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CEE 봄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CEE Spring and the translation is 95%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미디어 CEE 봄중부 및 동유럽(CEE) 지역에서 조직된 국제 편집 콘테스트로 CEE 지역의 위키백과 각 언어 버전에서 열립니다. CEE 봄은 중부 및 동유럽과 남부 유럽의 일부, 역사, 문화, 전통 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문서 작성 및 개선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EE 봄에는 특정 주제가 없지만 아이디어는 CEE 커뮤니티가 해당 지역의 다른 CEE 커뮤니티에 대한 홈 위키에서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도록 권장하는 것입니다(즉, 루마니아에 관한 문서를 편집하는 헝가리 편집자, 크리미아 타타르에 관한 문서를 편집하는 루마니아어 위키백과인들, 헝가리에 관한 문서를 편집하는 바쉬키르어 위키백과인들 등.)

편집 콘테스트는 3월 21일부터 5월 31일까지 북반구(따라서 CEE 지역)에서 봄이 시작될 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구성됩니다. 2015년 첫 대회가 열렸다.

CEE 봄의 조직은 국제 팀, 다양한 국가의 자원봉사자, 커뮤니티별 현지 코디네이터/주최자가 운영합니다. 현지 코디네이터는 위에서 언급한 기간(21.03.-31.05.) 동안 실행할 수 있는 홈 위키에서 편집 콘테스트를 준비합니다. 콘테스트 기간은 엄격하게 정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역 콘테스트는 예를 들어 한 달과 같이 더 짧게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배경

위키미디어 CEE 봄의 아이디어는 CEE 지역 구석구석의 역사, 문화, 전통 및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배포하여 상호 인정과 이해를 지원하고 무료 지식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무료 지식의 지역 세력에 합류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CEE 지역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에 CEE 지역은 오해, 갈등, 실망(예를 들어, 1969년 4월 둡체크가 프라하의 봄을 되돌리기 위한 교체, 1988년 봄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의 갈등 고조, 1992년 3월 트란스니스트리아 분쟁 심화, 1992년 4월 사라예보 포위전 시작 등 최근 돈바스 전쟁의 시작을 알리는 2014년 봄), 2018년 봄 아르메니아 혁명, 2022년 러시아의 전면적인 우크라이나 침공 시작 등 불행한 봄 시즌을 여러 차례 경험했습니다. 반면에 이 지역의 위키미디어인들은 정반대의 목표를 정의했습니다. 즉, 그들 모두를 하나로 묶는 봄을 갖는 것입니다.

에디션

0-8 days to 위키미디어 CEE 봄 2023
Update

목적

CEE 봄의 주요 목표는 CEE 지역의 다른 국가에 대해 작성된 문서 수를 늘리는 동시에 기존 문서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업무

참가자

참가자 안내

편집 콘테스트 동안 참가자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새로운 문서를 만들고 기존 문서를 개선합니다. 새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영감으로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영어 위키백과 항목이 있는 모든 CEE 커뮤니티에 대한 문서 목록이 있습니다.
  • 문서에 신뢰할 수 있는 외부 링크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 문서에 이미지를 추가하여 더욱 생생하게 만듭니다.

현지 코디네이터

현지 코디네이터를 위한 가이드

편집 콘테스트 전에 현지 코디네이터는 다음을 준비해야 합니다:

  • CEE 봄을 위한 별도의 프로젝트 페이지와 홈 위키에서 별도의 편집 콘테스트를 만듭니다;
  • 커뮤니티와 콘테스트 규칙에 대해 논의하고 나중에 이를 CEE 봄의 메인 페이지(규칙)에 게시합니다;
  • 가능한 범주(예: 지리, 역사, 경제, 농업, 과학, 사회 등)당 10개로 배포할 수 있는 해당 국가, 지역 또는 언어에 대한 약 100개의 문서 목록을 정의합니다. 문서 목록은 로컬 코디네이터로부터 직접 제공되거나, 특히 문서 목록의 내용에 대해 이의가 있을 때 각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아 각 홈 위키의 토론 페이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 홈 위키에서 다가오는 CEE 봄에 대해 커뮤니티 및 활성 편집자에게 알립니다. 그리고
  • "선택 사항:" 콘테스트에 참여하지 않을 운동의 다른 자원 봉사자로 배심원을 구성하십시오. 지역 콘테스트에 대한 다양한 규칙의 예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규칙).

편집 콘테스트 동안 현지 코디네이터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자신의 위키에 있는 모든 참여 문서가 지역 콘테스트에 대한 적절한 통계를 얻는 데 필요한 사용자 이름, 주제 및 국가에 대한 매개변수가 포함된 CEE 봄 틀(틀:CEE 봄 2023)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 콘테스트를 홍보하고 사이트 알림, 소셜 미디어, 블로그 또는 기타 방법을 통해 콘테스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이트 공지 예시

아래에서 홈 위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알림의 예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공지에 대한 다른 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금

지역 코디네이터는 홈 위키에서 별도의 편집 콘테스트를 만들 때 일반적으로 가장 활동적인 참가자의 상금을 결정합니다. 모든 CEE 커뮤니티는 연간 계획 또는 일반 CEE 봄 보조금을 통해 상금을 받습니다. 그런 다음 참가자는 자원 봉사 커뮤니티 구성원의 배심원이 결정한 문서의 질과 양 모두에서 달성한 성과에 따라 상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