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년 기금 모금 및 기금 전달 절차/권고안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2011-12 Fundraising and Funds Dissemination process/Recommenda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서론

이사회는 제게 기금 모금 및 기금 보급에 대한 권장 사항을 요청했으며 원래는 저의 생각을 좁은 범위로 제한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작업을 시작하면서 저는 더 넓은 위키미디어 맥락(우리의 비전과 사명, 가치, 역사 및 현재 관행)과 분리 된 상태에서 기금 모금 및 기금 배포 관행을 고려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원래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문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모금 및 기금 보급에 대한 저의 초안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지만 이 문서에 설명된 더 큰 그림의 맥락에서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목적

1월 XX일에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커뮤니티와 협의하여 이사회가 개발한 지침 원칙에 따라 위키미디어 운동이 기금 모금과 기금 배포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개발하도록 요청하는 결의안을 통과했습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뮤니티 구성원의 피드백과 의견을 통합하여 공개적으로 권장 사항을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입니다. 1월말 언젠가 여기에서 문서를 마무리하여 2월 회의에서 이사회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문서가 완료되어 표시될 때까지 입력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는 토론을 통해 의견을 제시되고 테스트되고 다듬어진 권장 사항으로 끝나기를 희망하지만 최종 권장 사항이 무엇이든 간에 합의된 지원을 얻을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총의가 성립되기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어려운 문제이고 분명한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수년 간 기금 모금과 기금 보급과 관련된 질문을 제기해 왔습니다. 대면 회의와 메일링리스트, 위키, 사람들의 개별 블로그에서 다양한 의견과 제안이 교환 되었으며 최선의 경로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운동의 개인과 조직 관계에 해를 끼치고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으며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완벽함이 선의가 되도록 내버려 둘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비전과 가치 및 사명과 이사회에서 명시한 지침 원칙과 일치하는 합리적인 진로를 정의해야 합니다. 그 길이 모든 사람에게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지만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고 합리적으로 보이길 바랍니다.

이 문서가 완성되면 이사회에 대한 최종 권장 사항이 포함됩니다. 그때까지는 의견들을 반영하는 공간입니다.

더 큰 맥락: 위키미디어 운동 주체의 미래 및 운동 역할과의 연계성

위키미디어 운동은 모든 인간이 모든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우리의 가장 큰 자산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역할을 통해 위키미디어 운동에 참여하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위키미디어 재단의 기여 분류 프로젝트에 문서화 되어 있습니다. 역할의 예로는 문서 작성과 편집 분쟁의 중재, 새로운 편집자 환영, 문서 파괴자와의 싸움, 이미지 편집, 기사 품질 평가, 대회 조직, 독자 질문에 대한 응답, 컨퍼런스 및 모임 조직, 대변인 역할, 중재위원회에서의 봉사, 이사회 선거 조직, 자금 기부, 정책 페이지 번역, 다른 사람들에게 편집 방법 교육 등이 있습니다. 일부 역할은 개인이 수행합니다. 다른 것들은 주로 집단 작업입니다. 그룹에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지부와 간사이의 위키미디어인들, 자유 지식을위한 공동 노력(Mutirões pelo Conhecimento Livre), 위키백과 우호 협회(Associació Amical Viquipèdia)와 같이 아직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기타 그룹이 포함됩니다.

이 모든 작업은 어디서 시작되든 누구든 중요하며 프로젝트에 가치를 더합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의 기본 전제는 당신이 나타나서 돕고 싶다면 환영한다는 것입니다. 참여하는 데 허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부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핵심 참여자입니다. 지부에 대한 일반적인 사명 선언문은 없지만 실제로 (이 수필 페이지에 문서화 된대로) 대부분의 지부는 아웃리치 작업을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 참가자를 유치하고, 프로젝트 사용을 위한 무료 자료를 확보하고, 미디어 작업과 준비 회의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지부 활동은 "현실 세계"(순수 온라인이 아닌)에서 이루어지며 지부의 활동 범위는 지역별로 정의됩니다.

