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설문 조사 - 스웨덴 국회의원
의회 의원들은 위키백과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릭스다겐(Riksdag) 의원은 위키백과의 스웨덴어 버전을 어떻게 사용하나요? 스웨덴에서 선출 된 사람들이 무료 백과사전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2013년 봄 스웨덴 위키미디어협회는 회원들이 온라인 설문지에 답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로 결정했습니다. 설문 조사에는 15개의 질문이 포함되었습니다. 11개는 스웨덴어 위키백과와 관련이 있고 나머지는 관련 배경 질문입니다. 설문지는 이메일을 통해 의원 349명에게 배포되었습니다. 물론 각 의원은 자유롭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협회는 응답 수를 늘리기 위해 특별한 유혹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회원들은 조사가 진행 중임을 여러 번 상기시켰다.
설문 조사 사양
의회에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8개의 정당을 대표하는 349명의 의원이 있습니다. 의회는 최고의 의사 결정을 내리는 정치 공동체이며 의원의 의무에는 법률 제정과 과세 규제 및 국가 예산 결정이 포함됩니다. 이 임무에는 좋은 정치적 접촉 외에 외부 환경 모니터링 기회도 필요합니다. 하원 의원은 국회 의사당이나 국회 도서관과 같은 지원 기능 없이는 곤경에 빠진 것은 아닙니다. 의회에는 인터넷 기반 백과사전과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의회 도서관 기관을 통해 의회 인트라넷을 통해 의원들은 다양한 디지털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관점에서 보면 위키백과가 관리하는 방식이 경쟁에서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음 질문에 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의회 의원들은 스웨덴어 버전의 위키백과를 어느 정도까지 사용하나요?
- 의원은 다른 온라인 백과사전을 어느 정도 사용하나요? 두 가지 예로 NE.SE와 브리태니커 온라인을 선택했습니다.
- 의원은 위키백과의 콘텐츠가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 할 수 있는 의원들은 자신보다 다른 의원들이 자신의 정당과 외부, 위키백과의 내용에 다소 지지 것을 어느 정도 생각하나요?
- 의원은 위키백과를 사용하도록 다른 사람에게 어느 정도까지 권장하거나 조언하나요?
- 의원은 위키백과에서 텍스트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의원은 위키백과의 텍스트를 어느 정도 편집하려고 했나요?
위키미디어 스웨덴에서 우리는 연구가 우리가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먼저 위키백과를 중심으로 의원의 정보 추구 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1] 조사를 2009년 이전 연구 "위키백과 - 사랑 또는 증오?"와 주제별로 연관시켰습니다. 지역 도서관 스톡홀름을 대신하여 수행했습니다. 그 당시 고등학교 교사들은 비슷한 질문에 답했습니다.[2] 관련된 모든 점에서 의회 조사 결과와 2009년 고등학교 교사의 연구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결과 및 실패
의원들은 4월 7일부터 5월 16일까지 설문에 응답할 수 있었습니다. 표1은 제출된 답변 수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보여줍니다. 총 96명의 의원이 응답했습니다. 96명의 의원은 선출된 349명 대표자의 약 27.5%에 해당합니다. 결과는 기대에 비해 낮았는데, 즉 의원의 3분의 1 이상인 116명이 응답했습니다. 손실은 72.5%입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요소는 의원의 제한된 시간과 우선 순위입니다. 무관심이나 설문 조사 피로도와 같은 관점을 배제 할 수 없습니다. 위키미디어 스웨덴은 선출된 대표자들이 참여할 활동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독특하지 않습니다. 실패의 또 다른 이유는 위임 기간 동안 여러 의원이 교체되었을 수 있습니다. 일부 대리자는 질문에 정당하게 대답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의원은 위키백과의 프로젝트 나 설문지, 디자인 또는 둘 다에 비판적이라는 이유로 참여를 거부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스웨덴은 설문 조사에 응답하기 위해 거의 100명의 스웨덴 의회 의원을 끌어 들인 성과로 간주합니다. 우리는 처음 답변한 사람들은 확실히 위키백과에 가장 관심이 있거나 대부분의 위키백과에 감사하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응답자들 사이에서 더 긍정적인 것이 과도하게 표현되는 반면 회의적이고 무관심한 구성원은 응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반대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응답의 양이 위키백과가 의회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이해되는지에 대한 유익한 토론의 기초를 형성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저희가 연락한 모든 의원들에게, 위키미디어 스웨덴은 여러분의 참여와 통찰력있는 의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응답자
나이
표2는 응답자를 출생 연령으로 나눈 값입니다. 응답자의 2/3 이상인 68%가 1950년대 또는 1960년대에 태어났습니다. 결과는 의회 연령 구조를 반영합니다. 의원의 평균 연령은 48-49세입니다.[3]
여성 및 남성
표3은 남성과 여성 응답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응답자의 64% 뒤에는 남성이 있습니다. 남성은 실험실에서 차지하는 56%에 비해 설문 조사에서 약간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의원 여성은 설문 조사에서 비슷하게 과소 평가되었습니다: 응답의 36%가 여성 하원 의원에서 나왔고 의회의 44%가 여성이었습니다. 5건에서 응답자들은 성별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정당 소속
표4는 응답자의 정당 소속을 보여줍니다. 의회의 권력 균형에 비해 기독교 민주당, 녹색당, 좌파는 과도하게 대표되는 반면 사회민주당과 스웨덴민주당은 과소 대표됩니다. 다른 당사자의 참여는 의회에서 그들의 규모를 대략적으로 반영합니다.
