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thematic organiza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Wikimedia thematic organizations)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특정 중심 분야를 지원하고 촉진시키기 위해 설립되는 비영리 독립 조직입니다. 지부 와 비슷하게, 그러나 사용자 그룹 과는 다르게, 주제별 조직은 법적 구조를 갖추어야 하고,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하여야 하며, 해당 중심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유지하고 전문 지식을 위키미디어 운동 과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이 무엇인가요?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은 지정된 초점 영역 내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홍보하기 위해 설립된 독립적인 비영리 조직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전 세계 사람들이 무료 라이선스 또는 공개 도메인에서 교육 콘텐츠를 수집 및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에 명확하게 연결되는 이름을 사용하며 작업, 홍보 및 기금 마련을 위해 위키미디어 상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2개 주제별 조직이 존재합니다.

가맹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그룹은 위키미디어 상표 사용과 고유 보조금 접근 및 추가 가맹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는 인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룹은 주제별 조직의 요구 사항을 아직 충족하지 않는 경우 해당 모델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표하는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로 국가 및 지역 내 또는 전체에 걸쳐 특정 주제, 화제, 과제 또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 지원 작업을 지원합니다.


신청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가맹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그룹은 위키미디어 상표 사용을 신청하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자 그룹이 수행하거나 수행 할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는 인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연결된 혜택 및 일부 요구 사항이 있는 선택적 추가 단계가 있습니다.

인정받는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의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추가 승인 없이 위키미디어 재단의 상표 정책과 일치하는 위키미디어 로고를 사용하세요.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상표 라이선스 및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 팀의 승인에 따라 상표 정책의 일부가 아닌 다른 로고(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재단 로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활동 및 홍보 활동에 사용할 위키미디어 상품을 대량이지만 제한적으로 받습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과 그룹의 가맹에 대한 대중의 인정.
  • 승인 절차 중이거나 이후에 가맹위원회 연락 지원.
  • 두 개의 다른 위키미디어 재단 보조금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다른 자격 요건을 충족 한 후 연간 계획 보조금을 신청하세요.
  • 그룹을 위키미디어에 명확하게 연결하는 짧은 이름.
  • 그룹의 주제별 초점 영역 내에서 위키미디어 이름 및 브랜드의 주제별 조직이 독점적으로 사용합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의 커뮤니케이션 및 공공 정책 지원.
  •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를 위해 매년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위키미디어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한 두 개의 장학금.

인정이 없어도 그룹은 여전히 다음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요구 조건은 무엇인가요?
본문: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에 대한 요구 사항