지부는 위키미디어 임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합니다. 많은 지부가 모임 조직을 용이하게 하고 소규모 행사 또는 회의 부스를 조직합니다. 일부 지부에서는 "위키 러브 모뉴먼트"(위키는 문화 유산을 사랑한다)와 같은 복잡한 다국적 프로그램과 대회를 조직하고, 위키미디어 운동에 중요한 영역에서 정치적 옹호 작업을 수행하고(예를 들어 정부 지원 작업의 공개적 지위 옹호), 문화 기관과의 관계를 발전시킵니다. 박물관과 도서관으로서 자원 봉사 활동에 대한 작은 교부금과 환급(예를 들어 사진을 찍기 위해 행사에 가는 비용, 문서 작성에 필요한 과학 문헌 비용)을 제공하고 자원 봉사자들에게 작업(예를 들어 스캐너와 카메라와 같은 기술 장비 또는 물리적 공간)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또한 몇몇 지부에서는 자원 봉사자 또는 다른 조직이 수행하는 활동에 대해 더 큰 보조금을 제공하고(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독일에서 경제학 주제에 관한 무료 라이선스 비디오 강의 제작을 위한 28,500유로의 보조금)과 위키미디어 운동의 기술적 설비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적인 운동에 도움이 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모두 귀중한 작업입니다.

