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도서관/소식지/2018년 2-3월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he Wikipedia Library/Newsletter/February-March 2018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백과 도서관
Books & Bytes
27호, 2018년 2, 3월

격월간 소식지를 구독하세요

이번 소식에서는 #1Lib1Ref, 세계 소식, 그리고 언제나처럼 도서관과 디지털 지식과 관련된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1Lib1Ref

2018년 #1Lib1Ref 캠페인은 지난 캠페인을 기반으로, 개선된 새 도구들과 통합된 의사소통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824명의 사용자가 22개 언어판 위키백과에 6500회 이상의 #1Lib1Ref 편집을 했으며 이는 지난 2년간의 편집 횟수를 합친 것보다 많은 양입니다. 도서관 행사– 와 도서관 사이의 경쟁 – 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됩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30회 이상의 행사가 열렸습니다. 몬트리얼의 6개 도서관에서 604회의 편집과 퀸즈랜드 주립도서관의 1160회의 기여가 있습니다. #1Lib1Ref를 통한 세르비아어 위키백과의 1만번째 편집자를 기념하기도 했습니다. 사후 보고서를 참조하세요.

오스트레일리아와 라틴아메리카 지역 기여자들의 요청으로 2018년 5월 15일 - 6월 5일에 열리는 5월 #1Lib1Ref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새 컬렉션

알렉산더 스트리트(Alexander Street) 파트너십은 "1600년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공공 활동에 초점을 맞춘 사회운동 도서관의 여성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주요 역사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만들어진이 컬렉션에는 거의 400,000페이지의 기본 문헌 문서와 이러한 문헌을 해석하는 200개 이상의 관련 학술 논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캠브리지 대학교 출판부 파트너십도 확장되어 여성의 글에 올랜도 컬렉션이 포함되었지만 현재 접근 대기자 명단에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와 도서관 사용자 그룹의 운영위원회 선거가 끝났고 결과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후보자들이 반지에 대담하게 모자를 던지면서 감사합니다. 최종 8강에 진출한 후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위원회는 3월 12일에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사용자 그룹은 창립 멤버들에 의해 공식적으로 위원회에 넘겨졌습니다. 일련의 소개 후 위원회는 그룹이 달성하고자하는 아이디어 목록을 브레인스토밍했습니다. 그 후 위원회는 사용자 그룹 구성원이 참여할 수있는 공개 메일링 리스트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3월 27일에 한 회의와 4월 9일에 다른 회의가 두 번 더 있습니다. 모든 회의의 자세한 회의록은 사용자 그룹 거버넌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 지부

글로벌 브랜치는 현지 언어 위키백과와 커뮤니티를 변화시킬 수있는 잠재력에 필수적입니다. 그들은 진정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며 단지 인용을 위해서 엄청난 비용을 지불 할 수 없습니다. 잠재력에 관계없이 글로벌 브랜치는 특히 관리하고 운영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브랜치는 고유하며 고유 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TWL 팀은 글로벌 브랜치에 접근하기 위해 새롭고 재구성 된 전략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절차의 일환으로 전 세계 액세스 기부에 에너지를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먼저 번역과 위키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고 마지막에는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추는 일반적인 방법에 상당히 급진적입니다. 이를 글로벌 브랜치 킥 스타트 절차라고 합니다. 이 새로운 전략에 따라 우리는 파일럿 기반으로 다양한 수준의 활동을 하는 5개의 비 영어 지점을 선택했으며 다음 분기가 끝나기 전에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절차를 제정하기 위해 이러한 지역의 지부/코디네이터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 절차는 글로벌 브랜치에 접근하는 기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키 인다바 위키백과 + 도서관 토론

위키 인다바 2018에서 열린 위키백과 + 도서관 세션은 도서관과 협력하고,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기관에서 행사를 주최하고, 국가 기관에 대한 홍보 활동을 수행하고, 국제 캠페인을 운영하는 아프리카 커뮤니티의 리더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사항입니다.

  • 지난 2년 동안 #1Lib1Ref에 WMCI에 참여하여 많은 사서들이 위키백과에 기여하도록 교육했습니다.
  • WMDE는 괴테 연구소와의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 위키미디어 보츠와나는 활동에 도서관 공간을 사용함으로써 혜택을 받습니다.
  • 유네스코의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통해 도서관에서 데이터 가져 오기.
  • 다른 많은 새로운 참가자들이 자국의 도서관과 파트너십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우기를 희망합니다.

참가자들이 위키백과 및 도서관 공간에 새로 도입 된 많은 국가에 걸쳐 참여했기 때문에 매우 유익한 세션이었습니다. 토론은 도서관과의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에 더 치우 쳤습니다. 참가자들이 표현한 공통적인 문제는 사용자 그룹으로서의 법적인 신원 확인 부족과 도서관이나 사서를 설득 할 충분한 정보의 부족이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사서를 사용하여 보다 공평한 인터넷 만들기: 위키 사서로서의 LGBTQ+옹호

"위키미디어 재단 알렉스 스틴슨(Alex Stinson)의 위키미디어 블로그 게시물에서 발췌"

올해의 #1lib1ref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서가 위키백과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잘 표현되지 않은 지식과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조사했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위키백과에서 누락 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기여자와 콘텐츠 모두에서 잘 문서화된 성별 격차; 위키백과에서 토착 또는 비 서구 지식으로 작업하는 복잡성; 또는 자원 봉사자가 지역적으로 중요한 주제나 개념에 주의를 기울일 시간을 갖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위키백과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지식을 연구하는 사서에게 연락했습니다. 영어 위키백과에서 이 분야에서 수년 동안 활동해온 사람입니다. 세인트 클라우드 주립대학교의 부교수/컬렉션 관리 사서인 레이첼 웩셀바움(Rachel Wexelbaum)을 만나보세요.

위키미디어 블로그에서 레이첼과 알렉스의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간략한 바이트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북 앤 바이트(Books & Bytes)의 새로운 호에 대한 격월 토론 페이지 업데이트를 받으려면 구독자 목록에 이름을 추가하세요. 뉴스 레터를 이메일로 전달하려면 여기에서 구독하세요. 다음 호의 항목을 제안하려면 en:Wikipedia:The Wikipedia Library/Newsletter/Suggestions에서 편집자 The Interior (talk · contribs)에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