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편집기/소식지/2014년/10월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VisualEditor/Newsletter/2014/October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근래 마지막 소식지 이래로, 시각편집기팀은 기술적으로 미숙한 부분을 손보았고, 틀과 출처를 위한 작업과정을 단순화 하였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을 지원하는 데에 큰 진전을 이뤄냈고, 또한 125개 이상의 버그와 요청사항을 처리했습니다. 몇가지 성능 개선사항이 있었는데요, 이 중에는 재사용 되는 참조와 참조 리스트를 위한 것이 돋보입니다. 매주 올라오는 개선사항은 미디어위키에 실려있습니다.

시각편집기

알고 계십니까?

틀데이터는 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개변수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기 위한 별개의 프로그램입니다. 시각편집기가 이것으로부터 넘겨받은 데이터를 읽고, 사용하여 간편해진 틀 대화상자에 심습니다.

새로운 틀데이터 편집기를 이용하면 필요한 매개변수들을 미리 불러올 수 있어 매개변수들에 대한 정보를 더욱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틀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틀데이터에 대한 안내 문서를 참조하세요. 사용자 안내문은 시각편집기를 사용하는 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긴급 수정이 필요했던 세가지 문제를 알려드리자면, 하나는 배치오류 때문에 많은 버튼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던 것이고(버그 69856, 69864), 또 하나는 편집충돌 이후에 편집자가 어느 곳으로도 못가는 페이지로 넘어가는 현상이었으며(버그 69150), 나머지 하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에서 사용자가 저장하고 나면 몇몇 분류버튼이 시스템 메시지 MediaWiki:Badtitletext 로 연결되는 링크로 바뀌는 현상(버그 70894)이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혼란에 사과드리며, 빠른 제보를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 장치와 브라우저들에 대한 호환성 증대

인터넷 익스플로러 10과 11 사용자들은 이제 시각편집기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전체 위키미디어 사용자의 5% 가량도 이제 기존의 "원본 편집"과 나란히 배치된 "편집" 탭을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에 대한 지원은 추후 제공할 예정입니다.

태블릿 PC 사용자들이 사이트의 모바일 모드를 이용하는 경우, 시각편집기의 모바일에 특화된 편집양식을 사용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시각편집기를 위한 더 많은 편집 도구와 가용성은 추후 개발 예정입니다. The mobile version of VisualEditor was tweaked to show the context menu for citations instead of basic references (bug 68897). A bug that broke the editor in iOS was corrected and released early (bug 68949). For mobile tablet users, three bugs related to scrolling were fixed (bug 66697, bug 68828, bug 69630). You can use VisualEditor on the mobile version of Wikipedia from your tablet by clicking on the cog in the top-right when editing a page and choosing which editor to use.

틀데이터 편집기

이번주, 추가로 30 언어의 위키백과에 틀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는 도구가 도입되었습니다. 포함되지 못한 위키백과의 또다른 언어판이나 다른 프로젝트들은 아마 다음달에 이 기능을 사용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도구가 있으면 틀데이터를 틀 문서 안에 추가하는 것이 더욱 편리해 집니다. 이 도구가 활성화되면, 틀 문서의 하위문서까지 포함하여 해당 틀 문서의 모든 편집 창 위에 버튼 하나가 새로 추가됩니다. To use it, edit the template page or a subpage, and then click the "Edit template data" button at the top. Read the help page for TemplateData. You can test the TemplateData editor in a sandbox at Mediawiki.org. Remember that TemplateData should be placed either on a documentation subpage or on the template page itself. Only one block of TemplateData will be used per template.

다른 변경사항

번역자와 편집자의 피드백에 따라 여러 인터페이스 메시지와 레이블이 더 간단하고 명확하거나 더 짧게 변경되었습니다. 대화 상자의 형식이 변경되었으며 시각편집기가 디자인의 새로운 미디어위키 테마를 구현할 때 곧 모양이 더 많이 변경 될 것입니다. (테마의 미리보기는 개발용 실험실에 제공됩니다.) 팀은 또한 모노북스킨 사용자를 위해 도구 모음의 텍스트 크기를 개선하고 메뉴와 겹치는 선택 항목을 수정했습니다.

시각편집기-미디어위키는 이제 넘겨주기 및 동음이의 페이지에 대한 링크mw-redirectmw-disambig 클래스를 제공하므로 이러한 유형의 링크에서 색상을 지정하는 사용자 가젯을 만들 수 있습니다.

틀의 필드는 틀데이터(TemplateData)에서'required'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매개 변수가 필수로 표시된 경우 새 틀을 추가하거나 기존 틀을 편집 할 때 해당 필드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버그 60358).

주석이 양방향 격리를 사용하도록 만들고 (예상대로 커서 동작으로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함) dir 속성이 있지만 lang 집합이 없는 페이지를 편집하려고 할 때 시각편집기가 충돌하는 버그를 수정하여 언어 지원이 향상되었습니다(버그 69955).

기대할 부분

우리 팀에서는 기획하고 있는 작업의 상세 내역을 시각편집기 로드맵에 싣고 있습니다. 시각편집기 팀은 인용을 위한 자동완성 기능 추가를 계획하고 있으며, 아마 10월 말 쯤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표에 행과 열을 추가하는 기능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이 기능의 '초기 버전'을 아마 이번 달 이내에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Please comment on the design at Mediawiki.org.

미래에는 시각편집기에서 실시간 공동 편집이 가능해질 수도 있으며 이를 위한 몇몇의 준비 작업들이 최근에 완료됐습니다.

여러분 위키 지원

위키마니아에서, 적지 않은 개발자들이 시각편집기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보여주었습니다. 시각편집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자원, 분발하여 번역하였습니다. Deryck Chan은 최고의 번역자였습니다. संजीव कुमार (산지브 쿠마르), Robby, Takot, Bachounda, Bjankuloski06 and Ата님들에게도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번역 모임에서 이뤄낸 일련의 번역 작업 현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것은 번역 가능한 최초의 시각편집기 뉴스 레터였습니다. 가능하게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언어로 제공되지 않았고 향후 번역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번역자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거나 Elitre (WMF)에 연락하면 다음 호가 마감 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각편집기는 위키백과 프로젝트가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공동체에서 시각편집기를 시험해보고 싶다면, 제품 관리자 James Forrester에게 연락하거나 버그질라에 강화 요청을 제출해주세요.

2014년 10월 18일 토요일 18:00 UTC(아메리카 지역의 경우 낮 시간, 아프리카 및 유럽의 경우 저녁) 및 IRC의 11월 19일 수요일 16:00 UTC사무실 시간에 참여하세요.

"시각편집기에 대한 피드백은 mw:VisualEditor/Feedback으로 주십시오. 구독과 구독 해제는 메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Elitre (WM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