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2022-2023년/초안/목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2022-2023/draft/Goal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 2022-2023 연간계획

2022−2023년 위키미디어 재단 목표

  1. 우리의 공동 작업에 더 강력한 지역적 초점을 가져옴으로써 지식 형평성 향상.
  2. 위키미디어 공용 및 위키데이터를 시작으로 740개 이상의 Wikimedia 프로젝트에 제품 및 기술 지원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할당하는 방법을 강화하여 서비스로서의 지식에 대한 약속 심화.
  3. 운동 헌장, 보편적 행동 강령 및 운동 전략 구현과 같은 주요 우선순위를 지원하여 운동 거버넌스와 건강 강화.
  4. 번역/통역 지원을 개선하고,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더 의미 있는 지표를 높이고, 진정한 글로벌 작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공유 서비스를 설계하여 재단의 성과와 효율성 개선.

목표 1: 보다 강력한 지역 집중을 통한 지식 형평성 향상

사회 운동으로서 우리는 권력과 특권의 구조로 인해 소외된 지식과 공동체에 노력을 집중할 것입니다. 강력하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무료 지식에 접근하고 기여하는 것을 막는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장벽을 무너뜨릴 것입니다. - 우리의 전략적 방향에서 지식 형평의 정의

위키미디어 재단이 지식 형평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정한 한 가지 목표는 세계화 운동에 대한 지원을 더욱 지역화하는 것입니다. 최근 권력 공유와 분권화에 대한 요구는 허브의 개념을 포함하여 보다 지역적으로 기반을 둔 프로그램적 구조(예: 보조금 지급) 및 기타 모델로 이어졌습니다. 이것은 보다 지역화된 요구와 차별화된 컨텍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형평성 렌즈로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재단의 작업 방식을 더 많이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시작점으로 우리는 8개 지역을 중심으로 더 많은 작업을 조직할 것입니다. 지역 정의는 필요에 따라 향후 계획 주기에서 개선 및 개선될 수 있지만 현재는 주로 현재 커뮤니티 리소스 지역 구조를 기반으로 합니다:

  1.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ESEAP)
  2. 남아시아
  3.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1]
  4.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5. 중부 유럽, 동유럽(CEE) 및 중앙아시아
  6. 북유럽과 서유럽
  7.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8. 북아메리카(미국 및 캐나다)

6월부터 재단 팀은 우리가 세계 여러 지역에서 함께 만들 수 있는 영향을 정의하기 위해 보다 의도적으로 소집을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에서 배운 교훈에 대한 역사적 렌즈로 시작한 다음 커뮤니티, 개별 자원 봉사자, 지부, 사용자 그룹, 주제별 조직, 무료 지식 생태계 및 그 너머에 있는 파트너 조직에서 현재 수행 중인 활동에 대한 분기별 검토를 시작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재단의 다양한 팀이 계획한 작업을 살펴보고 집중된 결과와 보다 영향력 있는 파트너십을 위해 리소스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정렬합니다. Diff에서 각 분기를 개선하고 학습 내용을 공유할 것입니다.

내년에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이러한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는 데 가장 적절한 역할을 하는 가운데 우리 운동과 무료 지식 동맹이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공유된 영향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더욱 분명해질 것입니다.

목표 2: 위키미디어 공용 및 위키데이터를 시작으로 지식 서비스에 대한 우리의 헌신 심화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와 커뮤니티를 통해 전 세계에 열린 지식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동맹국과 파트너가 위키미디어를 넘어 무료 지식을 조직하고 교환할 수 있는 도구를 구축할 것입니다. 우리의 인프라는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다양한 형태의 신뢰할 수 있는 무료 지식을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우리의 전략적 방향에서 서비스로서의 지식의 정의

여러 언어로 된 740개 이상의 Wikimedia 프로젝트 목록이 늘어남에 따라[2], 우리는 재단의 현재 지원을 우선시하는 방법에 대해 더 어려운 질문을 해야 하며, 동시에 기존 자원의 재할당 및/또는 기술 요구 사항에 대한 새로운 자금 확보를 통해 우리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전념해야 합니다. (불완전하고 반복적인) 설문조사는 현재 재단 자원이 다양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어떻게 할당되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리소스의 대부분이 위키백과의 다국어 버전에 전념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WMDE(위키미디어 독일)와의 협력 계약을 통해 재단은 위키데이터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운동의 미래와 자유 지식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내년에는 재단이 위키데이터의 목표와 목적을 지원하기 위해 WMDE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공용/멀티미디어 팀이 구조화된 데이터 팀으로 변형된 이후로 수리가 절실히 필요한 공용의 핵심 멀티미디어 인프라에 대한 공식적인 책임이 없었습니다.

각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제품 및 기술 요구 사항을 발전시키기 위한 아이디어와 계획을 가진 자원 봉사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재단은 지원과 자원을 제공하지만 항상 목표에 부합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내년에 재단의 책임과 소유권에 대해 더 명확하게 하고, 우리 자신의 우선 순위를 더 가시적으로 만들고, 내년에 다룰 작업과 계속되지 않을 작업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세상이 지금 우리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위키미디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는 다층 사회-기술 생태계의 일부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세계를 정의하는 복잡한 경향에 의해 형성되고 형성됩니다. 우리의 공동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제는 부족하지 않으며 가장 중요한 주제에 대한 명확한 합의도 없습니다.