지부는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운동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행위자가 아니며 모든 목적에 적합한 도구도 아닙니다.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역사를 통틀어 다른 운동 행위자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지부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했다고 주장합니다.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마치 지역적 기반의 지부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주요 메커니즘인 것처럼 행동했으며 그래야 한다고 믿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잘못된 가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왜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국제적인 프로젝트이며 지역적 기반이 아닌 언어 기반입니다. 제가 우리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처럼 우리는 처음에 지부를 개발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원 봉사자들이 추구하기 위해 공식적인 제휴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즉, 문화 기관과 정부 기관과의 파트너십입니다. 그것은 사실이었고 여전히 사실이며 자원 봉사자들이 지역적인 기반의 조직과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그 작업의 대부분은 실제로는 지역적 기반입니다. 그러나 그 일은 우리가 하는 일의 일부일뿐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는 일의 총합이 아니며 우리가 하는 일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지역 기반 필터를 통해 모든 것(또는 대부분의 것, 심지어 많은 것)을 추진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독일에서는 언어/지리적 겹침이 비정상적으로 높기 때문에 상당히 잘 작동합니다. 사실상 독일의 모든 사람들이 독일어를 사용하고 독일 이외의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 만이 독일어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퀘벡의 일부 편집자들은 영어를 사용하는 캐나다인들보다는 다른 프랑스어 사용자와 제휴를 맺을 것입니다. 아랍 에미리트와 같은 국가의 편집자들은 넓은 범위의 다른 국가들로부터 온 국외 거주자들이고 프로젝트의 서로 다른 언어판에서 작업하는 경향이 있으며 반드시 조직해야 할 공통점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카탈로니아어를 사용하는 편집자들은 지역보다는 언어로 제휴하기를 원합니다. 국가별 조직화가 GLAM 작업 또는 유럽연합 옹호와 같은 작업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는 것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다른 무엇보다도 지리학을 특권으로 삼는 모델이 우리 운동에 잘못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지 실제로 뒷받침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것이 그들의 지부와 관련된 편집자의 수가 상당히 적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지부 작업은 전문적이고 특별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을위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들의 지부에 관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 편집자를 비난하지 않으며, 편집자에 의해 더 높은 참여를 얻지 못한 것에 대해 지부를 비난하지 않습니다. 명확하게 말하면 지부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잘못된 것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행동이 지금까지 지부 모델을 운동의 중심 조직 원칙으로 간직하는 효과를 가졌다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부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어떻게 그렇게 했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에 2개의 이사 자리를 부여했습니다. 4개의 이사회 회의 중 하나는 지부 회의와 함께 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지부 대표가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 이사회 구성원과 대화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개인 메일링 목록이 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은 ComCom 및 회계 담당자 목록과 같은 다른 목록에 지부 대표를 모집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연례 캠페인에서 지부에 지불 프로세스를 장려하고 있으며 매년 수십만 달러, 경우에 따라 수백만 달러를 지출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작업을 지원하는 정규 직원과 설비를 만들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리에서 지부에 "독점"을 효과적으로 부여하는 계약에 서명하고 위키미디어 재단이 자국 내에서 어떤 조치를 취하기 전에 지부와 협의하는 데 전념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지부가 지역 내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중심 역할을 한다는 가정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다른 단체와 개인에 비해 특별한 특권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제 생각에 문제는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 할 수있는 좋은 일이며, 그 자체로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기회 비용과 우선 순위입니다. Arb Com 회원, 스튜어드 또는 관리자가 선택한 이사회 임원은 없습니다. GLAM 작업 또는 옹호 작업을 위한 정규 직원과 시설이 없습니다. 지부가 없는 세계 160개국은 특별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다른 그룹이나 개인이 아닌 지부에 대한 특별한 고려를 확장함으로써 위키미디어 재단은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키면서 지부에 권한을 부여합니다. 지부가 더 중요하고, 더 중심적이며, 더 핵심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저는 지부 중심 모델은 우리의 담론(우리는 중국 본토 또는 버마 또는 시리아에 지부가 없을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으로부터 일부 목소리를 완전히 차단하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고, 유럽인이 아닌 사람들을 소외시키는 경향이 있고, 세계의 부유한 지역 출신이 아니고, 강력한 자선 단체나 NGO 전통을 가진 국가가 아니고 아주 강력한 언론 자유 전통을 가진 국가 출신도 아니며, 유창한 영어 구사자들도 도전적이고 급진적인 관점을 가진 것도 아니라고 믿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지부의 잘못도 지부의 결함도 아닙니다. 지부 중심 모델의 결함입니다. 우리 운동 내부의 지역적 기반 지부에 특권을 부여하는 것은 지부 모델을 사용하여 스스로 조직할 수 없는 국가의 목소리를 소외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위키미디어 운동이 우리 자신을 조직하고 활동을 수행하고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우리의 기본 모델로 지역적 기반의 지부 모델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제게 시사합니다. 지역적 기반 지부는 주요 행위자여야 하지만 유일하거나 심지어 주요 행위자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 운동 역할 과정에 참여한 적은 없지만 그 작업의 일부를 관찰했고 저는 그것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운동 역할 작업은 모든 위키미디어 운동 주체를 위해 일부 공유 가치와 책임은 물론 협력 및 의사 결정을 지배하는 원칙을 제시하기 위해 제안된 헌장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기존 그룹 기여를 인정하고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 가지 범주, 파트너 조직과 협회 및 소속 단체에서 새로운 그룹의 공식 인정을 장려하는 제휴위원회의 창설을 제안했습니다.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부 외에도 여러 유형의 그룹의 노력과 활동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면 현재 지역적 중심 모델의 일부 단점을 해결할 수있을 것입니다.
  • 또한 위키미디어 재단은 공식적인 조직과 관련이 없는 개별 자원 봉사자들을 직접 지원하는 데 더 개방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0주년 기념 행사와 함께했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10주년을 맞아 우리는 그것이 시작된 모든 곳에서 활동을 지원했고 수백 개의 축하 행사를 보았습니다. 일부는 지부에서 조직했고 일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활동 지도를 보면 정말로 국제적이었고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많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것은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어떤 형태로든 좋은 일이 발생하는 곳에서 좋은 일을 장려하고 지원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권장 사항: 기금 모금

권장 사항 #1: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하는 사이트 방문자로부터 받은 모든 기부는 위키미디어 재단에 접수하고 처리해야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중앙 집중식 결제 처리의 장단점 목록은 2011-12 Fundraising and Funds Dissemination process/Pros and cons을 참조하세요."

