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기반한 무료 지식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Free knowledge based on Creative Commons license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기반한 무료 지식: 라이선스 모듈 "비영리 사용 전용 – NC"의 결과, 위험 및 부작용".

서문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에서 제공하는 공개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자신의 창작물을 다른 사람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기관 및 이니셔티브는 "일부 권리 보유"라는 CC 모토에 동의하기로 결정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인기 있는 사례 중 하나는 2008년 전 세계 활동가 커뮤니티와 함께 CC 라이선스 BY SA – 저작자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에 따라 범용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라이선스를 부여하기로 결정한 위키미디어 재단입니다.

이 라이선스는 CC의 핵심 라이선스 제품군에 있는 6개의 라이선스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이 세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이선스는 이름에 "비상업적 사용 전용"이라는 추가 약어 NC가 표시됩니다. 이러한 NC 라이선스를 직관적으로 선택하는 많은 라이선스 제공자는 자신의 저작물이 다른 사람에 의해 비즈니스를 위해 원치 않고 제어할 수 없게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이해할 수 있는 의도를 가지고 선택합니다.

그러나이 선택의 다른 많은 결과는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독일 및 iRights.info의 이 브로셔는 이러한 지식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노력에 대한 의견과 제안을 기다리고 있으며 많은 아하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원본 텍스트의 영어 번역을 지원하고 촉진한 개방형 지식 재단 독일에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존 H. 와이츠만, CC DE 법률 프로젝트 책임자

소개

모든 인간이 모든 지식의 총합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것이 우리의 약속입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의 비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통해 크리에이티브는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작업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개인의 발전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지식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와 지식 커먼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접근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인류가 만든 모든 저작물은 지식 커먼즈의 일부입니다. 공유지를 통해서만 모든 인간이 정보, 교육 및 지식에 접근할 때 동등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창작자들이 현대 지식 사회 구축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모든 권리 보유"를 유지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정반대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작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것을 보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인터넷이 전례 없는 방식으로 지식과 정보를 배포하고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는 자체 콘텐츠를 출시하는 가장 잘 알려진 도구 모음입니다. 그러나 모든 CC 라이선스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CC의 장점은 창작자에게 가장 중요한 사용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공중)는 특정 권리만 취득하고 나머지 권리는 저작물의 저자 또는 권리 보유자에게 있습니다. 이것은 일련의 서로 다른 라이선스 모듈을 통해 달성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의 다양한 모듈 내에서 특히 제한 NC(비상업적 사용 전용)는 저자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이 조건에서는 상업적 사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업적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 라이선스를 결정하는 것은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지식 커뮤니티 및 아카이브, 위키백과, 지역 신문, 간행물, 편집물 및 매시업에 포함되는 것과 같이 실제로 많은 사용 가능성이 제외되어 있으므로 추가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포함이 저자가 원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이 소책자는 비상업적 사용(NC)으로 제한된 CC 라이선스 변형 선택의 모든 결과를 설명합니다. 종종 NC 모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의도된 효과는 다른 방법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NC 모듈은 작성자가 의도한 효과를 달성하는 데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그 사용은 콘텐츠 배포 가능성에 광범위하고 종종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NC 모듈을 적용하기로 한 결정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1. 오픈 컨텐츠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방형 콘텐츠는 작성자가 개별적으로 권한을 부여한 이후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공개되고 자유롭게 액세스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이것은 당연한 문제가 아닙니다. 저작권법은 이러한 권리의 소유자가 명시적으로 허용하는 경우에만 콘텐츠를 배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 이 기본 규칙을 사용하는 것은 점점 더 의문이 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문화는 항상 기존의 것을 향상시키려는 욕구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디지털 콘텐츠를 이전보다 훨씬 쉽게 재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은 법으로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모든 것이 항상 모든 사람에게 접근 가능해야 한다는 자유로운 지식의 이상은 인터넷의 맥락에 원활하게 적용되는 법적 근거가 필요합니다. 특히 과학자들은 인터넷의 큰 잠재력과 자유로운 지식 교환을 강조했습니다. 2003년 독일 과학 단체는 베를린 선언에서 과학 저작물에 대한 무료 접근을 요구했습니다.

