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2023-2024년/목표/형평성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2023-2024/Goals/Equit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지식 형평성 지원

운동 거버넌스와 운동 헌장을 통해 의사 결정의 형평성을 강화합니다. 운동에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하며 지역 전략을 지원하고 지식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거버넌스의 형평성: 헌장, 위원회 및 허브

2030년 전략적 방향을 달성하기 위한 운동의 최고 목표 중 하나는 형평성입니다.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특권의 구조가 빠뜨린 지식과 공동체에 집중해야 한다고 깊이 믿습니다. 모두에게 가치 있는 정보 자원을 모으고 배포하기 위해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노력하지 않고는 우리는 세계를 위한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또한 인식을 제고하고 형평성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운동 전략은 책임을 공유하고 의사 결정 및 자원 할당에 참여할 공평한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모든 운동 이해 관계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대표하며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결정이 합법적임을 보장하는 메커니즘을 갖출 것임을 인식합니다.

운동 전략에 연간 계획을 수립한 재단의 올해 2년 차에 우리는 운동 헌장의 성공을 지원하는 데 특별히 중점을 두고 CEO 사무실을 통해 보다 중앙에서 운동 전략 구현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 헌장은 궁극적으로 허브 및 글로벌 협의회와 같은 새로운 협력 구조를 통해 역할, 책임 및 공평한 의사 결정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문서가 확실한 증거 기반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믿으며 정보와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운동 헌장 초안 위원회(MCDC)와 협력하고 다양한 운동 역할의 중앙 집중화 및 분산화에 대한 재단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위원회가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더 많은 신뢰와 조정을 구축할 수 있는 헌장을 만들어 우리의 공동 목표에 가능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허브 파일럿을 계속 지원하고 해당 파일럿에서 배운 내용을 문서화할 것입니다. 재단은 이러한 구조를 탐색하려는 유기적인 노력을 방해하지 않으며 운동 헌장에서 허브를 기록하고 정의하는 MCDC의 역할을 선점할 의도도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의 목표는 커뮤니티가 그러한 탐색에 참여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갖도록 하고 운동 주최자가 이러한 파일럿에서 잘 작동하는 것과 향후 접근 방식을 고려하지 않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지식 형평성: 지역 및 주제별 접근 방식 공동 생성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사용하는 8개 지역

2022년에 위키미디어 재단은 8개 지역에서 일부 활동 조직을 공식화했습니다. 이는 보충성맥락화의 원칙을 따르며 커뮤니티의 권한 부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올해 우리는 우리가 배운 것을 바탕으로 전사적 지역화 전략을 공식화할 것입니다.

지역적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우리는 역사적으로 소외되었던 관점을 중심에 두고 구조적 불평등에 대응하고 우리 운동에서 지식과 사람들의 공평한 대표성을 보장하면서 더 많은 지역화된 요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운동 전략은 권력과 특권의 구조에 의해 소외된 커뮤니티를 우선시하도록 요구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계속 활동하고 전 세계적으로 운동을 강화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숙한 가맹단체를 지원할 것이지만 우리 운동에서 소외된 지역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이러한 지역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전략적으로 늘리고 해당 지역의 지역 및 글로벌 팀 직원을 우선적으로 배치할 것입니다.

지역 목표

우리 운동과 함께 협력 학습 및 계획에 참여하면서 우리는 8개 지역 각각에서 다음과 같은 전략적 우선 순위를 확인했으며 연중 계획, 학습 및 적응 운동에서 가맹단체 및 파트너와 공동으로 작업할 것입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는 이 운동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중 하나이며, 이 지역에 대한 보조금 지급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했습니다. 우리는 전년도보다 느린 속도이지만 역사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지역으로 자금을 계속 이전함에 따라 올해 지역에서 보조금 지급을 확대할 것입니다. 올해 주요 초점은 지속 가능성과 장기 계획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신속한 기금 수혜자를 일반 지원 기금으로 계속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 지역의 프로그래밍 방식 성장에 대한 핵심 과제는 위키 내 정책 장벽(예: 위키백과 저명성 정책)과 기술적 문제(예: IP 차단)로 인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아프리카 편집자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올해 재단은 사회 및 기술 개입을 통해 편집자 유지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와 협력할 것을 제안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African 도서관 정보 협회(AfLIA)아프리카 연합을 포함하여 이 지역의 전략적 파트너들과 운동의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지난 몇 년간의 프로그램적 성공을 기반으로 구축할 것입니다.

