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위시리스트 설문조사/설명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mmunity Wishlist Survey/Descript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공동체 기술 팀은 활발한 위키미디어 편집자들의 개선된, 전문가 지향의 큐레이션 및 조정 도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기술 팀의 창설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성공에 도움을 주는 조정 도구, 봇, 기타 기능의 개선된 지원을 위해 핵심 기여자들로부터 온 직접적인 요청의 결과물입니다.

2015년 11월에 커뮤니티 기술은 위키미디어 편집자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과 수정 사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첫 번째 교차 프로젝트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 기술 팀을 위한 제안을 제출하기 위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여자를 초대했습니다. 2주 동안 제안서를 수집한 후 가장 관심 있는 제안에 투표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 프로세스는 매년 반복되었습니다.

이유

기존에 수많은 공동체 희망사항들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 가운데 대부분이 공동체에 의해 정렬되거나 우선 순위 조정이 되지 않았고 다수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들이며 대부분이 명확한 요청 범위를 정의하지 않았습니다. 이뿐 아니라 저희는 다수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활발히 관여한 기술 요청 설문조사 어느 것도 알지 못합니다.

봉사 활동

기술 팀은 가능한 많은 편집자들과 가능한 많은 공동체로부터 의견을 받고 싶습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저희는 봉사활동 전략을 수립할 목적으로 공동체 인게이지먼트 팀과 커뮤니케이션 팀과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블로그 게시글, 사이트 공지, 토론 문서 초대, 사랑방 공지, 메일링 리스트 게시글, 기술 소식, IRC, 소셜 미디어 등의 장소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장소

설문조사 그 자체는 메타에서 결정이 됩니다. 서드파티 설문조사 도구를 사용하는 대신 위키에서 설문조사를 하는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 편집자들은 당연히 위키 이용에 익숙하며 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위키의 투명성과 유연성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공동체는 자체적으로 거의 무조건 설문조사와 위키별 투표를, 특히 올해의 사진과 같은 상대적으로 복잡한 투표까지 수행합니다.
  • 위키는 동시 토론과 투표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 제안 번역은 공동체 자원자들이 위키에 있는 동안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범위

요청은 이상적으로는 공동체 기술 팀의 범위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핵심 공동체에 직접 이득을 줄 개개의 명확히 정의된 작업인 것이 좋습니다. 범위에서 벗어난 작업은 거절되거나 다른 개발 팀에 회부될 수 있습니다.

참여 자격 요건

(제안 제출, 제안 지지, 투표를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려면 사용자는 설문조사를 시작하기 앞서 신뢰할만한 선의의 편집을 한 등록 계정이 있거나 활동적인 툴포지 개발자여야 합니다. 그러나 익명 IP 사용자를 포함한 누구나 토론에 참여할 수는 있습니다. 위키 간 편집 수는 Special:CentralAuth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단계: 제안 제출

설문조사 첫 단계에서 저희는 기술 요청을 위한 제안을 구합니다. 제안은 인당 3개로 제한됩니다. 공동체는 설문조사 첫 단계에서 제안을 구성, 토론, 논의할 것이 권고됩니다. 제안을 내면 공동체 기술 팀은 제안의 기술 실현가능성과 팀 작업의 범위에 들어가는지에 관한 의견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WMF 팀 로드맵의 항목과 중복 또는 충돌되는 제안은 공동체 기술 팀에 의해 별도 표시 후 투표 단계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이 일은 정책 토론 등 기술 요청이 아닌 항목, 저희가 할 수 없을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 항목, 그리고 저희가 단순히 이해를 하지 못하여 분명한 설명을 해달라는 요청에 제안자가 응답하지 않은 제안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대부분은 영어로 수행되지만 제안 제출을 위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람들을 초대합니다. 자발적인 번역자분들께 제안을 영어로 번역하는 일에 도움을 주실 것을 간절히 바랍니다.

제안 형태

제안은 어느 언어로든 제출할 수 있지만 (공동체 기술 팀과 다른 편집자들의 의견 전달의 편의를 위해) 영어가 권장됩니다. 이상적으로 여러분의 제안은 다음 요점들을 간결히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 해결하고픈 문제는 무엇입니까?
  • 어느 사용자에게 이득이 됩니까? (편집자, 관리자, 공용 사용자, 위키백과 사용자 등)
  • 이 문제가 지금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습니까?
  • (아이디어가 있을 경우) 제안하시는 해결책이 있으십니까?
  • 관련 파브리케이터 일감이 있습니까?

2단계: 검토 및 제안 체계화

두 번째 단계에서 공동체 기술 팀과 기술 협업 팀은 제안을 살펴봅니다. 저희는 이 제안들을 정리하고 분명한 설명을 요청하며 중복 제안을 병합하고 투표 단계 이전에 가능한 제안을 보기 좋게 정돈하는 일을 시도하며 이를 통해 편집자들은 자신들이 투표하는 대상을 알게 되고 제안의 장점을 명확히 할 수 있게 됩니다. 범위에서 벗어나거나 기술 요청이 아니거나 저희가 작업이 불가능한 일부 제안들은 별도 보관 처리됩니다.

3단계: 투표

투표 단계에서 편집자는 공동체 기술 팀이 작업하기에 자신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출안에 투표합니다.   Support 및 서명과 함께 표시된 긍정적인 투표는 제안 누적 기록으로 계수됩니다. 중립 또는 반대로 표기된 댓글은 토론을 위해 명확한 질문을 하거나 잠재적 문제 제기를 위해 수용될 수 있으나 부정 투표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투표가 종료되면 모든 요청 목록이 최종 투표 결과와 함께 새 위키 문서에 복사됩니다.

위시리스트 우선순위

우리는 수년에 걸쳐 보다 체계적이고 투명하게 희망 우선 순위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우선 순위 지정 프로세스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이름을 지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가정이 있습니다:

  • 소원의 인기는 우리의 선택 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여야 하지만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 우리가 작업을 진행하면서 전문가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희망을 시차를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디테일을 숨기기 보다는 커뮤니티와 투명하게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시성은 신뢰와 대화를 구축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위시리스트에 대해 상위 30위 안에 드는 소원을 진행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현실적으로 모든 소원을 조사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더 이상 소원을 들어줄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 아래의 소원은 잘라냅니다. 주어진 연도) 다음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깁니다.

 
커뮤니티 기술 제안에 대한 우선 순위 점수

실현 가능성과 영향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유리한 지점에서 모든 희망 사항에 대한 점수가 매겨지면 순위를 매깁니다. 그 소원을 먼저 해결하면 대부분의 소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지 관리 및 복잡성을 고려하면서 영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재단의 다른 팀과 이야기하고 그들이 이미 소원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조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발

각각의 요청이 개발 과정 중에 진전이 되면 위키 페이지에 상태가 업데이트되며 공동체는 팀의 진척도를 용이하게 관찰하고 의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리더보드 전반에서 성과가 좋지 못한, 규모가 더 작은 프로젝트들에 매우 적합한 일부 요청에 대해서도 작업하지만 저희의 주 관심사는 글로벌 리더보드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