정보가 사회에 광범위하고 쉽게 제공되지 않는다면 지식 전파라는 우리의 임무는 절반만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무료 지식을 육성하고 전파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은 많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 그래픽은 그 중 일부만 보여줍니다:

  •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사용자가 인류의 지식을 수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오픈 액서스는 학계에서 지식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는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코드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 오픈 지식 재단은 개방형 지식 기반의 게시, 사용 및 재사용을 촉진합니다.

이 모든 것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PL)과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GPL)이 대표적인 예인 자유 라이선스를 적용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지식 보급의 새로운 가능성은 고전적 형태뿐만 아니라 점점 더 인터넷을 통한 오픈 액세스 패러다임을 통해 지원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오픈 액세스를 과학계에서 승인한 인간 지식과 문화 유산의 포괄적인 소스로 정의합니다.

글로벌하고 접근 가능한 지식 표현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미래의 웹은 지속 가능하고 상호 작용하며 투명해야 합니다.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도구는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호환 가능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맥락에서 오픈 소스 원칙이 고안되었습니다. 오픈 소스란 모든 사람이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오픈 소스가 도입되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새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 없이 기존 작업을 기반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이 원칙을 보장하기 위해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GPL)가 정의되었습니다. 이 라이선스에 따른 소프트웨어는 모든 사람이 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오픈 소스 접근 방식은 명시적으로 상업적 사용도 허용합니다. 그 성공은 이 옵션에 크게 좌우됩니다. 오픈 콘텐츠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기본 아이디어에 기반합니다. 즉, 자유롭게 작성된 저작물, 영화 및 멀티미디어 저작물의 사용도 허용되어야 합니다. 공개 콘텐츠로 라이선스를 부여하여 무료 사용을 허용하는 가장 잘 알려진 옵션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 공용 라이선스 세트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2001년 스탠포드 대학 법학 교수인 로렌스 레식의 주도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을 위한 콘텐츠 공개를 위한 이해하기 쉬운 라이선스를 제공하여 문화적 공통성을 촉진하거나 처음부터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권리는 저작자에게 있는 일반적인 저작권법 원칙 대신에 이러한 라이선스의 사용은 특정 권리만 보유합니다. 콘텐츠는 대중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기존 저작권법과 충돌하지 않지만 그 위에 구축됩니다. 저작권법이 없으면 공개 릴리스가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영화, 음악, 텍스트, 이미지 등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콘텐츠는 이러한 라이선스를 통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가 CC 라이선스에 따라 배치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더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

많은 창작자들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텍스트, 음악 또는 영화를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자유로운 정보 교환에 관심이 있습니다. 특히 교육 콘텐츠는 가능한 한 많은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 경우 법적 제한은 역효과를 낳습니다.

여기서 가장 엄격한 제한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역설적으로 들리는 것은 법적 기본값인 "저작권 소유"를 반영합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했지만 자신의 작품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CC 라이선스는 "모든 사람이 다음 조건에 따라 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공유하려는 욕구를 표현하는 간단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CC 라이선스의 직설성과 이해성은 널리 사용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법률을 준수하고 다양한 법률 시스템의 특성에 국제적으로 적용됩니다. CC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저작물을 사회, 문화 및 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려는 의도로 라이선스를 사용합니다.

