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조직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pedia Asian Month/Organis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사용자 그룹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메타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WAM, Wikipedia Asian Month)은 위키백과에서 아시아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례 온라인 행사입니다. 2015년부터 참여하는 각 지역 커뮤니티는 매년 11월에 온라인 에디터톤을 실행하여 자국을 제외한 아시아에 대한 위키백과 콘텐츠의 생성 또는 개선을 촉진합니다.

참여 커뮤니티는 아시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언어별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재단의 기타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실행되지만(위키미디어 운동) 일부 특정 조치는 일부 국가 및 지역 주최자와 함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개최됩니다.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은 5년 동안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37,500 이상의 고품질 문서가 2,900 이상의 위키백과 편집자가 63 이상의 언어별 위키백과에 추가했습니다.

이 페이지는 지역 조직자가 자신의 커뮤니티/국가/지역에서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조직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설명합니다.

소개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은 무엇인가?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WAM, Wikipedia Asian Month)은 다양한 언어별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위키미디어 운동)에서 아시아 콘텐츠를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둔 연례 위키백과 대회입니다. 국제 대회는 전 세계에서 열립니다. 그것은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개최되는 수많은 지역 경연 대회로 구성된 연합 경연 대회입니다. 지역 콘테스트는 11월 내내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달 동안 지속되지만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예시: 이란의 인터넷 차단 일주일간을 고려하여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2019 콘테스트를 11월 지나 일주일 연장했습니다.)

위키백과 아시아 커뮤니티의 우정과 문화 교류의 일환으로 최소 4개의 기사를 작성하는 참가자는 다른 참여 커뮤니티에서 특별한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엽서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주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지역 요구 사항에 따라 특별 하위 콘테스트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하위 콘테스트에는 자체 규칙, 지명, 마감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안내서를 읽은 후 궁금한 점이 있으면 info@asianmonth.wiki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오해를 줄이기 위해 영어로 문의하십시오).

가입 방법

콘테스트는 관심이 있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습니다! 아시아인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작을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의 몇 가지 예입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콘테스트에 대해 알리십시오. 귀하의 지역 커뮤니티에는 지역 위키백과인/위키미디어인 및 연계된 공개 운동 회원(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오픈스트리트맵, 오픈 데이터, 오픈 교육 리소스 등의 애호가)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제공할 관련 링크에는 이 페이지, 페이스북, 트워터인스타그램이 포함됩니다.
  • 메타위키의 페이지를 수정합니다(텍스트 개선, 오타 수정, 번역...).
  • 사이트 공지를 해당 언어(및 기타 관련 텍스트)로 번역하는 데 도움을 주십시오.
  • 보도 자료 작성에 참여: 보도 자료 템플릿 제작, 조정 및 미디어 담당자에게 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블로그를 작성하십시오.
  • 지역 주최자가 되십시오!

일정

참조: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문서화/국제 팀 프로세스

2020년에 우리는 국가를 황폐화시키는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로 인해 신속 보조금, 프로젝트 보조금 또는 연간 계획 보조금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모든 오프라인 공개 행사를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수상자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단순히 상장과 선물을 우편으로 보내는 것으로 행사를 대체하는 것은 상당히 아쉬운 일이다. 당연히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콘테스트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조직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 11월: 지역 주최측에서 콘테스트를 조직합니다.
  • 11월 30일: 제출 마감일이 허용됩니다.

콘테스트 날짜가 모금 일정과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현지 팀 요구 사항

커뮤니티에서 지역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조직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콘테스트를 조직하는 데 몇 달 동안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2. 필요한 정보로 이벤트 페이지(랜딩 페이지)를 생성했습니다.
  3. 홈 위키백과와 위키백과 "이벤트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4.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중앙공지"의 중앙공지 배너에 대한 번역이 제공되었습니다.
  5. 당신은 지역 조직자로 당신과 합류할 몇 명의 위키백과인들을 불렀습니다(최대 5명).

이벤트 페이지

참조: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문서화/이벤트 페이지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초대하는 배너를 클릭하면 "이벤트 페이지"로 보내집니다. 이를 위해 언어 위키백과 커뮤니티 내에서 로컬 수준의 이벤트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요구 사항:

  1. 콘테스트 규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2020/규칙#콘테스트 규칙"을 참조하십시오.
  2. 여기에는 파운틴 도구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fountain.toolforge.org/.
  3. 상을 받을 수 있으려면 콘테스트 참가자는 파운틴 도구를 통해 기여를 제출해야 합니다.
  4. 이벤트 페이지에는 상품(엽서)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잘 디자인된 샘플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현지화된 이 틀이 필요합니다.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이벤트 페이지의 좋은 예: 영어 위키백과, 중국어 위키백과. 좋은 이벤트 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문서화/행사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CentralNotice banner

참조: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중앙공지

귀하의 커뮤니티에서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콘테스트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국제 팀은 월 동안 위키백과의 페이지 상단에 귀하의 커뮤니티 방문자에게 표시될 배너를 만들 것입니다. 이 배너는 위키백과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배너는 현지 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이벤트 페이지에 대한 링크와 현지 언어로 된 배너 텍스트 번역을 "여기"에 제공한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모든 번역과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주시면 적시에 배너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제시간에 제공된 경우 배너는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콘테스트가 시작된 후 커뮤니티에서 활성화됩니다. 위키에서 콘테스트를 알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사용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그러나 중앙공지 배너를 사용하는 것은 의무 사항이 아니며 커뮤니티는 배너 표시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배너에 반대할 수 있습니다.

