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tewards/Histor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historical pages 사무장 역사
이 페이지는 이전에 위키미디어의 시스템 관리자가 처리했던 작업량의 일부를 인계받기 위해 2004년에 창설된 이후부터 사무장의 역사와 사무장 선출 과정을 문서화합니다. 원래 Mike.lifeguard의 2010년 1월 19일(보관 문서) "시대를 지나 온 사무장 선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페이지는 2016년 이후로 크게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사무장은 모든 사용자 권한 및 그룹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여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의 위키 인터페이스에 대한 완전한 접근 권한을 가진 사용자입니다. 그들의 책임에 대한 최신 설명은 사무장을 참조하세요.과거 사무장의 역사는 Stewards/Former stewards를 참조하십시오.

사무장
사무장 업무
알림판

역사

2004년 3월 — 제안

2004년 초부터 사용자 권한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동으로 설정되어 서버에 대한 셸 권한이 필요했습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비즈니스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제목의 wikipedia-l 게시물에서 Tim Starling은 사용자 권한 관리를 소프트웨어 개발과 분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팀은 이미 사용자 그룹 관리를 관리할 수 있는 "개발자" 그룹을 생성했습니다. 그는 이 그룹이 이러한 기능을 코딩할 때 문서 이름을 변경하고 문서 기록을 변경하는 작업도 처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이 작업은 나중에 각각 사무관기록보호자가 수행함).

그는 이러한 사용자를 "영예로운 개발자"라고 부르며 지명 및 투표에 의해 "현재 시솝 권한에 대해 영어 위키백과에서 수행되는 투표와 유사" 투표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명예 개발자는 과반수 투표, 중재 위원회 결정 또는 Jimbo Wales' 법령을 통해 접근 권한을 잃을 수 있습니다.

2004년 4월 — 재단

첫 번째 "명예 개발자"는 2004년 4월에 선출되었습니다. 20명의 후보 중 80%의 지지를 얻은 8명의 후보가 단순 투표로 선출됐다. 이 선거에는 유권자 요건이 없었습니다.

"명예 개발자"는 Daniel Mayer가 제안한 이름인 "사무장"으로 빠르게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다른 제안은 community developer, WikiWarden, community warden, coordinator, Wikimedia servant, secretariat, secretary, super-bureaucrat였습니다). 초기 문서가 작성되었습니다. 원래 설명은 "사무장은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임의의 사용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초기 사무장 정책도 이 기간 동안 초안이 작성되었지만 아직 구현되지는 않았습니다.

모든 사무장 작업은 원래 테스트 위키백과에서 수행되었지만 기술 능력이 메타로 확장된 후 메타로 옮겨야 한다는 제안이 있을 때까지였습니다. 원래 사무장의 역할은 개발자가 이전에 수행했던 커뮤니티 영역에서만 작동하는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로컬 총의에 따라 사무관 및 시스템 그룹에서 사용자를 추가 및 제외했습니다. 이해 상충을 피하는 원칙은 중재자이기도 한 사무장이 중재 위원회의 결정을 집행하기 위해 자신의 권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결정과 함께 일찍 논의되었습니다.

2005년 — 2006년

2005년 5월에 두 번째 사무장 선거가 있었습니다. 10명의 후보자가 있었고 유권자들은 각각 "예" 또는 "아니오"에 서명했습니다. 몇몇 반대자들은 짧은 근거를 제시했지만 대부분의 토론은 토론 페이지에 국한되었습니다. 이 선거는 활동 요구 사항의 최종 원칙과 그들이 커뮤니티의 구성원인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사무장과의 이해 상충을 보여줍니다. 그 당시에는 위키백과만 있었습니다. 이해 상충 원칙으로 인해 사무장은 자신의 언어에 대한 특권적 권한을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10명의 후보자 중 9명이 선출되었으며 모두 과반수를 차지했습니다. 2005년에는 12월에 한 후보자가 그 역할에 대해 고려되기를 원하는 또 다른 선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커뮤니티는 개별 후보자에 대한 선거를 실시해서는 안 된다는 데 동의했고, 그해 12월 말에 다시 선거가 시작될 예정이었다.

