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pedia Education Program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education.wikimedia.org
education(_AT_)wikimedia.org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교육자와 학생은 학업 환경에서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함으로써 무료 지식을 공유합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육성, 성장 및 개선합니다. 우리는 양질의 기여를 장려하고, 성별 다양성을 촉진하며, 남반구 참여를 장려합니다. 우리는 위키백과가 교육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모든 인간이 모든 지식의 총합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 보십시오. 이것이 위키미디어 운동의 비전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명은 전 세계 사람들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통해 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은 전 세계의 자원봉사자, 교육자 및 학생과의 작업을 통해 이 임무를 지원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21세기에 위키백과와 같은 무료 지식 공유를 보여주는 교육 프로젝트는 거의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거의 300개 언어로 된 약 3,200만 개의 문서가 있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백과사전입니다. 이것은 지구상에서 다섯 번째로 가장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이며 매일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지구 전역에서 접근합니다.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은 2010년에 공공 정책 이니셔티브에서 형성되어 학술 커뮤니티가 이 놀라운 리소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장려했습니다. 우리 프로그램은 교육자 및 편집 커뮤니티와의 경험을 통해 이후 몇 년 동안 발전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80개의 교육 이니셔티브가 진행 중입니다. 교육자는 코스 관련 주제에 대해 위키백과에 기여하도록 학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클럽이나 캠프의 일환으로 또는 에디터톤, 해커톤 및 워크숍에서 지역 사회 봉사를 위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교사 교육의 일부로 위키백과 편집을 배우거나 에듀위키 컨퍼런스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교육 과정에 통합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개방형 교육 리소스MOOC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와 교육 기관 사이에는 수많은 정부 파트너십이 있습니다.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은 모든 것을 하나로 모으는 방대한 자원봉사자 및 교육자 커뮤니티 없이는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위키미디어 지부, 가맹단체 조직 및 전 세계의 헌신적인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이들을 지원하는 것은 프로그램 리더가 프로그램을 지속 가능하게 시작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직원 4명입니다. 이 리더들은 개별 교수, 학생 및 코스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은 리더를 지원합니다.

4년 동안 10,000명 이상의 학생(대부분 여성)이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45,000장의 인쇄 페이지에 해당하는 1,200만 단어를 여러 언어로 된 10,000개 이상의 위키백과 문서에 추가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읽기, 쓰기, 연구, 비판적 사고, 번역, 의사 소통 및 협업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정보 및 미디어 리터러시를 얻습니다. 저작권, 인용 및 디지털 시민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합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통적인 과제보다 위키백과 과제를 선호했으며 교수 외에는 아무도 읽지 않을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세상에 도움이 될 작업을 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위키백과에 글을 쓰는 것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여하기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읽거나 번역하거나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우리의 협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포털 education.wikimedia.org에는 교육 자료, 온라인 교육, 기술 도구, 사례 연구, 전 세계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공유하는 월간 뉴스레터 등 자원봉사자와 교육자를 위한 다양한 자료가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커뮤니티 덕분에 이러한 자료가 여러 언어로 제공됩니다. 여기에 모든 리소스에 대한 개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위키백과가 교육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고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백과사전을 개선함으로써 세상에 혜택을 줍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사명에 봉사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전 세계 커뮤니티와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당신이 우리와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See al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