지식 형평성과 서비스로서의 지식을 모두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가 앞으로 더 면밀히 관찰해야 하는 두 가지 추세(많은 다른 것들 중에서)에는 허위 정보를 퇴치하는 방법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증가와 함께 정부 규제의 증가가 포함됩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위키미디어가 할 말이 있고 현상 유지에 대한 솔루션과 대안을 찾는 사람들에게 제공할 다양한 모델이 있는 중요한 지식 영역입니다. 재단, 가맹단체, 자원 봉사자들이 이 두 영역 모두에서 이미 진행 중인 지속적인 연구 기여와 프로그램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상황을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커뮤니티 기능, 가맹단체 및 파트너와 협력하기 위해 보다 의도적으로 경청하면서 올해를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를 넘어 세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이러한 영역에서 더 많은 일관성과 정렬을 찾는 방법을 묻습니다.

목표 3: 우리 운동의 거버넌스 및 건강 강화

우리는 다양한 운동 전략 작업 그룹이 제시하고 권고 사항에 구체화된 요구 사항을 평가하여 우리 운동의 거버넌스를 계속 지원해야 합니다.[3] 권고 사항이 발표된 이후 수백 명의 자원 봉사자도 이러한 노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우선 순위 지정 토론에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은 재단이 앞으로의 작업을 계획하는 방법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우리가 하나의 운동으로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 약속은 (1) 운동 헌장 지원 및 (2) 보편적 행동 강령(UCoC)의 두 가지 우선순위를 통해 내년에 특히 가시화될 것입니다. UCoC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안전과 포용성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4] 및 운동 헌장은 운동 전반에 걸쳐 우리 각자의 역할, 책임 및 책임을 명확히 할 것입니다.[5] 이를 통해 우리는 다른 전략 권장 사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커뮤니티 선거, 신뢰 및 안전, 거버넌스 대화 및 기술 개발에 커뮤니티 참여, 의사 결정에서 분권화 및 형평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허브 개발 지원과 같은 지속적인 활동과 함께 발생할 것입니다.

목표 4: 재단의 성과와 효율성 개선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이 사일로를 형성하고 일을 수행하고 측정하는 방식을 인위적으로 분리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것은 위키미디어 재단에 대해 확실히 사실이었습니다. 재단의 많은 부서는 동일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때로는 유사하지만 비효율적으로, 때로는 독특한 방식으로 해결합니다. 이러한 분산된 접근 방식으로 인해 조직 전체의 영향을 평가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는 내년의 대부분을 효율성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더 많은 리소스 없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다 조정된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 영역을 식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점을 연결'하는 내부 이니셔티브에 할애할 것입니다. 다국어 사용 및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뒷받침하는 몇 가지 출발점을 선택할 것입니다.[6]

  1. 재단 전반에 걸친 번역/통역 서비스: 위키미디어 재단의 현재 자원 할당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팀에서 이미 상당한 언어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련의 외부 공급업체, 계약자 및 자원 봉사자를 통해 발생합니다. 시간 프레임, 언어 및 기술 전문 지식은 만능 모델을 허용하지 않지만 보다 연결된 접근 방식을 통해 글로벌 커뮤니티의 가치에 따라 언어 지원을 확장하는 더 나은 방법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2. 중요한 기초 수준의 메트릭: 소비자, 기여자 및 콘텐츠를 측정하는 데 보다 연결된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결정을 더 잘 안내할 수 있는 주요 조직 메트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데이터에 중점을 둔 광범위한 사람, 도구 및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 중 일부는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글로벌 환경에서 재단의 운영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공유 서비스(예: 재무, 인적 자원, 법률)에 대한 보다 통합된 접근 방식: 이는 조직으로서의 자체 내부 '필수 운영 인프라'와 운동의 기반 시설이 해당합니다.

비슷한 사고 방식과 접근 방식이 필요한 재단을 위한 추가적으로 서로 연결하는 이니셔티브를 식별하는 데 몇 달 안에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또한 직원, 이사회 및 커뮤니티가 재단의 성과를 평가하여 축하 및 변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존 및 새로운 벤치마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벤치마크 중 일부는 외부 모범 사례(예: 미국 비영리단체를 평가하는 자선 내비게이터)를 나타내고 다른 벤치마크는 위키미디어의 고유성을 위해 개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동료 조직이 우리가 고려할 관련 벤치마크를 제공하고 어떤 차원의 비교를 제공합니까?

연간 계획 프로세스와 함께 재단은 더 많은 전용 자원이 필요할 수 있는 장기, 다년 계획을 식별하고 적절하게 재원을 조달하기 위한 더 나은 메커니즘을 개발해야 합니다. 우리는 재단의 사명 및 운동 전략과의 일치를 고려하여 큰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만드는 제안을 평가하는 접근 방식을 설계하는 데 1년을 보낼 것입니다. 명시된 문제에 대한 제안된 솔루션; 그리고 재단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이유. 이것은 연간 계획 주기에서 가능하지 않은 다년 투자를 약속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 전략 권장 사항 #10에 따라 크게 안내되는 적응형 접근 방식입니다. 이 권장 사항은 "구현을 평가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적응할 외부 조건을 평가합니다. 평가를 기반으로 변경 프로세스를 반복하고 정책 및 절차를 채택합니다. 결과를 널리 공유하십시오. 공동 분석, 평가 및 학습을 촉진합니다.”라고 적혀있으며, 이는 빠르게 배우고 실험하고 빠르게 실패하고 다시 시도하기 위해 보다 유연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 프로젝트의 기반이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대규모 연간 프로세스 대신에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보다 구조화된 분기별 계획 및 예산 주기의 형태를 취할 것입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