무료, 비상업적 사용만 허용하는 NC 모듈이 포함된 CC 라이선스는 종종 자선 단체나 비영리 기관도 단일 사용량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는 세계에 대한 대응 모델로 간주됩니다. 이에 대한 예는 유치원에서 노래 악보를 복사하고 배포하는 데 대한 라이선스 비용 청구로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현행법상 청구는 정당하다. CC 라이선스를 적용함으로써 많은 저자는 이러한 관행에서 벗어나고 싶어합니다. NC 모듈의 선택은 종종 부적절하다고 간주되는 폭리를 취하는 스타일에 반대하는 진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유형의 상업적 사용이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정반대입니다. 금전적 이해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배포하는 것은 비도덕적이거나 커뮤니티에 해롭지 않습니다. 종종 문화 및 교육 작업의 성공은 기존의 상업적 용도에 크게 좌우됩니다.

3. CC 라이선스가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 CC 라이선스는 저작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합니다.

모든 CC 라이선스 변형에 공통적인 것은 콘텐츠 사용이 용이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입니다. 그러나 창작자, 작가, 감독 및 음악가 모두가 허용하고자 하는 작업의 사용에 대해 동일한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CC의 6가지 변종이 이러한 요구에 응답하고 있습니다. 사용을 특정 조건에 묶는 유연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좋은 예는 저자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편집 및 리믹스를 허용하려는 경우 질문입니다. 일부에게는 작업이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생성자는 변경금지 모듈(줄여서 ND)을 적용하여 다른 사용을 계속 허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작업을 리믹스, 콜라주 및 매시업에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콘텐츠 생성을 프로세스의 과도기적 단계로 간주합니다. 자신의 콘텐츠는 이전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며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CC 라이선스를 할당하는 사람들은 파생상품 금지 제한을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콘텐츠 공개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동일조건변경허락 모듈(SA)을 통해 콘텐츠를 편집하고 배포할 수 있지만 동일한(라이선스) 조건에 따라서만 가능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일부 크리에이티브는 컨텐츠의 상업적 사용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비영리"(NC) 모듈을 사용하여 각 라이선스 유형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작물의 창작자 또는 권리 소유자에게 실제로 이익이 될 수 있는 많은 사용 권한을 제한하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권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4. NC 모듈은 콘텐츠 배포 방식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 NC 라이선스 콘텐츠는 이처럼 광범위하고 쉽게 배포될 수 없습니다.

콘텐츠를 NC로 표시하면 위키백과와 같은 무료 지식 데이터베이스, 일종의 오픈 미디어 아카이브 및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비영리 이니셔티브가 돌파구를 갖도록 돕는 것은 종종 상업적 용도입니다.

다이렉트미디어(Directmedia)에서 상업적으로 제작한 위키백과 DVD는 위키백과의 인기를 크게 높였습니다. 상업용 리포지토리에 포함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둘 다 법적으로 상업적 용도이며 NC 모듈이 포함된 경우 허용되지 않습니다.

교육 및 훈련의 맥락에서 많은 기관이 (완전히) 공적 자금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자체 수입에 의존합니다. 수업료에 대한 의존도는 상업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적어도 작성자의 허가를 요청하지 않고는 NC 모듈을 포함하는 CC 라이선스로 표시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많은 블로그에서의 사용조차도 NC 조건에서는 불법이 됩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호스팅 비용을 낮추거나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 광고를 게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블로그의 사용은 더 이상(적어도 명확하게) 비상업적이지 않습니다.

5. 상업적 사용이란 무엇입니까? – 주로 상업적 이익 또는 사적인 금전적 보상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사용.