지역 소속
표5는 선거구 소속의 표현을 보여줍니다. 고틀란드와 블레킹에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설문 조사에 표시됩니다. 대표성 측면에서 일부 편견은 언급 할 가치가 있습니다. 대도시의 응답이 설문 조사를 지배합니다. 스톡홀름 커뮤니티와 스톡홀름 카운티 대표자들의 응답은 설문 조사의 26%를 차지합니다. 두 선거구는 의석의 19%를 차지하는 의회의 세력 균형과 비교할 때 과도하게 대표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외스테르예틀란드와 옌셰핑도 설문 조사에서 과도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위키백과 및 기타 백과사전 사용에 대한 질문
사용법
표6은 "스웨덴어 버전의 위키백과를 마지막으로 사용한 것이 언제였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여줍니다. 96명의 응답자가 모두 질문에 답했습니다. 그들 중 60%는 지난주 동안 스웨덴어 위키백과를 사용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응답자의 82%는 지난 한 달 동안 IT를 사용했으며 4%는 사용한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표7과 표8은 같은 기간의 응답자들이 요청한 다른 인터넷 기반 백과사전을 덜 사용했음을 보여줍니다. 26%는 지난달에 위키백과의 주요 스웨덴 경쟁 업체인 NE.SE를 사용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3분의 1은 NE.SE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위키백과에 비해 NE.SE의 사용률이 낮은 일반적인 설명은 NE.SE는 구독 서비스이고 위키백과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웨덴 의회에서는 NE와 위키백과가 인트라넷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009년의 교사 설문 조사에서도 같은 경향이 반영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66%의 교사가 지난 30일 동안 어느 시점에서 스웨덴어 버전의 위키백과를 사용했으며 37%는 같은 기간 동안 국립 백과사전 인터넷 판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2] 브리태니커 온라인의 사용은 NE 또는 위키백과에 비해 낮은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응답자의 11%는 지난 12개월 동안 이 도구를 사용했다고 답했습니다. 88%는 이 영어 옵션을 사용한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신뢰도
공통 질문은 스웨덴어 위키백과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콘텐츠 신뢰성에 대한 의원들의 생각은 표9에 나와 있습니다. 80%는 스웨덴어 위키백과의 콘텐츠가 적어도 상당히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는 안정성과 관련하여 낮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이는 2009년 교사 설문 조사의 측정치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응답자의 67%는 스웨덴어 위키백과의 콘텐츠가 적어도 상당히 신뢰할 만하다고 생각했으며 22.9%는 더 많은 위키백과의 회의적인 옵션 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2] "매우 신뢰할 수 있음" 또는 "전혀 신뢰할 수 없음"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한 의원의 비율이 6%까지 올라갔습니다.