파운틴 도구

참조: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파운틴 도구

모든 언어로 된 모든 문서는 언어 섹션별로 파운틴 도구에 추가되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지원하고 사람들에게 커뮤니티의 경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보여주게 되어 기쁩니다! 콘테스트 기간 동안 국제 팀이 있지만 가능한 한 귀하의 지원을 원합니다! 다음은 그렇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게시물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피드를 주시하고 게시물을 공유하십시오. 더 많은 유기적 도달을 얻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공유가 중요합니다.

게시물 댓글

게시물 댓글에 댓글을 달고 태그를 지정합니다. 격려의 말이나 댓글 피드에 친구나 단체를 태그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자주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게시물 만들기

현지에서 일어나는 자신의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언급하기 위해 통화를 개인화하고 싶을 수 있지만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의 모든 게시물에 #WikipediaAsianMonth 해시태그를 포함하세요.
  • 사용하는 사진이 충분히 크고 왜곡되거나 픽셀화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 지역 이벤트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할 때 게시물에 위치나 국가를 포함하세요(바로 또는 해시태그로 수행할 수 있음).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게시물을 다시 게시하거나 개인 계정과 게시물을 공유할 때 혼란을 덜 수 있습니다.
  • 반드시 한 번에 전부가 아니라 몇 개의 게시물에 걸쳐 이러한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 경쟁은 누구에게나 어디에서나 열려 있지만 아시아라는 주제는 아시아에서 일어났거나 아시아 문화와 관련된 것을 나타내야 합니다.
    • 원하는 만큼 여러 번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대회는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콘테스트가 끝날 때까지 소셜 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를 강화할 것을 조언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소셜 미디어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발표 내용은 오프라인 이벤트 및 회의 결과 발표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우수한 이미지, 방해 이미지, 재미있는 이미지 등의 표시 또는
  • 현재까지의 참여 수치 전달
  • 또는 콘테스트 이미지를 재사용하는 Wikipedia 기사 홍보(예시이므로 창의적이어야 함)

펀딩

금전적 수단 없이도 지역 대회를 조직할 수 있지만 홍보 및 상금을 위한 자금이 있으면 대회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콘테스트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스폰서와 협력하여 지역 콘테스트 자금이 될 재정 및 현물 기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콘테스트가 위키미디어 재단의 연간 보조금을 신청하거나 다른 자금 출처가 있는 위키미디어 지부 또는 사용자 그룹에 의해 조직된 경우 예산에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행사를 지원하기 위한 자금은 일부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와 위키미디어 재단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특히 귀하의 국가에서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위한 위키미디어 재단의 신속한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WMF는 이 프로그램에서 최대 2,000 USD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아래 섹션에서 자세한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위키미디어 재단은 현재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2020년 9월 15일 이전의 오프라인 공개 행사나 활동에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단체 여행도 자금 지원 대상이 아니며 경우에 따라 프로그램 담당관의 재량에 따라 개인 여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회의는 일반적으로 대면보다는 온라인으로 개최해야 합니다. 신청서를 준비하고 대회 활동을 전반적으로 계획할 때 이 점을 고려하십시오.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로부터의 보조금

메타위키에서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의 보조금을 참조하십시오. 몇몇 위키미디어 운동 계열사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요구에 자금을 제공합니다. 사용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 목록과 보조금 프로그램의 범위 및 자격 정책은 페이지를 검토하십시오. 위키미디어 재단의 커뮤니티 리소스 팀은 가능한 경우 현지 가맹단체의 자금 지원 옵션을 검토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보조금은 일반적으로 해당 국가로 제한됩니다.

신속 보조금

위키미디어 재단의 신속 보조금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또는 이를 지원하는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활동 및 프로젝트를 위해 개인 및 조직에 $500-$2000 USD 사이의 기금을 제공합니다.

무엇을 위해 자금을 요청할 수 있습니까?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자격 및 기금 지침을 주의 깊게 검토하십시오.

누가 신속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까?