 
남아시아

남아시아: 2022년에 위키미디어 재단과 남아시아 커뮤니티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악화된 수년간의 단절과 커뮤니티의 직접적인 자금 지원을 방해하는 법적 장벽으로 인해 재단 참여가 감소한 이후 커뮤니티 구축 및 재연결을 지역의 핵심 요구 사항으로 확인했습니다. 2023년 4월에 거의 7년 만에 처음으로 열린 위키컨퍼런스 인도(WCI)는 이 지역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올해 우리는 WCI의 모멘텀을 기반으로 남아시아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자원 조달, 파트너십, 커뮤니케이션 및 촉진을 통해 지역 및 지역 모임(예: 위키여성 캠프)을 주최하여 지역 내에서 결합 조직을 계속 구축할 것입니다. 지역사회를 활성화하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합니다. 우리는 또한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하여 지역의 자금 조달에 대한 접근을 차단 해제하고 그 결과 지역에서 우리의 보조금 조성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우리는 공용 및 위키문헌에서 문화 및 유산 보존에 대한 커뮤니티를 계속 지원하고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제3자 재사용자(예: Jio)와 협력하여 증가하는 로컬 콘텐츠에 대한 노출을 늘리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중부,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

중부 및 동유럽, 중앙아시 (CEE): 올해 우리의 초점은 시범 운영 2년 차까지 계속되는 CEE 허브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지역 및 MCDC(운동 헌장 초안 위원회)와 협력하여 허브 구조에 대한 재단의 역할과 책임을 계속 정의하고 작업에서 배운 내용을 공동으로 문서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사용할 것입니다. 파일럿 허브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지난 회계 연도보다 느린 속도이지만 지역에서 보조금을 늘릴 것이며 지역의 가맹단체와 공유 학습 공간에 계속 참여할 것입니다. 교육 및 GLAM(계속해서 가맹단체의 최상위 프로그램 작업 영역) 내에서 우리는 도서관 공간에서 특별한 추진력을 보았습니다. 2023년 1월에 새로운 도서관 프로그램 책임자를 고용한 재단은 역량 구축 및 임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이 분야에서 지역을 지원하는 데 투자할 것입니다.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의 가맹단체는 2010년 이베로쿱 네트워크 생성과 함께 의도적인 지역 협력을 처음으로 탐구한 일부였습니다. 13년 후 이베로쿱 2023 이후 이 지역은 미래에 대한 주요 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2023년 11월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서 열리는 2023년 GLAM 컨퍼런스를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지역의 교육 및 문화 유산을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가맹단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은 작년에 비해 증가할 것입니다. 다년 보조금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가진 가맹단를 지원합니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우리는 가맹단체와 협력하여 주제 영역에서 재단의 역할과 책임을 식별하고 보다 직접적인 파트너십 지원을 요청한 위키미디어 콜롬비아 및 우루과이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을 포함한 이들과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중추 조직으로서의 역할을 탐색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역의 가맹단체 및 교육부와 함께 강사 프로그램의 강의실 교육 프로그램에서 위키백과 읽기의 새 버전을 탐색하고 있으며 기후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지역 역량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영향을 미치는 주제"와 같은 기후 변화 및 시민권 과정(미주개발은행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 맥락에서)에 대해 조언하고 있습니다.

 
중동 및 북아프리카

중동 및 북아프리 (MENA): MENA 지역은 최근 몇 년 동안 특정 개인이나 지역의 편집을 제한하는 IP 차단, 재단으로부터 보조금을 받기 어렵게 만드는 정부 제한, 지역 내 소규모 핵심 위키미디어 그룹 이상의 참여 어려움 등 특히 어려운 기술 및 정책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올해는 2022년 위키아라비아 컨퍼런스를 기반으로, 재단은 지역의 교육 및 문화 유산 우선 순위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예: 국경을 넘어선 아이디어 프로젝트를 이라크 이외의 대학으로 확장 평가) 및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작년에 비해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보조금 조성을 통해 지역 내 가맹단체를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태평 (ESEAP): 2023년은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가 주최하는 2022년 ESEAP 컨퍼런스를 기반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으로 지역적으로 조직된 위키마니아를 개최할 준비를 하는 ESEAP 지역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역은 이것을 잠재적인 ESEAP 허브의 전략, 계획 및 활동의 프로토타입을 시작하는 방법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재단은 보조금을 소폭 증가시켜 지역의 성장을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커뮤니티 주도 프로그램 및 파트너십(예: 위키문헌 러브 매뉴스크립트)을 통해 지역의 교육, 문화 및 유산 보존 목표를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이 지역의 여러 국가에서 법적 및 정책적 제한이 강화됨에 따라 재단은 프로젝트에 대한 법적 및 정책적 문제에 우선순위를 두고 지역 사회가 자유롭게 업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와 협력할 것입니다.