상업적 사용에 대해 들으면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쉘과 같은 다국적 기업, 주식 거래, 빠른 돈 또는 폭리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상업적 사용"이라는 용어는 각 기관 또는 개인의 비즈니스 행위에 대한 도덕적 평가를 포함하지 않고 상업적 이점을 얻고 있으며 금전적 보상을 목표로 한다는 것을 설명할 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공적 자금이나 개인 기부금으로 자금을 충분히 조달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회사가 회사 웹 사이트에서 이미지나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분명히 상업적 사용입니다. 저자가 출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보수를 받거나 심지어 인쇄비를 지불해야 하는지 여부와 완전히 무관하게 출판사에서 출판하는 책에 이미지를 인쇄하는 경우에도 상업적 사용에 해당합니다. 출판사는 두 경우 모두 상업적 이익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더 어려운 결정은 개인 블로그가 (또는 호스팅 서비스) 광고를 표시하고 수익을 달성한다면 상업적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지 여부입니다. 이러한 수익은 종종 최소 수준이며 호스팅 비용을 간신히 충당합니다. 이러한 사업을 주로 금전적 보상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분류하는 것에 반대하는 좋은 주장이 있으므로 이를 비상업적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별이 어렵고 많은 경우에 이의가 제기됩니다.

개인 블로그의 예를 계속 들자면: 어느 시점에서 블로그가 비상업적 성격을 잃습니까? 이미 광고 수익이 운영 비용을 능가한다면? 아니면 첫 번째 페니를 벌 때? 아니면 "상당한" 소득이 발생했을 때만?

라이선스에 NC 모듈이 포함된 경우 이러한 어려운 구분으로 인해 책임 있는 당사자가 CC 라이선스 콘텐츠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이 실제로 비상업적인 것으로 허용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업적 사용과 비상업적 사용을 구별하는 또 다른 접근 방식은 특정 사용이 아니라 사용자 유형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나 기관이 전체적으로 상업적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 여부만 평가하면 됩니다. 그러면 공립학교와 박물관은 비영리 명령에 따라 비상업적인 것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상업적 성격을 위해 개별 사용 사례를 검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불행히도 NC 모듈은 비상업적이어야 하는 행위를 명시적으로 언급하기 때문에 이를 쉽게 만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박물관 상점의 법적 지위와 박물관의 비영리적 지위에 관계없이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박물관 상점에서 콘텐츠가 판매되는 경우 상업적 행위를 가정해야 합니다.

상업적 사용과 비상업적 사용을 구분하는 것과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은 사용자가 재정적으로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지 여부 또는 유사한 상황에서 사용 권한에 대해 비용을 지불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비영리 권한 내에서 사진을 사용하는 자선 기금은 상당한 자금을 처분하고 유사한 상황에서 사진 작가에게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NC 라이선스 조건에 따라 비상업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적절한 자금이 있고 추가 수입에 의존하지 않는 비영리 기관이 거의 없습니다. NC 모듈과 그 제한을 완전히 피하면 이러한 불확실성을 피할 수 있습니다.

6. NC 모듈이 포함된 CC 라이선스는 내 콘텐츠가 급진주의자나 극단주의자에 의해 사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까? – 아닙니다. 극단주의자들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변화시키길 원합니다.

급진파와 극단주의자는 정치적 의제를 따릅니다. 그들의 목표는 동시에 반드시 상업적인 것은 아니며 비즈니스 이점이나 금전적 보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목표로 합니다. 급진적 정치 및 종교적 극단주의자들은 종종 비경제적 단체로 조직됩니다. 따라서 NC 라이선스는 어떤 면에서 극단주의자의 콘텐츠 사용에 특권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즉, 출판사에서 정치적 극단주의에 대한 연구를 출판하려는 과학자는 콘텐츠가 상업적 사용에 대해 NC 모듈에 의해 보호되는 경우 게시자가 상업적 이익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협회 역할을 하는 극단주의 단체는 NC 조건에 따라 동일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영리 기업을 통한 내 콘텐츠의 도용을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은 NC 모듈입니까? – 아니요. 동일조건변경허락 모듈과 같은 다른 옵션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금전적 의도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동등하게 효과적이면서도 종종 더 효율적인 방법은 동일조건변경허락(SA) 모듈입니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라이선스 하에서만 개작물의 발행을 허용합니다.