모든 개인 또는 위키미디어 조직은 신속 보조금 신청을 환영합니다. 보조금 관리를 위해 임명된 사람이나 부서가 있는 조직, 기관 또는 대학으로 지원하는 경우, 할당된 자금이 이벤트에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기 전에 지원하기 전에 적절한 지불 절차를 검토하십시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 민간 또는 영리 단체는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의 현재 연간 계획 보조금 또는 단순 연간 계획 보조금을 이미 받고 있는 그룹 및 조직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미국의 제재 또는 자금을 받는 지역 제한으로 인해 특정 국가의 조직 및 사람들은 자금 지원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귀하의 국가에서 외국 자금을 받는 데 알려진 제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하나의 참조는 국제 비영리법 센터(ICNL; 시민의 자유 모니터 페이지)입니다. 해외 자금 지원에 대한 ICNL의 평가는 해당 국가 내에 등록된 비영리 단체에 더 중점을 두지만 이것이 개인에 대한 보조금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 이러한 제한의 근거는 수령인의 유형 또는 보조금이 지원할 활동 유형일 수 있습니다. "보조금:관리/국가"에서 문제가 전혀 없거나 거의 없이 성공적으로 자금이 지원된 국가 목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귀하의 국가가 해당 목록에 없고 귀하의 국가가 자격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grantsadmin@wikimedia.org로 이메일을 보내 사전에 위키미디어 재단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금:관리/국가"에 대한 지침을 참조하십시오.

언제 신청해야 하나요?

제안은 매월 1일에서 15일 사이에 접수됩니다(예: 9월 1일~15일 또는 10월 1일~15일). 월말에는 제출할 수 없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데 최소 2주가 소요되며 자금 지원 자격 또는 검토 과정 중에 필요한 기타 설명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보조금 계약을 마무리하고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특정 은행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는 데 추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며 그 후 돈이 실제로 귀하의 계정으로 이체되는 데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11월에 콘테스트 활동(콘테스트 내내 광고 게재 등)을 시작한다면 9월 15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물론 일찍 제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요: 마감일 전에 신청서 상태를 "초안"에서 "제안"으로 변경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지원서 제출 후에도 수정은 가능하나 마감일 이후에는 지원활동 일자와 예산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신청서에 포함할 내용

신청할 수 있는 일반적인 비용에는 엽서, 참가자를 위한 이벤트 구성, 시상식 구성 및/또는 콘테스트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한 온라인 광고 캠페인 운영이 포함됩니다. 비용의 중요한 부분은 커뮤니티의 우승자에게 주는 상품일 수 있습니다.

경품에 관해서는 금전을 경품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능하면 온라인 상점용 기프트 카드를 대체품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독창적인 것을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빠른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기타 좋은 상품의 예.

  • 엽서
  • 아시아 관련 서적 또는 출판물
  • 여행 상품권
  • 위키백과 스토어의 상품
  • 우승 사진의 대형 인쇄물/포스터
  • 현재 또는 지난 해 대회에서 우승한 사진의 달력
  • 맞춤형 트로피

신청서에 티셔츠를 많이 포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티셔츠는 일반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기념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원서에 특정 경비를 포함하기 전에 대신 무료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지 고려하십시오(예: 경우에 따라 장소를 임대하는 대신 지역 도서관이나 박물관에서 시상식을 열 수 있음). "동기를 부여하는 학습 패턴/경연 대회 상품" 및 "경연 대회를 위한 학습 패턴/파트너십"도 참조하십시오.

기타 고려 사항

  • 귀하 또는 귀하의 조직에서 이전 보조금 신청에 대한 모든 보고서를 작성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과 관련이 없더라도 이전 위키미디어 재단 보조금의 문제로 인해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에 대한 보조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우승자에게 상품으로 배포할 수 있는 무료 장식물을 위키미디어 재단에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승인된 신속 보조금에 대한 이러한 요청에는 메타 위키 페이지에 나열된 액세서리를 제외한 소수의 티셔츠, 토트백 및 기타 상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스웨그는 가용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위키미디어 재단은 매우 구체적인 요청을 이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문서, 참가자 및 신규 사용자 수를 애플리케이션의 메트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운틴 도구"는 대회 후 측정에 도움이 됩니다.

신청 장소

이 섹션에서는 지역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콘테스트를 위한 신속한 보조금 신청에 대한 기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사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신속한 보조금 신청을 위한 유용한 가이드: "예술+페미니즘 이벤트 자금 조달에 대한 빠른 가이드" 및 위키데이터 테마 이벤트 자금 조달 가이드.

신속 보조금의 랜딩 페이지를 사용하여 신속 보조금 프로그램 신청 프로세스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아보세요. 신청 페이지 자체는 "보조금:프로제트/신속/신청하기"에 있습니다. 자금 조달에 대한 추가 질문이 있거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 또는 지원에 대한 질문은 rapidgrants@wikimedia.org로 문의하십시오.

홍보

참조: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미디어

언론은 경연 대회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가치 있는 보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년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을 다룬 언론과의 대화를 고려하십시오. 지역 콘테스트가 시작될 때(시작 시)와 우승자가 발표될 때(마지막에) 언론에 발표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언론 보도를 받으면 언론 멘션에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