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랑카/워싱턴에서 열린 프랑스어 연사 회의 보고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Franca/Report of the French-speakers meeting in Washingt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베로쿱에 모인 위키미디어인들의 성공을 고려할 때 우리는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조정하고 공유해야 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우리 모두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프랑스어가 반드시 우리의 기여를 위한 유일한 언어는 아니지만 우리를 하나로 모으는 것입니다.

"La Francophonie"는 제도적이고 매우 현실적인 것입니다. 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대륙의 75개국(인구 8억 9천만 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랑스어는 전 세계적으로 2억 2천만 명이 매일 사용합니다.

그러나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프랑스어는 매우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방식과 억양으로 사용되는 살아있는 언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예를 들어 모든 프랑스어 변형이 존재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우리를 하나로 묶습니다.

프랑스어 협회의 목표

프랑스어 사용자를 모으는 목적:

  • 지부 운영 여부에 관계없이 프랑스어 사용자가 주도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교류하여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공통 프로젝트를 설정합니다.
  • 순수한 기여 외에 프랑스어 프로젝트 기여자들이 위키미디어 운동과 더 쉽고 밀접하게 동일시하도록 돕습니다. 모든 기여자는 어디에 살든 자신이 프로젝트를 설정하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활동을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지원, 도움, 통합된 조언 및 리소스, 구조화를 위한 가능한 재정 지원을 제공하여 위키미디어인들이 아직 지부가 없는 국가에서 챕터를 만들 수 있도록 조직화하도록 돕습니다.
  • 기관이 되지 않고 위키미디어 운동(위키미디어 지부 협회, 위키미디어 재단과의 관계) 내에서 "프랑스어권" 관점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인들의 공통된 목소리 — 프랑스어 사용자 모임은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프랑스어 사용자와 "친프랑스인"에게 개방된 단순한 구조를 유지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프랑스어 의사소통 개선: 더 나은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상호 지원, 프로젝트에 대한 더 나은 이해, 교육적 또는 커뮤니케이션 리소스 생성을 위한.

현재 또는 계획 중인 프로젝트

위키백과, 몬트리올을 점령하다
 
세계 프랑스어 포럼
 
세계 프랑스어 포럼

7월 14일 프랑스어 위키마니아 회의에서 프랑스어 사용자 그룹의 지원을 받아 개발할 수 있는 몇 가지 달성 및 현재 프로젝트와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프랑스어 사용자를 위한 위키마니아 보조금

몇 년 동안 위키미디어 프랑스는 보조금을 할당하여 프랑스어 사용자가 위키마니아에 참석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올해는 프랑스어 위키미디어 외에도 위키미디어 프랑스는 퀘벡과 튀니지 출신의 여러 프랑스어 위키미디어를 지원하여 이들이 위키매니아에 참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스위스는 퀘벡의 위키미디어인도 지원했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회의 중에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다양성을 지원하는 것이 적절하고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키백과가 몬트리올을 점령하다는 2011년 8월 위키미디어 캐나다에서 출판되었습니다.

프랑스어 세계 포럼

FMLF(프랑스어 세계 포럼)가 7월 2일부터 6일까지 Quebec City에서 열렸습니다. 2011년 11월부터 위키미디어 프랑스와 캐나다 위키미디어 퀘벡 위원회는 이 행사 기간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높은 가시성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제도적, 사회적 "프랑코포니"의 이 글로벌 회의는 "프랑코포니"를 다시 생각하기 위해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온 약 1000명의 참가자를 모았습니다.

우리의 공통된 제안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교육 프로젝트 및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아프리카 지향 프로젝트 내에서 프랑스어의 역할에 대한 여러 강의로 이어졌습니다. 우리는 또한 수십 명의 사람들이 와서 프로젝트를 발견하고 그들 중 일부는 기여하는 방법을 배웠던 안내 데스크를 열었습니다. 우리 책상은 특히 개발도상국의 프랑스어 사용자를 끌어들였습니다. 위키미디어인들의 도움을 받아 처음으로 기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는 또한 이 포럼을 통해 인터넷에서 "프랑코포니"의 대리인으로서 강력한 제도적 인식과 지위를 얻었습니다.

튀니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튀니지 위키미디어 그룹은 지난 몇 달 동안 특히 활동적이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매우 헌신적이며 보조금 덕분에 위키마니아에 온 하비브 음헤니는 튀니지 영토 및 지역 유산 개발을 지향하는 미래 활동을 발표했습니다. 튀니지 그룹은 지부로 조직할 가능성이 높으며 다른 프랑스어 사용자는 조직을 구성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그룹에는 현재 블로그(https://wikipediatn.wordpress.com)와 페이스북 그룹(https://www.facebook.com/groups/134695156599739/)이 있어 조직화되고 가시성이 높아집니다.

아프리피디

위키미디어 프랑스에서 시작한 아프리피디아 프로젝트는 중부 및 서부 아프리카 전역에서 위키백과의 오프라인 배포를 늘리고 특히 대학에서 기여할 수 있도록 아프리카 위키백과를 교육하는 이중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프랑스어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것을 지원할 수 있는 전체 프랑스어 사용 그룹에 관심이 있습니다.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기여자를 만나다

다양한 기여자를 묶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기여자(지부 회원뿐만 아니라)를 위한 국제 회의를 조직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프랑스어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발행합니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위키백과뿐만 아니라)와 운동의 삶에 대해 알리기 위해 뉴스레터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어 표지판과 동부 타운십의 RAW 사이에 있을 수도 있고 후자를 인수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공동 작업과 프랑스어로 정보를 향상시키는 좋은 경험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