(즉, 지부는 더 이상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기부금을 직접 모아서는 안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진 모든 기부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중앙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이 권장 사항은 2011년에 지불 처리한 지부와 협력하여 논의된 일정에 따라 단계적 방식으로 구현되어야 하며, 해당 지부의 운영에 대한 압박과 중단을 피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근거: 균형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의 중앙 집중식 결제 처리의 이점은 분산형 결제 처리의 이점보다 큽니다. 지부와 위키미디어 재단이 모두 결제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혼합 모델에서 분산형 결제 처리에는 몇 가지 이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중앙 집중식 모델의 이점보다 큽니다.

"이 권장 사항은 메시지의 개발 또는 번역이 아닌 결제 처리에만 해당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역 상황에 적합한 메시징의 개발과 번역은 국제적 분산형 위키미디어 운동과 계속 협력해야 합니다. Q & A 페이지의 "결제 처리란 무엇입니까?"를 참조하세요."

권장 사항 #2: 모든 운동 단체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가 제시한 기금 모금 지침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하는 위키 외부에서 자유롭게 기금을 모금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일부 위키미디어 지부는 회비와 기타 소액 기부자 모금 활동, 재단의 제한 및 무제한 보조금, 현물 기부, 주요 기부금 및 회의 비용을 포함한 다양한 곳에서 모금합니다.

근거: 이것은 조직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위한 좋은 길이며,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지부 독립을 지원하고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대한 수익 증가를 지원합니다.

권장 사항: 기금 지급

권장 사항 #3: 위키미디어 재단은 운동의 구성원(지부와 기타 그룹 및 개인 포함)의 분산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보조금 만들기 활동을 크게 확장할 것을 약속해야 합니다.

  • 매년 위키미디어 재단은 연간 계획 주기의 일환으로 보조금에 계획된 지출의 일부를 할당했습니다. 이 금액은 지난 몇 년간 증가했습니다. 재단은 수익 목표를 개발할 때 지부와 기타 그룹 및 개인과 같은 운동 내의 각 행위자들을 위한 보조금에 목표의 상당 부분을 명시적으로 할당할 것을 약속해야 합니다. 이 비율은 연간 계획의 일환으로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에서 검토하고 승인할 것입니다.
  • 보조금 조성 프로그램의 목적은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걸쳐 분산된 미션 진행 프로그램 활동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보조금을 받을 수있는 기관에는 위키미디어 지와, 위키 프로젝트 회원, 학생 클럽, 간사이의 위키미디어인들, 자유 지식을위한 공동 노력(Mutirões pelo Conhecimento Livre)과 위키백과 우호 협회(Associació Amical Viquipèdia), 중재 또는 기타 프로젝트 거버넌스 위원회 또는 OTRS 작업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과 같이 위키미디어와 관련이 없지만 같은 생각을 가진 조직 등과 같은 위키미디어 제휴 그룹이 포함됩니다. 보조금을 받기 위해 비영리 단체일 필요도 없고 통합할 필요도 없습니다.
  • 보조금 프로그램은 명확하고 광범위하게 홍보될 것이며 위키미디어 작업과 의사 결정 과정에 아주 익숙한 개인과 단체, 그리고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지원을 지원하도록 설계될 것입니다. 각 보조금 프로그램은 신청자가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평가 기준을 사용하므로 신청하기 전에 자격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각 처리 절차는 명확하고 상세한 적용 지침과 간단하고 부담이 없는 적용과 보고 절차를 보유하고 적시에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은 개인과 위키미디어 지부, 소속 단체 또는 제휴 조직에서 나올 수 있는 탈중앙화된 운동 전체의 프로그램 이니셔티브를 확장하고 지원하기 위한 보조금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 가지 유형의 보조금을 구상하고 있으며 각각 고유한 신청 절차와 일정이 있습니다.
  1. 개별 자원 봉사자에게 보조금을 확대하여 필요한 작업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 경비 상환과 장비 및 문헌의 대여 또는 구매, 티셔츠 및 행사 자료 제공 등. 현재의 참여 보조금 프로그램은 더 많은 보조금을 수용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크게 확장해야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보조금 모델이 될 것입니다.
  2. 특정 프로그램 이니셔티브에 대한 제한된 보조금. 일반적으로 자금과 프로그램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주체에 부여되는 더 큰 보조금입니다. 이러한 주체는 위키미디어 지부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3. 제한이 없는 운영 자금. 이러한 보조금은 일반적으로 등록된 법인의 전체 연도 운영 예산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됩니다. 그들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목표와 법인의 목표를 긴밀히 일치시켜야하며, 아마도 위키미디어 지부 조직과 다른 인정된 소속 단체에 제공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초안 스케치는 현재 토론을 위해 열려 있습니다.

