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서밋 2024/문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Summit 2024/Documentat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요약
서밋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1일차
오프닝 · 갤러리 산책 · 헌장 이해 · 초기 피드백 논의
2일차
초기 결과물 초안 · 개선된 결과물 · 가맹단체 모임의 미래 I
3일차
결과물 최종 확정 및 합의 · 가맹단체 모임의 미래 II · 열린 공간

이 보고서는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베를린에서 열리는 위키미디어 서밋 2024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요약

위키미디어 서밋 참가자들의 단체 사진.
위키미디어 서밋 참가자들의 단체 사진.

1일차: 참가자 환영, 기조연설 및 운동 헌장에 대한 초기 피드백

첫날은 전적으로 운동 거버넌스에 전념했습니다. 참가자들을 환영하고 서밋의 워크플로우에 참여시키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이어서 최신 버전의 운동 헌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개회식

서밋은 다음과 같은 환영 인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운동헌장 초안작성위원회헌장 최신판과 행사에 대한 기대사항을 소개했습니다.

갤러리 워크 I: 헌장에 대한 피드백 제공

행사장과 온라인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운동헌장과 운동헌장의 최종 버전과 관련된 선택된 토론 주제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피드백은 "축하", "개선을 위한 제안", "잠재적인 거래 중단", "헌장을 넘어서는 아이디어"로 분류되었습니다.

주제 그룹 목록:

작업 세션 1: 헌장 이해

참가자들은 사전에 선정된 주제 그룹으로 나누어 MCDC가 고안한 역할극 활동을 통해 운동헌장의 의미를 상상해 보았습니다. 여기에서 역할극을 읽을 수 있습니다(1 & 2).

작업 세션 2: 헌장에 대한 전체 피드백 논의

참가자들은 갤러리 워크 I에서 수집한 피드백을 주제별 하위 주제로 묶었습니다. 이는 주제 내용을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소규모 작업 그룹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주제별 클러스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2일차: 초기 서밋 결과물 생성 및 향후 가맹단체 모임 구상

둘째 날은 서밋의 결과를 개선하고 개선하는 데 전념했으며 향후 가맹단체 모임 전용 활동 트랙을 시작했습니다.

세션 3: 초기 결과물 초안 작성

소규모 주제별 실무 그룹(각 주제 그룹 내)은 운동 헌장 및 그 이상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공유하고 첫 번째 권장 사항 세트로 통합했습니다.

갤러리 워크 II: 초기 출력에 대한 피드백 제공

본회의와 온라인에서 서밋 참석자들은 각 주제 그룹에서 생성된 초기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세션 4: 두 개의 병렬 트랙

(A) 운동 거버넌스: 초기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 논의 분석 및 개선을 위해 스티커 메모가 포함된 주제 포스터를 해당 그룹으로 다시 가져왔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주제 내외의 일관성을 지원하기 위해 두 가지 조치가 도입되었습니다. 두 가지 자원 봉사 역할: 콘텐츠 간의 연결을 찾는 역할과 주제 토론 전반에 걸쳐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입니다. 이 세션에서만 참가자들은 토론을 교차시키기 위해 자신이 선택한 다른 주제 그룹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B) 향후 가맹단체 모임: 목적 및 학습의 우선순위 지정 니콜 에버(WMDE)는 2024년 서밋이 "최후의 서밋"인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형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니키 조너(WMDE)는 미래 모임에 대한 가맹단체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여 참석을 유도하고 방해하는 요인과 참가자가 콘텐츠 및 형식 측면에서 경험하고 싶은 것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세 가지 다른 형식의 가맹단체 모임 주최자는 위키미디어 서밋, 위키-인다바 컨퍼런스 및 위키미디어 중부 동유럽 회의의 사례 연구로서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가맹단체 모임 개최에 관해 참가자들이 제기한 주요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류 및 지원
  2. 장소
  3. 주최자
  4. 지식 이전 / 역량 강화
  5. 목적 및 프로그램
  6. 포용성 및 대표성

세션 5: 두 개의 병렬 트랙

(A) 운동 거버넌스: 피드백을 통합하여 결과 개선 주제 그룹은 소규모 실무 그룹이 제안한 모든 제안을 통합하고 갤러리 워크의 다음 총회에서 공유할 개선된 결과를 담은 포스터를 준비했습니다. (B) 가맹단체 모임의 미래: 비전 개발 및 특성 정의 세션은 미래의 모임을 구상하는 연습으로 시작되었으며, 참석자들이 장소, 빈도 및 혼성성에 관한 반대 선택에 대한 논쟁을 공유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런 다음 그룹은 선호하는 항목에 투표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소: 동일 장소: 5명 / 회전 장소: 24명 / 무응답 1명
  • 빈도: 매년: 19명 / 2년마다: 10명 / 3년마다: 1명
  • 혼합: 하이브리드: 5명 / 라이브 스트리밍 포함: 15명 / 하이브리드 없음, 현장에서만: 10명

갤러리 워크 III: 향상된 출력에 대한 피드백

지난 갤러리 워크에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참여자들이 주제 그룹이 생산한 개선된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3일차: 서밋 결과 평가, 가맹단체 모임 및 열린 공간의 소유권 확보

마지막 날에는 운동 거버넌스 트랙을 통해 모든 서밋 결과에 걸쳐 일관성을 만들어 평가를 위해 공유했습니다. 가맹단체 모임의 미래 트랙은 다음 단계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했으며, 공개 공간 세션은 새로운 대화를 촉진했습니다.

작업 세션 6: 세 개의 평행 트랙

(가) 운동 거버넌스 각 주제 그룹에서 두 명의 자원 봉사자로 구성된 "일관성 팀"은 평가를 위해 전체 회의에서 공유할 수 있는 일관된 세트로 모든 결과를 간소화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B) 가맹단체 모임의 미래: 거버넌스 설명 및 태스크포스 구성 마지막 세션에서 참가자들은 가맹단체 모임의 우선 목적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들은 다음을 확인했습니다:

  • 거버넌스
  • 모범 사례 공유
  • 학습, 연결, 네트워킹, 교육

세션은 위키미디어 서밋 이후 향후 가맹단체 모임에 대한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전담 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자원봉사자 그룹이 서명하는 것으로 끝났습니다. (다) 열린 공간 참가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스스로 조직적인 대화를 주도했습니다. 세션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회의: 최종 서밋 결과에 대한 합의 평가

46개의 서밋 결과가 평가를 위해 서밋 참석자들에게 제출되었으며 참석자들은 '찬성', '반대', '무응답' 중에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서밋에 참석한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과 이사회뿐만 아니라 운동 헌장 초안 작성 위원회 위원들은 여론 조사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폐회식

서밋의 최종 결과물에 대한 현장 참가자들의 평가 결과가 공개되었으며, 모든 권장사항에 대해 지지율이 5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율은 '찬성' 또는 '반대'로 응답한 사람의 총합으로 계산되었습니다. '무응답'을 선택한 응답자는 제외되었습니다. 현장 참가자와 온라인 참가자를 위해 다양한 설문조사 링크가 제공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서밋은 다음과 같은 성명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 운동헌장 초안작성위원회는 운동에 있어 운동헌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헌장 비준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 가맹단체 모임 업무를 맡은 최근 구성된 위원회는 다음 단계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위키미디어 재단을 대표하여 마리아나 이스칸데르는 글로벌 문제의 긴급성과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 니콜 에버는 2010년 이후 위키미디어 행사를 회상하며 서밋의 공동 노력을 칭찬하고 향후 모임에 대한 열정을 표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