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기/제출된 질문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sk a question/Submitted ques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편집

위키백과 구축을 어떻게 도와 주나요?

위키백과 개선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키백과는 모든 콘텐츠를 생성 및 유지 관리하고 사이트를 관리하기위한 정책과 지침을 만드는 자원 봉사자에게 의존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의 사람들이 기술과 관심사를 가지고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지식을 수집하고 전파하는 데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입니다. 우리가 유지하는 다른 프로젝트는 자원 봉사자들에게 의존하는 협력적인 크라우드 소싱 프로젝트입니다.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 조사하거나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까? 위키백과 문서에 직접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각 언어 위키백과에는 "상호 작용"과 같은 풀다운 제목 아래 측면의 링크에 기여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영어 위키백과의 도움말은 en:Wikipedia:Tutorial입니다.
  • 사진 찍는 걸 좋아하세요? 그림을 그리나요? 차트와 지도를 디자인하거나 오디오 파일을 모으시나요? 여러분을 위한 장소도 있습니다! 백과사전적 가치가 있고 기꺼이 기여하고자하는 미디어 파일을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하여 위키백과와 기타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 및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만드는 방법(매기 데니스의 짧은 소개)을 참조하세요.
  • 당신은 프로그래머, 웹 개발자 혹은 되고 싶은 흥미가 있으십니까? 소프트웨어 위키피다도 대다수의 자원자들이 개발되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관심있으시다면 미디어위키 해커가 되는 방법을/를 읽어주세요.

위키미디어 재단은 게시자가 아닌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이므로 실제로 공동체를 관리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정책과 관행은 자원 봉사자에 의해 만들어지며 자원 봉사 경험에 대한 질문이 있는 경우 가장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저희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 왼쪽에 링크된 "도움말" 포럼을 방문하여 공동체에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 위치를 알아 보거나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info@wikimedia.org.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수정하나요?

위키백과는 공동의 백과사전(위키백과:소개에서 설명)이므로 누구나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동체 협업에 의해 생성된 문서 개발을 관리하는 정책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문서의 정보는 공동체에서 정의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검증 할 수 있어야하며 중립적인 관점에서 작성되어야하며 모든 다수 및 주요 소수의 견해를 편견없이 공정하게 표현해야합니다(위키백과:다섯 원칙 참조).

위키백과에 대한 중앙 권한은 없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편집자들이 서로에게 제공하는 견제와 균형을 통해 좋은 문서를 얻을 수 있다는 전제를 부분적으로 기반으로합니다. 편집자들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총의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고 필요한 경우 더 넓은 공동체를 활용해야합니다. 분쟁 해결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P:D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분쟁 해결을 찾을 수있는 방법 목록은 위키백과:분쟁 해결 요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읽으면 분쟁 해결 절차가 행동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편집자가 다른 사람이 위키백과의 적절한 개발을 방해한다고 생각한다면 공동체도 이에 대한 호소의 통로입니다.

문서 콘텐츠가 위에서 논의한 정책과 일치하지 않는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거나 편집자가 위키백과의 적절한 개발을 방해한다고 생각되면 분쟁 해결 절차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동체에 참여할 것을 권장합니다. 계정을 만들면 더 많은 옵션이 제공되고 기여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되지만 편집을 위해 로그인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ko:특수:계정만들기에서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소개위키백과:도움말은 초보자에게 유용합니다. 위에 링크된 다섯 원칙,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네 번째 섹션을 다시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따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공동 작업에 매우 유용합니다.


재정

기부금은 어디에서 오나요?

허핑턴포스트는 "2월 6일 위키백과 기부자가 인도 출신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썼습니다: [1]. 사실인가요? 대부분의 기증자들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대부분의 돈은 어디서 나오나요?"

위키백과 및 기타 프로젝트는 전 세계 기부자의 관대함에 의존합니다. 2011년에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돈이 기부되었습니다. 인도의 기부자들은 39,000명의 사람들이 선교 사업에 투자하는 등 그들의 지원에 확실히 관대했습니다. 그러나 인도는 위키백과 및 자매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가장 많은 기부자를 배출하는 국가가 아닙니다.