사무장의 역할은 2006년에 더욱 진화했으며, 사무장 역할의 필요성이 "위키캅" 또는 다른 형태의 최고 관리자로 진화하지 않는다는 점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메타에서의 적극적인 참여가 새로운 사무장 투표에 중요한 요소로 여겨졌던 첫 해이기도 하다. 2006년 선거에서는 16명의 후보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그 과정은 후보자의 매우 짧은 초기 논평과 반대파의 짧은 논평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투표였습니다. 2006년 선거에서는 선출된 후보자가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며 16명 중 9명만 선출되었습니다. 선출된 사람들 중 대부분이 95% 이상의 지지를 받았고, 단 한 사람만이 90%를 지지했고 그보다 낮은 과반수를 가진 사람은 없었습니다. 선출되지 않은 사람들의 가장 흔한 반대 이유는 경험 부족이었고, 실패한 요청은 선출된 사무장보다 훨씬 적은 득표율을 보였습니다. 2006년 12월에 15명의 후보자가 있는 또 다른 선거가 실시되었습니다.

2007년 — 2009년

2007년에는 사무장 역할과 선거의 공식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선거에서는 표준화된 헤더, 조직화된 번역, 예, 아니오 및 중립적인 질문에 대한 섹션이 배치되었습니다. 질문 섹션은 이번 선거에서 널리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총 18명의 후보자에 대해 17개의 질문만 했고 대부분의 후보자는 0개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토론 페이지는 조직 및 선거 기간 동안 질문 사용을 늘리는 방법을 포함하여 선거 관리에 대한 많은 토론을 보여줍니다. 많은 진지한 후보자가 선출되지 않은 첫 해였습니다. 과거에는 실행한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고급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선출되었습니다. 2007년에 여러 프로젝트에 대한 고급 권한을 보유한 진지한 후보자가 주로 사무장 영역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선출되지 않는 추세가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선거는 11월/12월에 있었습니다. 다음 선거는 2009년 2월에 있었습니다. 2009년 선거는 서브페이지, 템플릿 및 트랜스클루전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많은 언어로 번역되고 사용자를 위한 투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매우 형식화된 선거 프로세스를 사용했습니다. 별도의 질문 페이지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150개의 질문이 제기되었으며 그 중 많은 질문이 앞뒤로 길어졌습니다. 진지한 후보자는 4개 미만의 질문을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또한 2009년에 소위 "일반" 질문의 첫 번째 사례를 봅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단순히 후보자의 진술을 다시 설명할 것을 요구하며 모두 영어로 묻고 답변을 받았습니다(대부분의 유권자는 영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이러한 후보자 성명서는 몇 문장의 짧은 소개에서 여러 언어로 번역된 한두 단락으로 상당히 확장되었습니다. 자신을 후보자로 내세우기 위한 요구 사항이 없기 때문에 26명의 사용자가 선거에 출마했습니다. 최소 5명의 추가 후보자가 실격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후보자는 사무장 역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출마조차 하기에는 부적절했습니다. 6명은 25% 미만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2009년 선거는 또한 선거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wikimedia-stewards-elections IRC 채널의 기관과 선거 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확인하는 자원 봉사자 전용 팀을 보았습니다. 26명의 후보자 중 단 9명만 선출되었으며, 이는 지원한 ​​사람에 비해 선출된 새로운 사무장의 수가 더욱 감소했음을 나타냅니다.

2008년 — 전역 그룹

2008년에는 선거가 없었지만 사무장 권한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통합 계정 관리 확장 기능은 2008년에 구현되었으며 여기에는 시솝 및 감독 권한에 대한 전역 접근 권한과 검사관 로그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한 사무장 전역 그룹의 생성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권한은 나중에 2019년의 내부 사무장 토론 후에 회수됩니다. 통합 계정 관리 이전에는 사무장이 userrights-interwiki 권한을 사용하여 메타를 통해 로컬 사용자 그룹에 자신을 추가 및 제외하는 방식으로 권한을 행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사무장이 로컬 시솝 그룹에 자신을 추가해야 합니다. 2008년 이후에는 검사관 및 감독 권한을 사용하기 위해서만 수행되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전역 계정이 잠겨 로그인할 수 없는 첫 해였습니다. 2008년에는 전역 롤백을 포함하여 사무장이 관리하는 추가 전역 사용자 그룹이 생성되었습니다. 당시 전역 권한 요청은 사무장 권한 요청 페이지를 통해 처리되었습니다.