적절한 창작 콘텐츠를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 배우들은 작품을 편집하고 별도의 새로운 저작권을 기반으로 편집된 버전의 사용을 제한함으로써 비교적 쉽게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세트의 동일조건변경허락 모듈은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작물은 원본 콘텐츠와 동일한 라이선스로 게시되어야 합니다. 즉, CC에서 설정한 제한에 따라 새 콘텐츠는 원본 콘텐츠처럼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이 자유로워진 외부 CC-SA 콘텐츠로 자신의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구성될 때 CC-SA 라이선스는 전염성 또는 바이러스성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새로 생성된 작업(편집된 버전)은 전체적으로 같은 라이선스. 이것만으로도 많은 회사가 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가 부여된 무료 콘텐츠를 전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에 따라 대중에게 자신의 재생산, 광고 자료(또는 최종 결과가 사용될 수 있는 모든 것)를 공개해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회사, 특히 대기업이 기꺼이 하지 않는 것 중 하나입니다.

동시에 동일조건변경허락 모듈은 NC 모듈과 달리 일반적으로 콘텐츠 배포(예: 블로그)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정반대입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를 사용하면 모든 편집물이 CC 라이선스에 따라 수정되므로 나중에 편집자뿐만 아니라 제3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위키백과 프로젝트에서 NC 라이센스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 아니요. 위키백과 콘텐츠는 상업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가 광범위하고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그 내용이 상업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요 뉴스 출처나 기타 상업적 웹사이트에서 위키백과 콘텐츠를 대가 없이 허가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됩니다.

위키백과는 콘텐츠를 상업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큰 이익을 얻습니다. 그들은 여러 검색 엔진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위키백과 콘텐츠의 배포를 촉진하고 따라서 공동 작업을 통해 지식을 수집합니다. 검색 엔진의 운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 기업입니다.

위키백과를 지원하는 상업적 사용의 또 다른 예는 베를린에 기반을 둔 회사 다이렉트미디어에서 제작한 독일어 버전과 같은 위키백과의 DVD 버전 배포입니다. 단기간에 이 DVD는 저렴한 가격표와 확장된 검색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로 인해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위키백과 DVD를 만들기 위한 전제 조건은 다이렉트미디어가 라이선스에서 허용했기 때문에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불완전한 문서를 정리하여 DVD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키백과인들은 데이터를 색인화하고 정렬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 대가로 다이렉트미디어는 판매된 DVD당 1유로를 독일어 위키백과에 기부했으며 위키미디어 이미지 아카이브를 퍼블릭 도메인 작품의 10,000개 복제 콘텐츠 기부로 부풀렸습니다. 위키백과 DVD의 비즈니스 개념은 소프트웨어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작동했지만 다른 매체를 사용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가 희미해지고 있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되더라도 DVD의 전통적인 어휘와 참조 형식은 인터넷 백과사전이 도달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다른 대상 그룹에 어필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독자들은 위키백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위키백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라이선스에 NC 모듈이 포함되어 있다면 허용되지 않는 상행위였습니다.

9. NC 제한에도 불구하고 위키백과에 대해 NC 라이선스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별도로 공개할 수 있습니까? – 아니오. 위키백과의 접근성 규칙이 너무 복잡해지면 안 됩니다.

위키백과는 무료 콘텐츠 원칙에 따라 작동하는 다른 모든 이니셔티브 및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측면 계약을 거부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키백과와 협력하려는 제3자가 방해를 받고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 콘텐츠를 통합하려는 검색 엔진 및 언론 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 신문에서 위키백과 콘텐츠를 사용하려는 지역 이니셔티브입니다. 이들 각각은 어떤 콘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고 어떤 콘텐츠가 개별 측 계약에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많은 협력을 질식시키는 추가 노력입니다.

이에 따라 2005년 5월 위키백과 설립자 지미 웨일즈는 비상업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거나 별도의 승인을 받아야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위키백과에서 허용되지 않으며 삭제되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0. NC 모듈은 상업적 사용을 금지합니까? – 예, 하지만 종종 모든 잘못된 위치에 있습니다.