이러한 오해는 최근 설문조사에 대한 약간의 혼동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기부자가 아닌 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응답한 독자들에게 기부 의사를 묻습니다. 응답에서 인도 독자(42%)는 위키백과에 기부하는 데 가장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운동에 기부한 기부자의 실제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2011년에 이 운동을 지원하는 기부자의 대부분은 미국에 거주했으며 535,666명이 기부했습니다. 그 외 39,000명 이상의 기증자가 많은 국가로는 독일(160,000명 이상), 이탈리아(77,200명), 캐나다(58,141명), 오스트레일리아(43,857명), 영국(45,000명 이상), 러시아(42,693명) 등이 있습니다. 미국은 또한 2011년 기부금 총액이 $14,398,721 USD로 가장 많은 금액을 기부한 국가입니다. 독일은 금액에서 두 번째였습니다. 모든 수치가 아직 연말에 개최된 기금 마련 행사에 포함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2011년 총계는 $5,430,724 USD입니다. 또한 상위 5위 안에는 영국, 프랑스, 캐나다가 포함되어 각각 총 $1,682,151 USD, $1,345,933 USD 및 $1,334,899를 기부했습니다.

(이 응답에 도움을 주신 연간 기금 모금 행사 책임자 메간 에르난데스에게 감사드립니다. 달러 금액은 계속 발전하는 차트 "2010-2011 국가별 기금 모금 행사"에서 가져왔습니다. 숫자는 예비적이며 모든 은행 송금 및 수표가 변경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간 기부자 수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현재 지역 지부가 기금 마련을 실시한 일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독일과 영국에서는 알려진 수치가 39,000명을 초과합니다.)

특정 국가에는 더 많은 기부자가 있고 더 많은 금액을 모을 수 있지만, 위키미디어 재단은 모든 곳에서 개인의 기여를 인정하고 감사합니다. 그 사명은 전 세계적이고 지지자들도 전 세계에 있습니다. 지부티의 1명의 기부자든 폴란드의 6,500명이든, 통가의 5달러든 일본의 748,258달러든, 모든 기부자와 1달러는 모든 개인이 모든 지식의 총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계에 대한 우리의 공통된 꿈에 대한 약속을 나타냅니다.

재정: 서비스 비용 청구와 기부 요청의 차이

위키백과를 판매하는 것과 기부를 요청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읽는 사람들에게 돈을 요구하면 프로젝트가 정말 "무료"입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의 핵심 임무는 교육 자료의 성장, 개발 및 배포를 장려하고 이를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재단은 이러한 교육 자원에 대한 액세스를 지불할 여유가 있는 사람들로 제한하고 싶지 않으며 실제로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와 다른 프로젝트에 대한 기부 요청과 청구의 차이점은 기부 모델을 통해 재단이 지불을 "요구"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계속 제공하기에 충분한 수익을 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능력이 있고 의향이 있다면 재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지만 지불할 위치에 있지 않으면 계속해서 무료로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재단: 재단은 "온라인 불법 복제 방지법"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미국 법의 적용을 받으며 제안된 온라인 불법 복제 방지법은 우리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자원 봉사자들 사이에서 많은 대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재단은 여러 사람들로부터 법안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며, 제프 브리검 법률 고문은 위키미디어 재단 블로그에서 이에 대한 그의 생각과 잠재적 영향을 자세히 설명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재정: 왜 광고를 하지 않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가끔 질문을 받습니다.

재단은 온라인 광고의 세계나 광고를 호스팅하는 다른 조직에 반대하지 않지만, 광고가 교육에 전념하는 프로젝트, 특히 균형 잡히고 중립적인 백과사전과 일치하는 가치에 의해 추진되는 프로젝트에 속한다고 믿지 않습니다. 글로벌 자원 봉사 커뮤니티는 항상 광고가 중립을 유지하는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광고가 읽고 있는 기사에 대한 독자의 전반적인 자신감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광고주가 기사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기울이도록 우리에게 압력을 가하지 않더라도 독자는 의식적이든 아니든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단은 독자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 강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웹 광고에 대한 현재 모델은 특히 여러분이 보고 있는 콘텐츠를 읽는 문맥 광고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재단은 또한 독자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광고를 전달하는 것이 방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찬반 양론을 포함하여 위키백과 광고에 대한 토론의 역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자원 봉사 커뮤니티에서 이에 대한 페이지를 위키백과:광고에 작성했습니다.