공식적으로 인정된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을 설립하기위한 요구 사항은 일단 인정되면 그룹이 운동의 기대치를 충족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1. 위키미디어 지원 임무
    조직의 사명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명비전 그리고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도 원칙운동 가맹단체의 원칙과 일치해야합니다. 선택한 법적인 형식이나 통합 방법에 관계없이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목표와 유사한 목표를 가져야하며 그 활동에서 벗어나면 안됩니다.
  2. 주제별 초점
    주제별 조직은 명확한 문화적, 언어적 또는 기타 주제별 초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제별 조직에는 명확하고 고유한 범위가 필요합니다. 위키미디어는 국제적 운동이므로 주제별 조직을 설정할 때 언어와 운영 지역 및 회원 기준에 대한 질문을 결정해야합니다. 유사하거나 단일 초점 영역을 제공하는 여러 사용자 그룹이 있을 수 있지만 지정된 주제별 초점 영역을 다루는 주제별 조직은 하나만 있을 수 있습니다
  3. 법적 구조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 재단과 법적으로 독립적인 법적 구조/법인을 가져야합니다.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목표에 따라 기여자 또는 외부 당사자로부터 발생할 수있는 프로젝트에 실제 구조를 제공하기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주제별 조직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운영하거나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제별 조직을 만들기 위해 선택한 법적 구조가 위키미디어 재단과 명백히 독립적이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관인 조직의 관리 문서는 가맹위원회의 검토 및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4. 활발한 위키미디어 기여자 참여의 중요한 집단
    주제별 조직은 최소 10명, 가급적 최소 20명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합니다. 적극적인 기여자는 공동체 상태가 양호한 상태로 6개월 이상 존재한 등록된 계정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300개 이상의 기여를 한 회원으로 정의됩니다 (현재 정지되지 않았거나 참여가 금지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주제별 조직은 위키 미디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기여하지 않는 사람들의 의견을 환영해야하지만 커뮤니티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는 안됩니다. 주제별 조직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연결된 실제 이니셔티브를 실현하려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초기 멤버십은 의도된 범위와 주제 및 지리적 활동 영역, 조직의 선택된 운영 언어를 광범위하게 반영해야합니다
  5. 최소 2년의 활동
    그룹은 주제별 조직 인정을 신청하기 전에 2년 동안 입증 가능한 프로그램 결과를 가져야합니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인정된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으로 수행되어야합니다. 이러한 활동과 그 결과는 그룹의 메타 위키 페이지에 이상적으로는 위키에 문서화되어야합니다. 조직을 설정하고 형성하는 데 관여하고 참여를 장려하기위한 광범위한 홍보 노력이 필요합니다. 활동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고안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의 혼합이어야합니다. 그룹은 인정을 고려하기 전에 활동 및 재무 보고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해야합니다
  6. 향후 기대치를 충족하기위한 역량 또는 계획된 역량
    주제별 조직과 지부를 사용자 그룹에서 고유하게 만드는 것은 기대치가 높아진 것입니다. 여러분의 그룹이 표창을 받으면 주제별 조직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능력이 있습니까? 이것은 가맹위원회와 이사회가 여러분 신청서를 검토 할 때 고려할 사항입니다. 여러분 그룹에 여러분이 이러한 기대치를 성공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음을 나타내는 활동 기록이 없는 경우, 여러분의 신청이 거부 될 수 있습니다. 그룹의 재정적 상황과 그룹의 초점 영역에 대한 현실적인 요구 사항 및 이러한 기대치를 충족하기위한 향후 자금 확보 계획을 고려할 것입니다.


승인을 받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그룹과 위키 페이지, 법률 문서 및 하고 싶은 일에 대한 큰 아이디어를 수집 한 후 가맹위원회에 연락하여 주제별 조직 인정 신청을 요청하세요. 가맹위원회는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신청서를 검토하며 적절한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가 여러분 그룹을 공식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으로 인정하도록 권장 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사회는 신청서와 가맹위원회와의 논의 및 가맹위원회의 추천에 따라 승인 또는 인정을 위해 투표합니다. 인정은 매년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그룹이 비활성화되거나 더 이상 계약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필요한 경우 승인을 일시 중지하거나 박탈할 수 있습니다.

신청 승인 절차 중 지연은 대부분 불완전한 신청 또는 승인되기 전에 수정해야하는 신청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하고 그룹의 승인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려면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다음 목록을 다시 확인하세요:

  1. 여러분의 이름이 가맹단체 이름 제정 요건을 충족합니까? 이름과 관련하여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 사이의 그룹 토론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청서를 제출 한 후 해당 대화에 다시 참여하지 않아도됩니다.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가맹위원회에 연락하여 이름 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여러분의 그룹은 일관되고 명확하게 설명되는 명확한 범위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메타 페이지가 여러분의 신청서와 다른 방식으로 여러분의 주제별 조직을 설명하고 여러분 그룹이 수행하는 활동과 다른 경우 - 주제 승인을 위한 결의에 명확한 범위와 목적이 필요하므로 신청서 승인이 지연 될 수 있습니다. 두 주요 연락처가 위키미디어 재단과 서명 할 주제별 조직 계약. 여러분의 범위 및 목적 진술은 여러분 그룹이 달성하고자하는 바와 가입에 관심이있는 사람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해야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 할 수 있음을 알고 있지만 신청시 특정 문서에 대한 분명한 약속이 있어야합니다.
  3. 두 명의 주요 연락처가 위키미디어 재단과 자신을 식별 할 의향이 있습니까? 때때로 개인 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누군가가 마음을 바꾸어 사용자 그룹 인정 절차의 최종 단계가 지연 될 수 있습니다.
  4. 여러분 그룹은 새 회원을 받아 들일 준비가 되어 있고 이미 양호한 상태의 활동중인 위키미디어 기여자를 10명 이상 포함하고 있습니까? 비공개 또는 제한된 회원 모델을 가진 그룹은 더 많은 토론과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상 상태의 위키미디어 기여자이기도 한 활성 회원이 10명 이상 없는 그룹은 승인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