권장 사항 #4: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운동 전반에 걸친 자금 할당(위키미디어 재단의 핵심 운영 예산 제외)을 운동 내에서 최선의 자금 사용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새로 형성된 운동 기구에 위임해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영역: 2011-12 Fundraising and Funds Dissemination process/Funds allocation brainstorming

위키미디어 운동은 위키미디어의 사명과 전략 범위 내에서 자금을 지원해야하는 활동에 대해 높은 수준의 결정을 내리기 위한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한 국가의 사람들이나 좁은 경험이나 견해를 대표하는 사람들이 할 일이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자체의 다양성을 최대한 반영하는 그룹이 수행해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에서 유일한 제외는 웹사이트와 관련 서비스의 운영,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개발 및 유지 관리, 재단의 필수 핵심 서비스(예를 들어, 모금과 재정, 법률, 커뮤니케이션)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핵심 운영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활동의 다른 모든 요소는 다른 운동 단체와 동일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핵심"에 대한 정의는 Q & A 페이지 참조)

자금 조달 결정은 주로 숙련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회원으로 구성된 단체(지금은 자금 조정위원회(FDA, Funding Allocations Committee)라고 부름)에서 내립니다. 자금 조정위원회는 여러 언어로 표현되고,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여러 역할을 나타내는 등 가능한 한 다양하게 설계될 것입니다. 의사 결정 권한이 있고 공개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것이며, 의사 소통에 반응하고 접근 가능하며 일관적이며 대체로 공정하고 유능한 것으로 간주되는 위원회 구성원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작업은 전문적으로 보조금을 만든 경험이 있는 자문과 위키미디어 재단 재정 및 관리 직원이 지원할 것입니다. 직원의 지원 목적은 주어진 목적에 돈이 사용되도록 실사를 수행하는 것이지만 제안의 전반적인 품질이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금 조정위원회는 상당한 업무량을 가진 상설 위원회가 될 것입니다. 자금 결정의 성격(전체 조정 대 조정 내에서 특정 보조금/프로그램 승인)에 따라 연간 계획 주기와 연동 계획 주기 모두 작업합니다. 이와 같은 위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은 노동 집약적일 수 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일원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더 많은 작업 부하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선거 또는 체계적인 연동 검색과 같은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비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회원 정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커뮤니티 구성원으로만 구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사회 자체와 마찬가지로 부가적인 관점에서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 곳으로 전환

to come

부록: 이사회 결의

See Resolution:Developing Scenarios for future of fundraising

부록: 기타 부가 자료

to come

언어에 대한 참고 사항

위키미디어 운동의 많은 사람들에게는 영어가 그들의 모국어가 아니고 긴 문장의 영어를 읽는 데 지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며 가능한 한 명확하게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저는 가능한 한 간결하게하고 구어체를 피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 텍스트에 사람들이 번역 또는 요약한 후 번역을 제안하고 싶은 대목이 있다면 토론 페이지에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