거버넌스

위키미디어 재단은 어떻게 다양성을 지원합니까?

고용 및 편집 관행 모두에서 "긍정적 조치"에 대한 위키미디어 재단의 정책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다양성을 촉진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평등을 약속합니다. 차별 금지 정책은 인종과 피부색, 성별, 종교, 출신 국가, 연령, 장애, 성적 취향 또는 기타 법적으로 보호되는 특성을 근거로 잠재 사용자 또는 직원에 대한 차별을 금지합니다. 이에 따라 다원주의, 국제주의 및 다양성에 대한 정책에 따라 전 세계의 직원과 계약업체를 모집하고 다양한 직원 및 계약업체 커뮤니티에서 응집력 있고 기능하는 팀을 만들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합니다.

자원 봉사 기부 측면에서 차별 금지 정책은 우리 웹사이트가 작동하는 방식에 구축되어 있습니다. 우리 프로젝트를 읽고 편집하는 것은 인종, 피부색, 성별, 종교 또는 기타 개인적 요인에 관계없이 사람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자원 봉사자의 인구 통계 정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편집을 선택한 사람들에 대한 이 정보를 알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위키미디어 재단이 이 정보에 관심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편집 커뮤니티의 다양성을 부분적으로 탐구하는 편집자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첫 번째 연구는 2011년 4월에 수행되었습니다. 결과는 여기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학적 정보는 18페이지에서 시작됩니다. 2011년 후반에 두 번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구 통계 데이터는 5페이지에서 시작됩니다. 2012년 편집자 설문 조사에 대한 보고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자원 봉사자 기고자의 인구 통계학적 추세에 대해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읽을 수 있으며 게시된 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다양성을 장려하기 위해 우리가 노력하는 방법 중 하나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우리 프로젝트를 알고 접근할 수 있도록 전 세계적으로 우리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 제로를 통해 데이터 요금 없이 위키백과에 대한 모바일 접근을 조정하여 개발도상국의 무료 지식에 대한 접근 및 기여에 대한 장벽을 줄이려고 합니다. 개발 도상국의 많은 독자들에게 인터넷에 대한 주요(그리고 종종 유일한) 액세스는 모바일을 통해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 파트너십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까? 어떻게?

네, 위키미디어 재단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우리는 이 이상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실천함으로써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오픈 소스이며, 자료와 파생 파생물이 무료로 유지되는 한 상업적으로도 수정 및 재사용을 허용하는 자유주의적 카피레프트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허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용 약관사명을 참조하세요). 이 외에도 우리는 때때로 SOPA(영어 위키백과 토론에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에 항의하기 위한 2011년 커뮤니티 지지 블랙아웃 또는 국제적 일관성과 합리적인 기간 제한을 장려하기 위해 EU 저작권 협의에 참여하는 것과 같이 우리의 사명을 지지하거나 이를 위협하는 조치에 반대하는 운동을 지원합니다. 옹호에서 위키미디어와 위키미디어 재단이 취한 옹호 활동에 대한 추가 정보와 위키미디어 재단의 옹호 지침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타

위키미디어 재단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까? 어떻게?

네, 위키미디어 재단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우리는 이 이상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실천함으로써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오픈 소스이며, 자료와 파생 파생물이 무료로 유지되는 한 상업적으로도 수정 및 재사용을 허용하는 자유주의적 카피레프트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허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용 약관사명을 참조하세요). 이 외에도 우리는 때때로 SOPA(영어 위키백과 토론에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에 항의하기 위한 2011년 커뮤니티-지지 블랫아웃 또는 국제적 일관성과 합리적인 기간 제한을 장려하기 위해 EU 저작권 협의에 참여하는 것과 같이 우리의 사명을 지지하거나 이를 위협하는 조치에 반대하는 운동을 지원합니다. 옹호에서 위키미디어와 위키미디어 재단이 취한 옹호 활동에 대한 추가 정보와 위키미디어 재단의 옹호 지침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