또한 2008년에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유급 직원, 이사 및 재단의 공식 자격으로 활동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전역 직원 사용자 그룹이 구현되었습니다. 의견 요청의 결과로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이 전역 그룹을 만들고 관리했으며, 검사관에 대한 전체 전역 접근 권한과 감독 권한도 제외하고 사무장과 마찬가지로 위키 인터페이스에 대한 전역 접근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이 전역 그룹의 구성원은 처음에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에 의해 관리되었지만 그 책임은 필요에 따라 직원 권한을 글로벌 계정에 할당하는 사무장에게 위임되었습니다.

선출되지 않은 사무장의 임명 및 권한 회수

2009년 확인 과정에서 Jimmy Wales의 흥미로운 사례가 제기되었습니다. 웨일스는 2006년 이사회에 의해 임명되었으며 여전히 임원이 누구인지 결정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웨일스는 2009년 인준에서 사무장 역할의 활동이 없었고 직원의 권리가 그에게 더 적합하다는 제안으로 인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웨일스는 자체적으로 전역 그룹을 만드는 데 동의하면서 타협에 도달했습니다. 해당 전역 그룹은 2010년 웨일스가 공용에서 수행한 삭제에 대한 의견 요청에 따라 대부분의 활성 권한이 제거될 것입니다.

2010년 - 2011년

2010년 선거는 총 74명의 후보자로 이전의 모든 선거 중에서 가장 많은 후보자를 보았습니다. 이 중 8명이 당선되었고 21명이 당선되지 않았고 45명이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2010년에는 제출, 질문 및 3주의 투표 기간과 함께 선거 과정이 더욱 제도화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선출된 후보자 대비 자격을 갖춘 후보자 비율이 더욱 감소했지만 2010년에 통과하지 못한 일부 후보자는 후속 선거에서 사무장이 되었습니다. 2010년 확인 기간 동안 각 사무장에 대한 찬반 주장에 대한 자세한 요약이 최종 사무장 결정을 위한 토론 페이지에 제공되었습니다. 확인에 대한 이 형식의 결정은 2016년 확인 중에 다시 도입된 2011-2015년에 중단되었습니다.

2011년에는 두 번의 선거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112명의 후보자를 보았습니다. 그 중 91명이 부적격 판정을 받았고 10명이 선출되지 않았고 11명이 선출되었다. 이것은 중앙공지 배너가 모든 사용자에게 지명 과정을 광고한 마지막 선거였습니다. 2011-2 선거부터 적격자에게만 부적격 후보자의 수를 줄이라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2011년 두 번째 선거에서는 17명의 후보자가 있었으며 그 중 8명이 선출되었습니다. 2011년 1차 선거 때만 확인이 있었고, 1차에는 커뮤니티가 의견을 제공하고 2차에는 선거위원회가 합의를 평가하는 두 단계로 처리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2016년 확인까지 사용됩니다.

전역 관리자

2010년에 전역 관리자를 만들자는 매우 논쟁적인 제안이 투표되었습니다. 투표는 총 1802표를 얻었고 그 중 1385표가 찬성(76.9% 지지 마진)을 받았습니다. 이 제안은 사무장 활동의 특정 영역에서 활동할 글로벌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즉, 활성 로컬 관리자가 없는 소규모 프로젝트에서 일상적인 유지 관리 및 파손 방지를 수행합니다. 이전에는 사무장의 역할이었지만, 지역에서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초기 제안은 전역 관리자가 IP 주소도 글로벌하게 차단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사용자가 투표 중에 이 기능에 반대하여 생성된 최종 그룹에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2010년에는 사무장 요청/전역 권한에서 필요에 따라 수행된 새로운 전역 관리자의 첫 번째 선출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