 
북유럽 및 서유럽

북유럽 및 서유 (NWE): 역사적으로 NWE는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30% 이상의 위키미디어 기여자가 이 지역에서 온 큰 역할을 해왔고 지금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모와 조직적 성숙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2022년에 이 지역은 주로 정책 및 법적 논의에 유럽 수준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지역 가맹단체의 조직화된 네트워크인 위키미디어 유럽을 설립했습니다. 2023~2024년에 재단은 이 분야에서 유럽의 우선순위를 계속 지원하고 WM 노르웨이의 언어 다양성 허브를 비롯한 기존 파일럿 허브와 계속 협력하여 해당 지역에서 재단의 역할과 책임을 식별하기 위해 해당 지역의 계열사와 협력할 것입니다. 프로토 허브에 대해. 자금 조달 측면에서 작년에는 자금 조달을 원하는 지역의 소규모 계열사가 증가했으며 특히 성별 격차 해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 재단은 지역 내 가맹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을 계속 늘릴 예정이지만, 운동 전략 지침에 따라 전통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자금 지원 확대를 우선시할 것입니다. 모금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는 데 관심이 있는 계열사에 자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북아메리카

북아메리카 (미국 및 캐나다): 미국/캐나다 지역은 엄청난 범위의 위키미디어 조직, 커뮤니티 프로젝트 및 파트너십을 주최하지만 이 광활한 지역에서 조정 문제와 역량 격차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재단은 지역을 위한 보다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커뮤니티 주도 연구 및 대화에 계속 참여할 것입니다. 스미소니언 및 메트로폴리탄 박물관과 같은 기술적으로 진보된 대규모 GLAM 파트너에게 계속해서 자문을 제공할 것이며, 주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이전에 수행한 모든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특히 미국 디지털 공공 도서관(DPLA, Digital Public Library of America)에 대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할 것이며, 수천 개의 문화 기관을 위해 위키미디어 공용에 대한 대규모 기여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위키미디어 실무 그룹을 조직하여 도서관 및 기록 보관소 분야에서 위키미디어 관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른 오랜 커뮤니티에서와 마찬가지로 작년에 비해 이 지역에서 보조금 지급을 더 느린 속도로 늘릴 것이며 위키 교육 재단 및 예술+페미니즘을 포함한 전략적 다년간 자금 지원 파트너에 계속 투자할 것입니다.


주제별 목표

재단은 지역화된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이해 관계자 간의 조정 노력을 강화하고 세 가지 글로벌 조직 주제인 교육, 문화 및 유산, 성별에 대한 의사 결정의 형평성을 보장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운동 아웃리치 공간은 새로운 기여자와 파트너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했으며 중요한 지식 격차를 해결하고 위키미디어의 명성과 브랜드를 개선했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그들의 완전한 전략적 잠재력은 글로벌 조정 부족, 지속되는 기술 및 인프라 격차, 더 많은 교육 및 기술 개발의 필요성으로 인해 제한되었습니다. 이것은 이러한 도전이 수년 동안 운동 전반에 걸쳐 계속된 젠더 조직화 공간에서 특히 그렇습니다. 교육, 문화 및 유산, 젠더 운동의 작업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우리는 공유 메트릭, 주제별 소집, 역량 구축, 사회적 및 기술 지원의 더 나은 조정을 통해 이러한 초석 주제에 대한 보다 일관된 근간 지원을 개발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교육

올해 우리는 위키미디어와 교육에 대한 2030년 비전을 중심으로 통합하기 위해 주요 계열사와 더 넓은 에듀위키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커뮤니티 주도 연구 및 실험에 협력하여 다음을 알릴 것입니다:

  • 교육을 위한 공동 운동 의제 및 영향 측정을 위한 공유 시스템
  • 운동 규모에서 상호 강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협업 모델 계획
  • 재단의 중추 지원 역할이 명확하게 표현됨(다가올 운동 헌장 예상)

