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4-29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04-29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사전적 범위와 평가 된 첫 번째 함수 호출 등.

이번 주에는 놀라운 자원 봉사자들에게 한마디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사전적 범위

니키(Nikki)와 사전적 범위에 대한 대시 보드의 업데이트에 감사드립니다. 대시 보드를 처음 게시 한 이래 니키는 대시 보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수시로 다시 실행하고 위키데이터의 페이지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들과 다른 사람들은 또한 수많은 문제를 수정하고 더 많은 실행 가능한 목록을 만들고 위키백과보다 다른 말뭉치를 기반으로 더 많은 언어를 추가했습니다(특히 라이프치히 말뭉치 컬렉션에서). 또한 대시 보드에 기여한 마히르(Mahir)에게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우리의 주요 언어 중 하나인 벵골어를 다룹니다.

실제로 니키(Nikki)와 마히르(Mahir) 덕분에 이제 네 가지 주요 초점 언어가 모두 다루어졌습니다. 벵골어와 말라얄람어, 하우사어, 이그보어에 대한 숫자가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말뭉치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여전히 우리가 확장에 촛점을 맞추는 언어인 다그바니어를 놓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그바니어 말뭉치를 편집한 연구원에게 연락을 취했으며 또한 인큐베이터에서 다그바니어 위키백과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바그바니어 공동체가 새로운 위키백과 언어판을 요청했으며 인큐베이터를 졸업 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게 되어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대시 보드를 강조한 결과 중 일부, 특히 가장 빈번하게 누락 된 어휘 목록은 좋아질 가능성이 아주 높았습니다. 여러 언어로의 범위가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폴란드어는 16%에서 32%로, 독일어는 53%에서 67%로, 체코어는 44%에서 57%로, 힌디어는 1%에서 15%로, 말레이어는 15%에서 놀랍게도 53%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가시적인 발전에 대해 해당 공동체와 나머지 사람들에게 축하드립니다.

초점 언어를 살펴보면 벵골어는 18%에서 28%로, 말라얄람어는 21%로, 하우사어와 이그보어는 모두 1% 미만의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위키데이터에서 사전식 지식 범위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는 또 다른 훌륭한 도구는 핀 아룹 닐센(Finn Årup Nielsen)이 개발한 "오리야어"입니다. "오리야어"는 사용자가 위키데이터의 사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찾아보고 분할하고 다듬을 수 있는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입니다. 우리는 11,400개의 말라얄람어 어휘소와, 8,724개의 벵골러 어휘소, 53개의 다그바니 어휘소, 15개의 하우사어 어휘소, 단 하나의 이그보어 어휘소 물을 뜻하는 이그보어 단어 "mmiri"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리야어"에 대해 핀(Finn)에게 감사드립니다!

사전식 범위의 상태를 가시화하면 아직해야 할 일이 많지만 이미 눈에 띄는 진전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여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주석 위키에 현재 문제가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실행을 돕고 베이그런트(Vagrant) 및 클라우드 VPS 기반 위키에 대한 경험이 있으시면 제 토론 페이지에 저에게 한 줄을 남겨주세요.

첫 번째 실행 함수 호출!

루카스 베르크마이스터(Lucas Werkmeister)는 지속적으로 훌륭합니다. 그는 자바로 작성된 위키 함수를 위한 "GraalVM" 기반 평가 엔진인 "GraalEneyj"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루카스는 "notwikilambda" 테스트 위키에서 직접 함수를 호출 할 수 있도록 "GraalEneyj"를 재작성했습니다. 우리 함수 중 하나가 평가되는 것은 처음입니다! 트위치(Twitch) 동영상에서 그 순간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운영 코드베이스에서 그 업적을 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곧 백엔드 평가 기능을 위키와 연결하기를 희망합니다. 이것이 진행중인 델타(δ) 단계의 목표입니다. 이 단계를 달성 한 루카스에게 축하드립니다!

로고 지연

로고 완성이 지연 될 수 있습니다. 로고에 대한 소식을 공유하기 전에 한두 달 정도 더 기다려주세요. 일부 관련 문제의 법적 특성으로 인해 세부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지연되어 죄송합니다. 이 절차의 다음 단계를 공유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새 문서

우리는 추상 위키백과 및 위키함수에 대한 여러 가공품에 대해 위키미디어 아키텍처 팀과 한동안 작업 해 왔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러한 문서를 아키텍처 저장소(미디어위키 위키)에 게시하고 공유했습니다. 우리는 설계 문서와 관련 개발 자료를 계속 게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문서 묶음에 여러분을 초대하게되어 기쁩니다.

공동체의 요청에 따라 추상 콘텐츠로 된 문서의 새로운 예시도 작업했습니다. 이 예시는 완전하지 않으며 편집 및 논의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추상 콘텐츠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규정이 아니라 단지 그것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가성적인 예시일 뿐입니다. 저는 공동체 전체가 저 보다 더 나은 추상화를 내놓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해당 페이지를 편집하거나 포크하세요.

위키함수에서 함수에 대한 구현을 생성하는 세 가지 접근 방식이 있으며 현재와 이후의 두 단계 개발은 각각 이러한 접근 방식 중 하나에 전념합니다. (1)평가자 엔진에서 내장 구현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2)프로그래밍 언어로 네이티브 코드를 호출하고 (3)다른 함수를 구성하여 새 함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제타(ζ) 단계에 대비하여 함수 구성의 몇 가지 예시를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