의원들이 자신의 정당 안팎에서 동료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자신이 위키백과에 대해 의원 자신보다 비판적인 사람이 더 많거나 적다면 어떤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정당의 다른 의원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스웨덴어 위키백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까? 다른 당사자의 의원이 해당 콘텐츠가 스웨덴어 위키백과에 있다고 믿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참조. 표10 및 표11). 중대한 실패는 이러한 질문이 약간 인기가 없었으며 답변이 다른 의원이 요청된 의원보다 다소 비판적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지 못했음을 시사합니다. 여기에서 결과는 2009년 중등 학교 교사의 대다수가 동료들이 자신보다 위키백과에 대해 더 비판적이라고 믿었던 교사 설문 조사와 크게 다릅니다.[2]
다른 사람을 추천하거나 위키백과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표12와 표13은 의원이 스웨덴어 위키백과 사용을 권장하거나 권장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응답을 요약합니다. 동료들에게 위키백과 사용에 대해 조언한 의원의 비율은 3%로 거의 무시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전혀 실패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답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1/3은 작년에 적어도 한 번은 다른 의원에게 위키백과를 추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두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의원이 정보 검색에 대한 대화에 참여하고 있으며 위키백과를 다른 사람에게 경고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음을 나타냅니다.
작성과 편집
표14에서 볼 수 있듯이 응답자의 83%는 위키백과의 작성 및 편집 가능성에 대해 적어도 상당히 긍정적이었습니다. 무승부인 교사 설문 조사 결과에 비해 좋은 성적이었습니다. 이제 약간의 대다수가 대답을 거부했거나 덜 긍정적이거나 전혀 긍정적이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의원들 사이에 클라우드소싱이 작동한다는 인식이 있을 것입니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아직 작업하지 않았습니다. 표15에서 볼 수 있듯이, 2/3는 스웨덴어 위키백과에서 편집하거나 작성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주요 지표
- 의원의 약 1/4이 위키미디어 스웨덴의 설문 조사에 응답했습니다.
- 의원의 82%는 지난 30일 동안 스웨덴어 위키백과를 사용했습니다.
- 의원의 26%는 지난 30일 동안 일정 시간 동안 NE.SE를 사용했습니다.
- 의원의 4%는 스웨덴어 위키백과를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 의원의 33%는 NE.SE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의원의 88%는 브리태니커 온라인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 의원의 80%는 적어도 스웨덴어 위키백과의 콘텐츠가 상당히 신뢰할 만하다고 느꼈습니다.
- 의원의 33%는 동료 의원에게 위키백과를 사용하도록 추천 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사용할 수있는 정보의 출처에 대해 의회에서 논쟁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 의원의 83%는 위키백과에 글을 쓰고 편집 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적어도 상당히 긍정적이었습니다.
- 의원의 33%는 스웨덴어 버전의 위키백과에서 글을 쓰고 편집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습니다.
첨부파일
의회 토론의 위키백과
사용자 연구에 첨부 된 여기에는 지금까지 위키백과가 의회 토론에서 어느 정도 언급되었는지에 대한 간략한 보고서가 있습니다. 의회 의정서를 검색 한 결과[4] 위키백과가 2001년 1월 1일부터 2013년 6월 30일까지 상공 회의소의 토론에서 14번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에 비해 놀랍도록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 아프톤블라데트(Aftonbladet), 신문: 280회 언급
- 우사마 빈 라덴(Usama Bin Laden): 55회 언급
-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 : 55회 언급
- 잔느 요세프손(Janne Josefsson),유명한 저널리스트: 7회 언급
- 곰돌이 푸(Winnie the Pooh) : 12회 언급
- 국립 백과사전(National Encyclopedia) : 19회 언급
- 노벨 평화상: 27회 언급
- 스벤스카 다그블라데트(Svenska Dagbladet), 신문: 447회 언급
- TV4, TV 채널: 33회 언급
- 베칸스 어페러(Veckans affärer), 비즈니스 잡지: 27회 언급
- 위키리크스(Wikileaks): 12회 언급 됨
-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Zlatan Ibrahimovic), 축구 선수: 6회 언급
의원들은 의회 토론에서 위키백과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그것은 주로 두 가지 이유에서 언급되는 것 같습니다. 화자에게 자신의 정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 두 번째는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신호하는 현대성의 예 또는 둘 다의 예입니다.