CC 라이선스의 NC 제한은 실제로 상업적 사용을 금지하지만 법적 계약의 조항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이 이 금지 사항을 준수한다고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저작권법의 다른 많은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CC 라이선스에 의해 부과된 제한 위반은 일반적입니다. NC 모듈도 예외는 아닙니다.

많은 회사에서 저작권법 위반을 단순한 재정적 위험으로 간주하고 의도적으로 제한을 무시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NC 모듈은 저작권법을 가장 존중하는 회사와 기관을 정확히 방해합니다. 여기에는 상업 파트너와 협력하는 공공 기관뿐만 아니라 위키백과, 오픈 미디어 아카이브 또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와 같은 지식 데이터베이스도 포함됩니다.

지식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명시적으로 승인하는 이러한 모든 프로젝트, 이니셔티브 및 기관은 제한적인 저작권 규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 면밀한 조사를 받습니다. 자신의 작업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려면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 라이선스 계약을 연구해야 합니다. 상업적 사용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며 이러한 이니셔티브가 지식 확산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배제해서는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NC 조건으로 라이선스가 부여된 콘텐츠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역설을 만듭니다. NC 제한은 그 결과가 가장 적게 의도된 곳에서 가장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입니다.

11. 내 콘텐츠의 상업적 사용에 대해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 그렇지 않다면 애초에 NC 모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NC 모듈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제한하는 것은 작성자가 예를 들어 법정에서 상업적 사용에 반대하는 조치를 취할 의향이 있는 경우에만 합리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저작권 침해에 맞서 싸워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저작권법 위반은 흔한 일이며 CC 라이선스 콘텐츠도 예외는 아닙니다. 법적 분쟁에 대한 결정은 항상 많은 고려 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어쨌든 상업적 사용에 반대할 의도가 없다면 NC 라이선스 변형은 법률을 꼼꼼하게 준수하는 사람들, 특히 비상업적 용도로 간주되는지 완전히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낙담시킬 뿐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겁주고 싶지 않은 사용자입니다.

12. NC 라이선스 콘텐츠를 신문에 인쇄할 수 있습니까? – 아니요. 신문은 어쨌든 상업적 사용자입니다.

신문은 수익 창출을 위해 운영됩니다. 그들은 상업적 이점과 금전적 보상을 목표로 합니다. 그것은 언론의 자유라는 기본권과 여론과 토론에 대한 신문의 막대한 영향력과는 무관한 사실입니다.

또한 신문의 상업성 분류는 광고 저널의 경우와 같이 무료로 배포되는 경우에도 유효합니다. 이 신문은 광고로 자금을 조달하므로 금전적 이점을 위해 운영됩니다.

물론 CC 라이선스 콘텐츠는 작성자가 명시적으로 동의하면 NC 모듈에도 불구하고 신문에 인쇄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상업적 용도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나 CC 표준 라이선스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경우에 계약을 협상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NC 모듈이 사례별 협상을 요구하면 이러한 표준 라이선스의 노력 절약 효과가 사라집니다.

13. 학교, 교육 기관 및 대학에서 NC 라이선스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 아니요, 모든 곳이 아닙니다.

제공자의 법적 지위에 따라 학교, 무역 학교 또는 대학은 상업 또는 비상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수의 학교, 대학, 교육 센터, 전문 학교, 과학 및 문화 기관은 전적으로 공적 자금 지원을 받지 않으며 전적으로 기부금이나 기부 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교육 기관은 자체 수입에 의존합니다. 이 방향에 따라 자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금전적 보상을 목표로 합니다.

