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도서관의 위키백과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pedia in African Librarie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The Wikipedia in African Libraries Project

아프리카 도서관의 위키백과 프로젝트는 더 많은 아프리카 사서들이 위키백과의 보물이 그들의 공동체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대륙에 대한 콘텐츠를 추가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고안된 프로젝트입니다. 아프리카에 대한 정보 격차를 메울뿐만 아니라 범위와 사용을 확장하면서 자원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아프리카 도서관의 자원은 온라인 백과사전에 대한 문서를 편집하고 생성하는 데있어 다양한 위키미디어 공동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프리카 사서를 위한 훈련
2020년 8월부터 2021년 7월까지
아프리카 도서관의 위키백과
최신 정보를 유지하려면 저희를 팔로우하세요!
페이스북AfLIA
트위터@AfLIACon
유튜브AfLIA
해시태그#WikiAfLibs

OCLC는 이미 위키백과 + 도서관: 함께 더(Better Together) 과정의 청중으로 미국 사서들과 함께 커리큘럼과 교육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기존 커리큘럼과 학습 자료는 도서관 생태계와 디지털 기술, 인프라 및 가치 측면에서 아프리카와 미국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아프리카의 맥락에 맞게 관련되고 관련성이 있어야하며 조정되어야하며, 이는 모두 사서의 참여와 이해 관계자, 역량 수준 및 전문성 개발 요구, 도서관 및 사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인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배경

AfLIA(아프리카 도서관 및 정보 협회 그리고 기관, Afric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는 아프리카 도서관 부문의 총괄기구입니다. 이 조직의 사명은 아프리카 사서와 정보 전문가에게 삶과 지역 사회를 변화시킬 수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글로벌 및 대륙 개발 의제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전문성과 포용성, 혁신 성과 창의성, 투명성과 책임 성, 기본적인 인권으로서의 정보 접근은 AfLIA의 핵심 가치입니다. 2013년에 설립 된 이 조직은 가나 아크라에 있는 본사에서 운영되며 아프리카 중부와 동부, 북부, 남부 및 서부 전역에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지원하고 공개적으로 편집 가능한 콘텐츠 모델을 기반으로하는 다국어 웹 기반 무료 콘텐츠 백과사전 프로젝트입니다. 익명의 자원 봉사자들이 공동으로 작성한 세계 최대의 온라인 백과사전입니다. 2001년에 만들어졌으며 2015년 기준으로 웹 사이트 방문자 수는 3억 7천 5백만 명에 이릅니다. 위키백과는 310개 이상의 언어로 존재합니다.

목표

이 공동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아프리카의 정보 환경 및 도서관 생태계에 맞춰 OCLC 커리큘럼을 조정하고 위키백과 공동체 표준 및 절차에 부합하는 적절한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프리카 30개국에서 약 10명의 사서가 위키백과를 정보 보급을 위한 진정한 자원이자 양질의 교육을 장려하는 교육 도구로 이해하도록 교육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 공동체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아프리카 사서가 개별 문서의 품질과 신뢰성을 평가하고 품질 및 관련성에 대한 벤치 마크를 마련하여 위키백과에서 지역 및 개인적 관심사의 콘텐츠를 편집 및 생성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3. 사서가 리소스의 편집 절차와 품질 표준을 통해 위키백과를 사용하고 기여하도록 사용자 공동체를 교육하도록 훈련합니다. 온라인 교육의 일환으로 사서들은 강사를 지원하기위한 교육 플랫폼의 피드백 경로와 코스에서 배운 내용(예를 들어, 우호적인 분위기 정책)을 통합하는 공동체 프로젝트 또는 과제로서 도서관에서 위키백과 프로그램을 물리적으로 실행하도록 권장되고 지원됩니다. 프로그램의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 아프리카의 위키백과 공동체와 도서관 사이의 관계를 육성합니다. 이것은 프로젝트의 수명주기 동안과 이후에 사서들과의 협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