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 허위 정보 평가-2021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roatian Wikipedia Disinformation Assessment-2021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Hr.WP)는 콘텐츠 및 행동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 10년 이상 글로벌 자원 봉사 커뮤니티에서 반복적인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재단은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지원으로 프로젝트가 직면한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고용했습니다. 2021년 2월에서 5월 사이에 실시된 평가는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에 허위 정보를 도입하려는 조직적인 시도가 있었는지, 위키백과 프로젝트의 전통적인 편집 프로젝트 설정을 안내하는 위키백과의 5개 기둥과 구조적으로 어긋난 이데올로기 중심의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캡처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려고 했습니다.

영어로 된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 허위 정보 평가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 허위 정보 평가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는 세르보크로아티아어의 크로아티아어 표준 변형을 나타냅니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및 스페인어와 같은 다원 중심 위키백과 언어 프로젝트와 달리 세르보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의 커뮤니티는 2003년부터 크로아티아어, 보스니아어, 세르비아어 및 원래 세르보크로아티아어 위키로 분할되었습니다. 구조는 현지 언어 커뮤니티가 각 프로젝트에 대한 관점별로 분류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며 종종 해당 지역의 정당 노선에 따라 분류되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다른 다원 중심적 언어 프로젝트에서 전통적으로 성공적인 편집 합의 프로세스를 일반적으로 안내하고 뒷받침하는 편집 다양성의 새로 생성된 커뮤니티를 박탈했다고 주장합니다.

평가 결과 Hr.WP는 위키백과의 5가지 기둥에 맞지 않는 이데올로기 중심의 사용자에 의해 지배되어 글로벌 커뮤니티의 프로젝트 무결성에 대한 우려를 확인했습니다. Hr.WP 기사 및 커뮤니티 관련 문서를 검토한 결과 관리자 및 편집자 그룹이 10년 이상 프로젝트를 사실상 통제하고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그 기간 동안 전문가가 평가한 증거에 따르면 기사에 제시된 내용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권력을 남용했으며 다른 방식으로 인정된 글로벌 위키백과 커뮤니티 관행을 체계적으로 방해했습니다.

이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크로아티아어를 사용하는 커뮤니티의 자원 봉사자들은 독립적으로 재조직하고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관련 관리자 중 일부에 대한 일련의 관리 조치로 인해 관리자 권한이 1회 취소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변화가 커뮤니티의 잠재적 복원을 위한 길을 닦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현재 관리자와 활성 편집자가 프로젝트에서 가장 민감하고 가장 논란이 많은 문서 중 일부를 눈에 띄게 개선하고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광범위한 조사와 운동이 다른 다중 중심 위키백과 언어 프로젝트 설정에 어떻게 접근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보고서는 다음 세 가지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1. 크로아티아어를 사용하는 커뮤니티가 강력한 지역 거버넌스 시스템을 계속해서 재구축하도록 장려하고 필요에 따라 나머지 위키미디어 운동의 감독과 지원을 요청합니다.
  2. 영향을 받는 커뮤니티가 관련 위키(크로아티아어, 보스니아어, 세르비아어 및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 전체에서 관리자 및 기능적 역할에 대한 통합 커뮤니티 선거를 논의하도록 권장합니다.
  3. 영향을 받는 커뮤니티가 보스니아어, 세르비아어 및 크로아티아어 언어 프로젝트를 원래의 세르보크로아티아어 언어 프로젝트로 다시 병합하여 통합 위키백과 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다원적 언어의 관행과 재정렬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도록 권장합니다. 중국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타밀어, 한국어 및 프랑스어 위키백과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는 각 권장 사항에 대한 장단점과 더 강력하고 탄력적인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배운 교훈을 제공합니다.

더 큰 맥락

무슨 일이 있었나요: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Hr.WP) 관리자 그룹은 적어도 2011년부터 2020년까지 프로젝트에 대한 사실상의 과도한 통제권을 가졌습니다. 그 기간 동안 그룹은 의도적으로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 문서에 제시된 콘텐츠를 크로아티아 급진 우파로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는 정치 조직 및 그룹의 이야기. 이 그룹은 비백과사전적인 내용과 노골적인 역사 수정주의를 포함하는 문서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편집했습니다. 콘텐츠가 너무 널리 퍼져 온라인에 너무 오랫동안 남아 있어 그룹의 이데올로기적 견해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독자의 도덕적 또는 가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속임수의 웹을 만들었습니다. 보다 최근에는 2020년 이후 지역 커뮤니티에서 가장 민감하고 논란이 많은 일부 문서에 대해 가시적인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프로젝트를 5개의 기둥에 다시 단단히 고정시키기에 충분한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키백과의 사실적 정확성과 허위 정보 및 편견에 대한 탄력성은 기능적이고 다양한 편집 자원 봉사 커뮤니티의 존재에 달려 있습니다. 상호 이해 가능한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더 크고 다양한 다원 중심적 언어 프로젝트 커뮤니티는 아마도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에서 목격되는 프로젝트 캡처 유형을 방지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분리로 인해 하나의 다양한 편집 자원 봉사 커뮤니티가 국가적 아이디어 기반 프로젝트로 분리되어 민족주의적 편견이 증가했으며 궁극적으로 Hr.WP를 위해 여기에 문서화된 프로젝트 캡처로 이어졌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가요:

이 그룹은 Hr.WP의 반대자들을 금지하기 위해 커뮤니티의 권한을 남용했습니다. 또한 위키백과의 커뮤니티 기관과 분쟁 해결 메커니즘(선거, RfC 및 지역 중재 위원회)을 조작하기 위해 규칙을 선택적으로 시행하고 위반했습니다. 그들의 활동은 조정되었고 프로젝트 캡처로 이어졌습니다. 즉, 대상 위키의 로컬 커뮤니티 및 콘텐츠를 거의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는 위키백과의 첫 번째 및 두 번째 기둥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재단은 수년 동안 커뮤니티 자치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고수했지만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모니터링했습니다.

언제 일어났습니까:

글로벌 위키미디어 자원 봉사 커뮤니티와 크로아티아 대중은 이미 2007년에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 언어 프로젝트가 커뮤니티 문제와 고도로 이데올로기적 내용을 담고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의 관련 커뮤니티 구성원은 기존 커뮤니티 RfC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여러 번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RfC의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방해로 인해 빗나갔고 관련 그룹이 더욱 통합되었습니다. 2013년에서 2019년 사이에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의 콘텐츠는 미디어 조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그룹 리더에 대한 후속 관리자 권한 취소와 함께 커뮤니티 전역 금지로 인해 새로운 관리자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5가지 기둥을 지지하고 방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해결 방법:

이 보고서는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에서 지역 커뮤니티와 콘텐츠 역학을 분석하고 미래에 유사한 콘텐츠 및 행동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식별했습니다. 유사한 접근 방식이 다른 프로젝트의 콘텐츠 모니터링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에 세 가지 권장 사항을 제공하고 각 옵션에 대한 장단점을 제공합니다. 크로아티아어를 사용하는 커뮤니티가 강력한 지역 거버넌스 시스템을 계속해서 재정립하도록 권장하고 필요에 따라 나머지 위키미디어에 감독과 지원을 요청합니다. 영향을 받는 커뮤니티가 관련 위키에서 관리자 및 기능 역할에 대한 통합 커뮤니티 선거를 논의하도록 권장합니다. 영향을 받는 커뮤니티가 보스니아어, 세르비아어 및 크로아티아어 언어 프로젝트를 원래 세르보크로아티아어 언어 프로젝트로 다시 병합하여 다른 다중 중심 위키백과 언어 버전의 관행과 재정렬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도록 권장합니다.

위협은 사라졌지만 취약점은 남아 있습니다:

크로아티아 프로젝트 캡처는 위키백과의 자치 모델의 취약점을 노출하고 악용했습니다. 크로아티아어 위키피디아는 프로젝트를 남용한 저명한 사용자 중 한 명을 제재하여 프로젝트 캡처에서 나왔습니다. 이것은 콘텐츠 중립성을 포함하여 커뮤니티 거버넌스의 다른 측면을 재정렬할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전체 운동에 대한 귀중한 교훈입니다. 커뮤니티에 권한을 부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작동할 조직화된 허위 정보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주제를 제기합니다. 많은 프로젝트에 자원봉사자가 더 많이 참여하면 이러한 남용을 방지할 기회와 품질을 높일 수 있지만 Hr.WP의 사례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특히 소규모 커뮤니티가 있는 프로젝트에 허위 정보를 도입하려는 유사한 시도가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더 많은 자원과 더 잘 조직된 시도는 탐지하고 보호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Hr.WP의 교훈은 지역 및 글로벌 커뮤니티가 위키백과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더 잘 관찰하고 탄력적이 되도록 장려합니다.

이 보고서가 공개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Hr.WP 자체뿐만 아니라 UCoC 초안 작성 위원회, 기타 커뮤니티 프로젝트 및 기타 관심 있는 독자의 이익을 위해 투명한 문서 개요를 제공하기 위해 결과 전체를 게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재단과 외부 전문가는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의 최근 커뮤니티 주도 변경 사항이 이미 이 평가의 일부 결과 및 권장 사항을 다루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재단은 위키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부 권장 사항을 통합하는 데 있어 향후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