동시에 우리는 재단이 시작한 프로그램인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가 지역화되고 커뮤니티 소유가 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가맹단체와 함께 교육에 대한 보다 가벼운 접근 방식을 테스트하고, 더 광범위한 운동 의제에서 프로그램의 위치를 평가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에듀위키 아웃리치 협력자(EWOC) 동료 네트워크를 계속 지원하고 이를 운동의 다른 지원 공간과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문화유산

올해 우리는 이 네트워크에 매우 중요한 공용 및 위키문헌에 계속 집중하고 시각적 지식 격차를 메우고 현지 및 토착 언어로 된 정보 소스를 다양화하기 위해 박물관 및 기록 보관소와의 전략적 제휴를 구축할 것입니다.

  • 작년에 우리는 대규모 기관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로 공용 일괄 업로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OpenRefine을 지원했습니다. 올해는 사진작가와 소규모 기관을 위한 보다 간단한 기여 경험을 요구하는 커뮤니티 요청에 부응하여 플리커 재단과 통합 업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 커뮤니티와 파트너가 커먼즈에 대한 기여의 영향을 이해하고 입증할 수 있도록 GLAM에 중요한 지표를 정의하기 위해 운동 전반에 걸쳐 조정하고 제품 팀과 협력하여 이를 제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 ESEAP, 남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 사회의 관심에 부응하여 우리는 위키문헌 러브 매뉴스크립트 이니셔티브를 더 광범위한 학습 파트너 집단에 공개하고 보조금 프로그램, 기술 파트너십 및 관련 컬렉션을 보유한 기관에 대한 링크를 통해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 주제별 사용자 그룹에 대한 지원 개선을 통해 문화유산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입니다. 국제 박물관 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의 3년마다 열리는 회의에서 박물관과 조율된 참여; 5년 만에 소집되는 첫 번째 글로벌 커뮤니티인 "GLAM 위키: 문화, 유산 및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도서관과의 운동 참여는 더 발전된 단계에 있습니다. 우리는 주요 파트너 및 사용자 그룹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도서관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가장 추진력이 있는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및 CEE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지원 계획을 개발할 것입니다. 또한 2024년으로 예상되는 다음 글로벌 위키미디어 + 도서관 컨벤션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성별

올해 재단은 대상 역량 구축, 기술 지원, 동료 기여자 및 동맹과의 조정 개선에 접근하고자 하는 운동 전반에 걸쳐 성별 조직가를 위한 공유 의제를 공동 생성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둘 것입니다. 운동 행위자 및 재단 직원과의 초기 협의 후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한 포부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작업, 전략 및 우선 순위를 공유하기 위한 더 자주, 선별 및 촉진된 소집 공간(예: 연례 성별 격차 회의 및 지역 전반에 걸친 1년 동안의 적극적인 성별 캠페인을 통해).
  • 중앙 집중식 목록 작성 및 관심 있는 기여자에게 도달하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메시징 지원을 포함하여 기존 성별 조직자를 위한 향상된 기술 지원.
  • 여성 전기 "및" 여성이 읽고 싶어하는 자료에 대한 교차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보다 포용적이고 성평등하며 안전한 공간. 여기에는 성평등 규범 및 관행을 자원봉사 경험에 포함할 수 있는 확장된 권리를 가진 기고자 및 편집자와의 원활한 프로세스 필요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올해 우리는 확인된 우선 순위에 대한 사회적 및 기술적 솔루션을 통해 기여자들에게 성별 격차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우리는 운동 행위자들과 연구 및 학습을 수행하여 그들이 재단이 자신의 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구상하여 최종적으로 성별 격차를 좁히기 위한 공동 우선순위를 포착하는 공동 생성 전략을 도출할 것입니다.


