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Wishlist Survey 2022/Miscellaneous/Enable wiki URL changes/Proposal/ko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mmunity Wishlist Survey 2022/Miscellaneous/Enable wiki URL changes/Proposal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 Problem: 늦어도 2006년부터 많은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언어 코드를 변경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1.50년이 지난 후에도 여러 기술적 장애물로 인해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며, 이러한 과정을 거친 곳은 구-구(be-x-old)에서 비-타라스크(be-tarsk)에 이르는 유일한 사이트가 영구 상태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번역 도구는 10년 전의 코드 변경으로 인해 여전히 위키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개명된 위키의 편집 환경을 수정하고 현재 현재 이름/URL/언어 코드에 다양한 문제가 있는 모든 위키의 이름 및 언어 코드를 수정하려면 오래된 위키를 지워야 합니다. 기술적인 장애물을 제거하고 새로운 장애물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커뮤니티 기술 팀이 모든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것은 너무 큰 프로젝트일 수 있지만 커뮤니티 기술 팀이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방해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다른 위키백과 또는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이름, 언어 코드 및 URL을 훨씬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는 사이트의 예(다음의 대부분은 위키백과 URL을 예로 사용했지만 이러한 언어에 대한 다른 비 위키백과 사이트도 영향을 받고 일부 경우에는 관련 기술 문제를 피하기 위해 이러한 언어에 대한 새 프로젝트 생성을 차단하기도 합니다):

  1. be-x-old.wikipedia.org의 이름이 be-tarask.wikipedia.org로 변경되었습니다.
  2. 사이트 언어가 노르웨이 보크몰임을 반영하기 위해 no.wikipedia.org의 이름을 nb.wikipedia.org로 변경하라는 청원이 있습니다.
  3. 단순 영어용 위키백과임을 반영하고 언어 태깅 표준을 준수하려면 simple.wikipedia.org을 en-simple.wikipedia.org로 변경해야 합니다.
  4.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 sh.wikipedia.org는 현재 언어 코드 sh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언어 코드는 2000년부터 유효하지 않습니다. 해당 언어의 언어 코드는 이제 hbs이며 그에 따라 위키를 hbs.wikipedia.org로 옮기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5. 현재 zh-classical.wikipedia.org에 위치한 한문 위키백과는 자체 언어 코드가 lzh이므로 lzh.wikipedia.org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6. 광둥어 위키백과(zh-yue.wikipedia.org)는 광둥, 광시, 홍콩, 마카오 및 전 세계 디아스포라에서 사용되는 중국어의 변종에 대한 위키백과로 설명되며 일반적으로 언어로 간주되며 ISO 언어 코드는 "yue"입니다. 따라서 "zh-"를 제거하고 위키백과의 URL에 표준 언어 코드를 사용하여 yue.wikipedia.org로 바꾸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7. 민난어와 대만어를 위한 위키백과라고도 불리는 민난어 위키백과는 일부 사람들이 언어를 분류하는 방식으로 인해 현재 zh-min-nan.wikipedia.org에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에는 공식 언어 코드가 "nan"이고 이에 따라 사이트를 nan.wikipedia.org로 옮기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8. als.wikipedia.org 미만이었던 스위스 독일어 위키백과는 2005년부터 공식 언어 코드 "gsw"를 받았으므로 위키의 링크를 gsw.wikipedia.org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시리아어 위키백과는 현재 아람어 위키백과라는 다른 이름으로 1달러에 작업 중입니다. 이것은 오래전에 사라진 역사적 언어이며 프로젝트의 언어가 아닙니다. 위키백과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이름을 시리아어 위키백과로 변경하고 링크를 syc.wikipedia.org로 변경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10. 노르망디의 노르만어는 현재 nrm.wikipedia.org에 위키백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nrm"는 실제로 말레이시아의 나롬어에 대한 언어 코드입니다. 따라서 노르만어에 대한 올바른 언어 코드를 반영하기 위해 위키의 URL을 nrm.wikipedia.org에서 nrf.wikipedia.org로 변경하는 것이 제안되었습니다.
  11. 현재 eml.wikipedia.org에 위치한 이탈리아의 에밀리아어에 대한 위키백과는 실제로 결합된 "에밀리아로마냐어"에 대한 이전 언어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어코드가 분리되고 에밀리아어가 "egl"로 인코딩됨에 따라 링크를 egl.wikipedia.org로 변경하자는 제안도 있었지만, 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있다.
  12. 핀우그리아어파 언어의 일부인 에스토니아의 버로어는 이제 fiu-vro.wikipedia.org에 위키백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2009년에 자체 언어 코드를 "vro"로 받았기 때문에 사이트를 vro.wikipedia.org로 옮기기를 원했습니다.
  13. 현재 1달러는 인도의 비하르어군 언어 그룹에서 보지푸리어의 위키백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코드 "bh"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각 언어에 대한 개별 언어 코드로 분리되고 보지푸리어의 코드 "bho"이 있으므로 다른 비하르어군 언어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위키를 bho.wikipedia.org로 옮기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14. cbk-zam.wikipedia.org은 차바카노어의 삼보앙구에뇨 방언으로 된 위키백과의 URL입니다. 방언이 필리핀에서 유일하게 살아있는 언어로 말해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언어를 해당 언어를 나타내는 cbk.wikipedia.org로 직접 옮기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15. 동발트어군 사모기티아어 위키백과는 자체 언어 코드 "sgs"을 받았고, 이에 따라 위키의 위치를 현재 위치 bat-smg.wikipedia.org에서 sgs.wikipedia.org로 옮기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16. 아로마니아어 위키백과는 현재 roa-rup.wikipedia.org에 위치하며 rup는 아로마니아어를 의미하며 roa은 "다른 로망스어"를 의미하며 의미가 없으므로 단순히 rup.wikipedia.org로 옮겨야 합니다.
  17. 현재 www.wikisource.org에 "옛 위키문헌"이 있습니다. 자체 위키문헌 프로젝트가 없는 여러 언어로 된 텍스트를 수집하는 특성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 이름을 다국어 위키문헌으로 바꾸고 mul.wikisource.org로 옮기는 것이 제안되었습니다.
  • Proposed solution: 커뮤니티 기술 팀의 능력에 따라 phab:T172035로 최대한 많은 버그를 해결하세요.
  • Who would benefit: 영향을 받는 위키의 모든 독자와 편집자,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도구의 모든 미래 개발자, 영향을 받는 전 세계의 모든 언어 사용자.(때때로 위키백과 언어 코드는 기본 BCP-47 표준 대신 위키백과 자체를 훨씬 넘어서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언어에 대한 사실상의 표준으로 채택되기 때문에 이러한 언어 코드를 수정하면 인터넷 전체 또는 심지어 인터넷 오프라인의 다른 모든 곳에서도 수정이 촉진됩니다)
  • More comments: 이것은 2019년 커뮤니티 위시리스트에서 샌드박스에 작성된 제안을 기반으로 하는 소원을 다시 제출한 것입니다.
  • Phabricator tickets: phab:T172035
  • Proposer: C933103 (talk) 12:10, 16 January 2022 (UTC)[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