리먼트를 IRC 클라이언트로 사용

위와 같이 매트릭스 계정을 등록합니다. 사용자 이름은 IRC 닉네임과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혼란을 피하기 위해 항상 좋지만).

위 지침의 UI 관련 부분에서는 엘리먼트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IRC 닉 구성

(이것은 선택 사항이지만 기본 닉네임은 <여러분의 매트릭스 닉네임>[m]입니다. 별로 좋지 않습니다.)

  • "People" 옆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 아이콘을 클릭하고 @appservice:libera.chat를 입력하고 "Start Chat" 버튼을 클릭하여 matrix.org의 Matrix-IRC 브리지와 채팅을 시작하세요.
  • "@appservice:libera.chat님이 방에 들어왔습니다." 표시됩니다.
  • 하단의 "메시지 보내기" 영역에 !nick <yournick>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닉이 실제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십시오. IRC 경비원을 사용 중이라면 먼저 연결을 끊으십시오. IRCCloud를 사용하는 경우 로그아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옆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야 합니다.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 ReleaseChat" 제목을 누르고 "연결 해제"를 선택하여 닉을 해제합니다.)

리베라채팅으로 인증

(선택 사항이지만 현재 많은 리베라채팅 채널에서 스팸 문제로 인해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리베라채팅 계정이 아직 없는 경우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지침을 참조하세요. 이를 위해 엘리먼트를 사용하는 경우 지침에 /msg nickserv <blah>라고 표시될 때 <blah>를 닉서브에 비공개 메시지로 보내면 됩니다(@NickServ:libera.chat, 아래 비공개 메시지 보내기 섹션 참조).

위와 같이 appservice와 비공개 채팅을 열고 !username irc.libera.chat <your NickServ 사용자명>을 입력한 다음 !storepass irc.libera.chat <your password>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가 매트릭스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자동으로 닉서브 쿼리에 응답하는 데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이것이 다소 신뢰할 수 없었지만 요즘은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reconnect를 입력하여 브리지가 연결 시 닉서브에 대해 사용자를 올바르게 인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저장하지 않으려면 IRC 클라이언트에서와 같이 리베라채팅의 닉서브와 비공개 채팅을 시작하고 identify <username> <password>를 입력하면 됩니다. (SASL과 같은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할 방법은 없지만 매트ㅜ릭스 홈 서버에 대한 연결이며 해당 부분은 항상 HTTPS를 통해 암호화됩니다.)

IRC 채널 가입

  • 왼쪽 사이드바 상단 근처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회의실 디렉토리를 불러옵니다. 검색 필드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드롭다운 서버 목록 메뉴를 엽니다. "새 서버 추가"를 클릭하고 libera.chat를 추가하십시오. 이제 검색 필드에서 채널 이름을 검색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 #wikipedia-en)
  • 위의 단계를 이해할 수 없으면 입력 필드에 채널 주소(예: #wikipedia-en:libera.chat)를 입력하고 입력 필드에서 "가입"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릅니다.
  • 표시되는 대화 상자에서 "토론 참여"를 클릭하십시오(처음에만 해당).
  • 비공개 채널의 경우 @appservice:libera.chat!join #channelName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면 초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메시지 보내기

"사람" 옆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 아이콘을 클릭하고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 다음 "채팅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LiberaChat 사용자의 경우 @<username>:libera.chat인 전체 매트릭스 ID(예: tgr 닉네임의 경우 @tgr:libera.chat)를 사용할 수 있지만 대화 상자에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에 의존하는 것도 작동합니다. 이미 같은 채널에 있는 경우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사용자 이름을 클릭한 다음(너무 긴 경우를 대비하여 하단에 필터링 필드가 있음) "채팅 시작" 옵션을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이 사람에게 이미 메시지를 보낸 적이 있는 경우(또는 그 사람에게서 메시지를 받은 경우) 왼쪽 사이드바의 "사람" 섹션에서 이름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리베라채팅 채널에 연결

리베라채팅 채널은 매트릭스 내에서 <channel>:libera.chat(예: #mediawiki:libera.chat)로 참조할 수 있으며 https://app.element.io/#/room/<channel>:libera.chat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위키에서는 {{matrix-channel}} 틀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리베라채팅 연결에 대한 추가 도움이 필요하면 @appservice:libera.chat를 사용하여 채팅에서 !help 명령을 실행해 보십시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IRC 브리지 코드를 유지 관리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irc:matrix.org 방에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등록되지 않은 IRC 사용자의 메시지를 허용하려면 appservice에게 !cmd irc.libera.chat MODE <your nick> -R를 보냅니다. 리베라채팅의 스팸 문제로 인해 권장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관련 방

IRC 채널에 연결하는 것 외에도 matrix.org에도 몇 개의 방이 있습니다. 이후에는 언어별로 그룹화됩니다(일부는 테스트 공간임).

벵골어

불가리아어

영어

프랑스어

헝가리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추가 링크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