형평성 기금

위키미디어 재단은 2020년에 특히 지식 및 인종 평등 목표를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형평성 기금을 계속 지원할 것이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 작업하는 사람들이 우리 운동에 기여할 수 있는 추가 경로와 협력 기회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합니다. 작년에 형평성 기금을 감독하는 위원회는 추가 커뮤니티 자원봉사자를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으며 커뮤니티의 보조금 지명을 공개적으로 요청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의 나머지 자금은 책임을 단순화하고 명확히 하기 위해 타이즈에서 위키미디어 재단으로 다시 이체될 것이며 자금이 사용될 때까지 재단에서 향후 보조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1차 보조금 지급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운동 참여

더 큰 위키미디어 운동의 일부로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재단의 능력은 운동 전반에 걸쳐 공평한 연결을 구축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내년에는 재단의 모든 부분이 소통하고 참여하는 방식의 일관성을 구축하여 운동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운동에 참여하는 모든 직원을 모으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2021년, 운동 커뮤니케이션 팀은 운동을 더 잘 연결하기 위한 계획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는 연구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통찰력에는 더 나은 앞문을 구축하기 위한 권장 사항이 포함되었습니다. 인간을 이용합니다; 인간을 말합니다; 방송"과 "주문형"의 균형을 맞추십시오. 조정하고 의사 소통하십시오. 명확히 하고, 연결하고, 반영합니다. 올해 우리는 재단 전체의 점들을 연결하고 우리가 참여하고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의도적으로 포용함으로써 이러한 권장 사항을 계속 구현할 것입니다. 이 작업의 대부분은 인프라, 형평성, 안전 및 포용성, 효율성에 관한 재단의 중요한 목표를 위해 무대 뒤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지역 연결: 또한 다문화, 다국어 커뮤니케이션을 심화하여 현지 지식을 바탕으로 양방향 대화를 구축할 것입니다. 우리의 지역 전문가들은 지역 사회와의 협력과 이해를 공유하기 위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것입니다. 그들은 계속해서 지역 커뮤니티의 이야기를 듣고 증폭하며, 지역 및 지역 모임을 조정하고, 모든 지역 지원 요청을 분류하고, 재단의 메시징 및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식을 현지화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커뮤니티 구조에 연결하여 지역과 글로벌을 연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더 나은 앞문 만들기: 메타에서 우리의 입지를 강화하면서 재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 지원 및 리소스를 위한 "더 나은 정문"을 구축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연락하고 우리와 협력할 때 전 세계 운동 회원들에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운동 블로그인 Diff와 함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거의 1,000명에 가까운 구독자, 하루에 반나절 동안 블로그를 게시하고 독자 트래픽이 증가하면서 Diff는 운동의 더 많은 부분에 도달할 것입니다.

위키마니아, 올해의 위키미디어인 등을 통해 축하하고 연결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우리 운동은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 및 운동 전략 간의 연결을 그리고 지역 작업을 글로벌 운동에 연결하는 이야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름 없는 영웅을 기리고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유대감과 소속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커뮤니티를 다시 반영하는 이야기를 원합니다.

위키마니아 2023은 다양성. 협력. 미래를 주제로 위키미디어 동남아시아 태평양 지역(ESEAP)의 자원봉사자, 지부 및 사용자 그룹 간의 협력이 될 것입니다. 올해의 위키미디어인 프로그램은 한 개인을 축하하는 것에서 여러 위키미디어인을 축하하는 것으로 확장하는 여정을 계속할 것입니다. 또한 반스타에서 스토리텔링에 이르기까지 운동을 통해 작업을 축하하는 더 많은 방법을 탐색할 것입니다. 이 작업은 모든 기여를 중요하게 여길 것입니다.

역량 및 리더십 개발을 위한 투자:

커뮤니티 개발 팀은 또한 운동의 기술 및 리더십 개발에 계속해서 투자할 것입니다:

  • 기술 개발: 새로운 커리큘럼 개발자 및 강사를 위한 템플릿, 교육 및 리소스의 "자체 커리큘럼 디자인" 제품군 출시를 포함하여 위키런 플랫폼 성장 위키런에 제휴 캠퍼스 교차 출판; 거버넌스 구조 및 관리자 교육 배포(남용 방지) 연결합시다를 통해 동료 학습을 지원합니다.
  • 리더십 개발: 우리는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효과적인 지도력을 정의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의 지도력 역할, 능력 및 열망을 식별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자원봉사자들과의 작업을 기반으로 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술 자체 평가, 토론 가이드, 위키런 모듈 및 시각적 다이어그램을 시작하고 운동 리더십 개발 계획을 알리고 가맹단체 및 가맹위원회 파트너십을 지원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것입니다. 우리는 자원봉사자들이 지도력 개발 기회에 접근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리소스를 구축하거나 리더로서 스스로 개발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리더십 개발 성장 보조금을 발행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것입니다(예: 학습 세션 주최, 리소스 번역, 교육 생성). 우리는 또한 지도력 개발 학습 경로를 설계하고 구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