위키백과는 2005/2006년 의회에서 처음으로 자유당 의원인 앤마리 엑스트룀(Anne-Marie Ekström)에 의해 언급되었습니다.[5] 엑스트룀이 위키백과 문서 "아기"의 일부를 재생산한 감정이 없는 어린이를 가진 망명자에 대한 논쟁이 있었습니다.[6] 같은 일이 2007년 6월 14일에 일어났습니다. 녹색당 의원 군보르 G. 에릭손(Gunvor G. Eriksson)[7]은 생계 지원에 관한 연설에서 복지 지원에 관한 문서에서 인용했습니다.[8]
거의 1년 후, 문화 유산 문제에 대한 논쟁에서 웁살라의 자유당 의원 세실리아 빅스트룀(Cecilia Wikström)[9]은 위키백과와 구글에 두 가지 시대의 신호로 주목했습니다.[10]
"때때로 우리는 구글(Google)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해야합니다. 우리는 빠르게 움직이는 일에 익숙해지고 구글 또는 위키백과의 버튼을 눌러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큰 기회를 제공하지만 고갈이기도 합니다. 공공 서비스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민들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에 대한 좋은 이상을 유지하는 동시에 사람들은 다양하고 치열한 경쟁의 새로운 상황에 적응합니다."[10]
2011년 시민 사회에 대한 토론에서 중앙당의 대표 페르 로데니우스(Per Lodenius)는 그가 무료 백과사전을 사용했다고[11] 설명했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좋아했고 위키백과로 눈을 돌렸습니다:" 스웨덴어 표현에는 종종 협회와 교육 협회, 대학 및 당국의 일부가 아닌 기타 모든 단체와 같은 조직이 포함됩니다. "그러면 시민 사회가 무엇인지 분명합니다."[12]
다소 심각하게 의미하는 위키백과에 대한 경고 문구와 비교할 수있는 유일한 것은 2010년 세계화에 대한 토론에서 온건당 의원 발부르가 합스부르크 더글라스(Walburga Habsburg Douglas)[13]가 나왔습니다.
그녀의 연설에서 합스부르크 더글라스는 내용을 백과사전과 비교했습니다.
"국립 백과사전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세계화는 세계의 국가, 기업 및 사람들이 점점 더 상호 의존적이 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위키백과에서 더 자세히 적으세요. 세계화는 정치, 경제 및 문화의 국제적 발전을 지칭하는 집합 적 용어로 볼 수 있으며, 이후 확장되고 덜 지역적으로 자리 잡은 세계관이 뒤따릅니다. 그것은 정치적 관점에서 국가 차원에서 최고 및 통합 정부 기관으로의 권력 이동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 세계화는 주로 국가 경제가 지속적으로 함께 꼬이는 방식을 목표로합니다."[14]
의회 토론 외에 위키백과는 다른 의회 문서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속 가능한 도시에 관한 주의 노력의 후속 조치 보고서와 녹색당의 당 법안에서 "녹색 도시가 더 좋은 도시입니다"가 있습니다. 마지막 예인 교통 및 운송 요구에 대한 보고서에서 의원들은 일부 혐의에 대한 증거로 위키백과 프랑스어 버전의 문서를 참조했습니다.[15]
주석
- ↑ 우리의 실수가 있다면 정정할 수 있도록 위키미디어 스웨덴에 알려주세요. Email
einar.spetz wikimedia.se
. - ↑ a b c d 지역 도서관 스톡홀름(Region Library Stockholm). Wikipedia - älskat eller avskytt? (Wikipedia - loved or hated?), 2009 survey (PDF facsimile, 10 pages).
- ↑ 2013년 6월 28일, 의회 정보 서비스에 따르면.
- ↑ 릭스다겐. 프로토콜. 2013년 7월 8일 확인.
- ↑ Valpejl.se. Anne-Marie Ekström. 2013년 7월 8일 확인함.
- ↑ Riksdagens. Protocols 2005/2006.
- ↑ Gunvor G. Eriksson. 위키백과의 스웨덴어 판에 관한 문서. 2013년 7월 8일 확인.
- ↑ Riksdagens. Protocols 2006/2007
- ↑ Cecilia Wikström. Article on the Swedish edition of Wikipedia.
- ↑ a b Riksdagens. Protocols 2007/2008.
- ↑ Per Lodenius. Article on the Swedish edition of Wikipedia.
- ↑ Riksdagens. Protocols 2011/2012.
- ↑ Walburga Habsburg Douglas. 위키백과의 스웨덴어 판에 관한 문서.
- ↑ Riksdagens. Protocols 2010/2011.
- ↑ Riksdagen. Motion 2010/2011:T502 En grönare stad är en trevligare st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