기관이 받는 공적 자금이 적을수록 상업적 수단을 통해 추가 수입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공적자금이 충분하지 않아 이미 어려움에 처한 교육기관은 NC 모듈이 포함된 CC 라이선스 콘텐츠를 활용할 수 없어 더욱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14. 학교에서 처음 사용되지만 나중에 학교 밖에서 사용되는 NC 라이센스 콘텐츠는 어떻게 분류합니까? – 학교 밖에서 사용하는 경우 상업적인 용도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C 모듈과 함께 CC 라이선스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은 엄격하게 공립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학교는 교육 의무가 있으며 상업적 목표를 따르지 않습니다. 다른 경우는 수익을 창출하는 사립학교의 경우입니다(질문 13 참조).

따라서 상업적으로 분류되는 학교 내에서 NC 라이센스 콘텐츠의 광범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학생과 교수는 텍스트를 인쇄하고 노래를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파생물 없음(ND) 모듈이 적용되지 않아 이를 방지하는 한 매시업과 콜라주를 만들고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결과가 학교 환경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학교 구내 밖에서는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지역 신문에서 학생 대회의 결과를 보도하려는 경우 NC 모듈이 포함된 경우 CC 라이선스 콘텐츠로 콜라주를 다시 인쇄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원작자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CC-NC 라이선스는 학교를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에 무료로 액세스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 잘못된 보안 감각을 갖게 됩니다. 이 경우 상업적 이용의 문턱을 쉽게 넘습니다. 예를 들어 그러한 콘텐츠가 인터넷의 소셜 네트워크에 업로드되는 경우 제3자(예: 소셜 네트워크의 다른 사람)가 접근할 수 있는 단순한 가능성은 라이선스의 NC 모듈 위반을 구성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상업적 이익을 위해 행동합니다.

이러한 경우 실제 위반은 각 호스팅 공급자 또는 운영자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이러한 회사는 일반적으로 사용 계약에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손해에 대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는 조항이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NC 제한을 교육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특히 학생들이 교내에서의 순조로운 행동이 부주의로 이어져 학교 밖에서는 법에 저촉되는 상황에 놓이게 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 창의적인 전문가로서 원치 않는 라이선스 위반을 추구하거나 등불을 걸지 않을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면 애초에 NC 모듈을 선택해야 했던 이유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질문 11 참조).

15. NC는 매시업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모든 CC 라이선스를 서로 결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CC-BY-SA(저작자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된 저작물은 동일한 라이선스 또는 더 자유로운 라이선스 유형 CC-BY(저작자표시)가 있는 저작물과만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라이선스 콘텐츠와 서로 다른 모듈의 다른 조합, 특히 NC 모듈이 없는 콘텐츠의 조합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결합하려면 라이선스가 서로 호환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특히 콘텐츠의 자유로운 조작 문화에서 비롯된 매쉬업에 적용되며 CC 라이선스를 문화적 가치를 지원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라이선스 조합이 호환되지 않으며 특히 NC 라이선스는 이러한 제한이 없는 다른 라이선스와 결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금전적 보상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매시업이 생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NC 라이선스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러한 매시업이 인기를 얻고 블로그 및 기타 플랫폼에 다시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시업을 만들 때 NC 라이센스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사용한 제작자는 상업적 캐릭터로 인해 사용이 발생할 수 있는 법적 회색 영역에 놓이게 됩니다.

16. 제3사의 상업적 사용이 작성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 예. 콘텐츠를 널리 배포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경우 상업적 사용을 허용해야 합니다.

상업적 사용은 정의상 학대적 사용이 아닙니다. 콘텐츠에 대한 홍보와 관심이 주요 목표인 경우 콘텐츠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인기가 높아지므로 작성자에게 이익이 됩니다.

특히 공교육 이니셔티브 맥락에서 사용되는 콘텐츠는 최대 도달 범위가 주요 목표이므로 가능한 한 많은 배포 채널에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17. CC 라이선스 콘텐츠의 사용자는 작성자가 특정 사용을 지지한다는 외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까? – 아니요. CC 라이선스는 보증을 명시적으로 제안하지 않습니다.

