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지부/창립 안내/정관 지침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chapters/Creation guide/Bylaw Guideline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정관은 무엇입니까?

Bylaw Resource Video

정관은 조직 기능을 규제하는 일련의 서면 규칙입니다. 정관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공식 이름, 사명, 회원 기준, 이사회 구조, 의석 및 관련 책임, 사무실 및 회의 이용 약관을 다룹니다.

정관은 또한 그룹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성을 유지하고 정관을 준수하도록 하는 지침 역할을 합니다.

SOP는 일상적인 운영을 관장하는 경향이 있고 정관과 달리 법적 효력이 없기 때문에 정관은 표준 운영 절차가 아닙니다.

조직에 정관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명에 대한 헌신을 보장하거나 그 사명에 부합하도록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 정관이 만들어집니다. 그들은 또한 그룹의 원활한 기능, 실제로 투명성 및 포괄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관은 언제 작성해야 하나요?

확장 과정과 지부 또는 주제 조직의 보다 공식적인 구조로 성장하려는 의도에서 사용자 그룹은 정관을 만들고 승인을 위해 가맹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은 운영을 규제하기 위해 정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UG는 정관에 대해 가맹위원회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지만 공유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정관은 어떻게 작성합니까?

가맹단체의 경우 정관은 조직이 유지할 책임이 있는 법적 문서입니다. 내규는 지역 법률에 따라 일부 섹션에서 다를 수 있지만 위키미디어 원칙 및 가치에 따라야 합니다. 정관에 간헐적으로 개정되거나 업데이트되는 경향이 있는 정책 및 절차를 추가하지 않는 것이 항상 권장됩니다. 가맹위원회의 승인에 대한 공통 기대치의 지침으로 다음 항목을 정관에서 다루어야 합니다.

  • 법적 지위 선언: 모든 그룹은 해당 지역의 법률에 명시된 바와 같이 합법적인 비영리 단체이며 단체의 운영 및 자금이 이사회 구성원이나 직원의 개인적 이익을 위해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선언해야 합니다.
  • 그룹의 미션: 신청 그룹의 임무는 지역적 관점과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정관은 더 큰 위키미디어 임무와 일치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룹의 사명을 명시적으로 언급하거나 암묵적으로 논의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포괄성: 그룹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어야 하며 회원가입 과정에서 성별, 성별, 인종 등을 이유로 차별을 해서는 안 되지만 관리 회원 자격 요건을 명시한 정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회원 자격에 특정 제한 또는 제외가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제한 및 제외는 합리적이고 제한적이어야 하며 가능한 한 잘 정의되어야 합니다. 또한 그룹 구성원을 제거하는 절차와 조건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 가맹단체 구조 및 회원의 권리: 정관은 일반 포럼, 이사회, 의장 또는 임원의 역할과 권리를 명확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지부 또는 주제별 조직의 세 가지 수준 간의 권력 분배는 정관에서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관은 지역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할 수 있으며 그렇다면 이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이사회 구조: 이사회 구조는 정관에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사회 구성원 수는 전체 구성원 수에 비례해야 합니다. 또한, 이사의 선출 규칙, 선출 기간 및 임기가 명확하게 언급되어야 합니다. 이사회 의결 시 다수결의 원칙도 명확히 언급해야 한다. 지부 및 주제별 조직의 활동을 전달하는 담당자는 정관을 통해 고정되어야 합니다. 지부나 조직에 감사 위원회가 있는 경우 해당 권한과 감사 조건이 언급되어야 합니다.
  • 회의 요건: 회의 요건은 정관에서 언급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사항입니다. 구성원 및 이사회 구성원에 대한 회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회의 공고 절차 및 공고 대체 방법은 정관에 명시해야 합니다.
  • 선거: 선거는 지부 또는 조직의 의사결정 과정에 중요하며 중요한 문제를 결정하기 위해 총회에서 개최됩니다. 선거법과 함께 선거 과정을 정관에 기술해야 합니다. 1인 1표의 원칙을 준수하고 정관에 명시해야 합니다. 이 규칙은 이사회 구성원과 의장뿐만 아니라 일반 포럼의 구성원에게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 대표: 정관은 현지 법률에 따라 다양성과 성별 표현이 준수되어야 함을 보장해야 합니다. 다양성은 지역마다 크게 다를 수 있지만 일반 회원, 이사회 회원 및 임원의 공정한 대표성은 의무적이어야 합니다.
  • 행동 강령: 행동 강령은 정관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회원의 제명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뿐만 아니라 좋은 행위와 나쁜 행위를 명확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모든 위키미디어 조직은 또한 보편적 행동 강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좋은 조례의 일반 요구 사항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조례를 구성할 때 피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