CC는 저작자의 인격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CC 라이선스 제공자와의 관계, 후원 또는 보증을 암시적 또는 명시적으로 주장하거나 암시해서는 안 됩니다. 미국에서 말하는 이 "보증 금지" 조항은 많은 오픈 콘텐츠 라이선스 모델의 표준 조항입니다.

18. NC 모듈이 여전히 장점이 있습니까? – 예, 하지만 생각보다 자주는 아닙니다.

개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비상업적 용도로만 제한할 합당한 이유가 없습니다. 많은 경우 상업적 사용자가 콘텐츠 사용에 대해 기꺼이 돈을 지불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CC 라이선스는 콘텐츠를 가능한 한 널리 퍼뜨리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NC 모듈은 종종 방해가 됩니다.

차례로 콘텐츠를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고 콘텐츠가 널리 퍼지는 것을 볼 의도가 없는 사람은 누구나 상업적 사용을 배제함으로써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NC 모듈이 포함된 CC 라이선스는 출판물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자체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전통적인 "모든 권리 보유"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발행인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행인은 경쟁자가 투자에서 이익을 얻도록 허용하는 데 특별한 관심이 없습니다. 제3자에 의한 상업적 사용의 이점 즉, 더 빠르고 더 나은 보급은 종종 비용이 많이 드는 자체 배포 작업을 유지하기 때문에 덜 중요합니다.

그러나 고전적인 저작권법이 제공하는 일종의 독점권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게시자는 최소한 교육 및 과학의 비상업적 영역에서 사용되는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배포를 통해 판매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19. 위키백과 콘텐츠가 게시되는 라이선스는 무엇입니까? – CC-BY-SA 라이선스.

자유로운 지식과 문화의 커먼즈를 늘리기 위해 위키백과는 모든 저자가 일반 대중이 자신의 문서를 무료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는 저작자표시(BY) 및 동일조건변경허락(SA) 모듈을 포함하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의해 달성됩니다. 즉, 라이선스는 작성자에게 크레딧을 제공하고 동일한 조건에 따라 편집된 버전을 배포해야 합니다.

저자 자신이 작성하지 않은 텍스트 또는 공동 작업에서 시작된 텍스트도 CC-BY-SA 라이선스 또는 호환 라이선스에 따라 배치된 경우에만 위키백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2009년까지 위키백과는 GNU 이니셔티브의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를 사용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은 원래 소프트웨어 문서용으로 이 라이선스를 개발했기 때문에 너무 복잡하고 위키백과에 이상적으로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키백과가 CC-BY-SA 라이선스로 전환할 때 GFDL 오픈 콘텐츠 라이선스를 포기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충돌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이전 라이센스가 여전히 사용됩니다. 콘텐츠의 상업적 사용은 두 라이선스에 의해 명시적으로 허용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모듈은 편집 및 재게시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지식 풀에서 콘텐츠를 가져오지 않고 자유로운 지식과 자유로운 문화의 일부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저작자 표시는 모든 CC 라이선스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위키백과 작성자에게도 해당됩니다. 백과사전 항목은 여러 저자가 공동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위키백과 문서에 대한 속성은 이용 약관에서 요청한 대로여야 합니다.

NC 모듈과 마찬가지로 변경금지(ND) 모듈도 위키백과 문서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문서를 다른 사람이 수정, 확장 및 편집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번창합니다. 따라서 ND는 위키백 개념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결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에서 개발한 공개 라이선스는 특정 조건에서 창작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저작권 보유자는 요구 사항과 동기가 다르기 때문에 CC는 6가지 라이선스 변형을 제공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라이선스 변형 중 일부는 라이선스가 부여된 저작물을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조건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각 작업의 보급에 광범위하고 종종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며 때로는 라이선스 제공자가 CC 라이선스를 선택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완전히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 브로셔는 상업적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 제한적인 CC 라이센스 변형의 결과, 위험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