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독일/조직 가치에 대한 대화 2021-2022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Deutschland/Dialogue on organizational values 2021-202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소개

위키미디어 독일 – 우리의 가치

제안 및 피드백

참여하기

링크 및 문의

우리는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고 싶은가?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가치 선언문지침 원칙이 하나의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독일에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이 진술에서 파트너십, 투명성, 개방성, 자유로운 지식 및 기타 많은 아이디어에 대한 언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과 지역 사회의 사람들은 매일 업무와 공유된 비전에 대한 약속에서 이러한 원칙 중 많은 부분을 실천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몇 가지 중요하고 새로운 원칙과 전략이 만들어졌습니다. 하나의 운동으로서 우리는 이제 공유된 전략 방향운동 원칙을 갖게 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독일의 경우 이는 이러한 새로운 원칙을 고려하여 조직의 가치를 반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조직 가치에 대한 대화를 조직했습니다(2022년 5월까지 진행).

이 대화에서 우리는 조직으로서 WMDE를 위한 가치 프레임워크, 즉 조직의 중심 가치를 체계화하는 프레임워크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우리 조직의 정체성을 반영해야 합니다. 이사회와 직원들이 전략적 결정을 내리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우리 조직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외부 세계와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예를 들어 우리가 정치적 행위자와 협력하거나 재정 지원을 수락할 조건에 대해 결정할 때 또는 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에 대한 핵심 메시지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싶을 때 작용합니다.

조직 가치에 대한 이 대화에서 우리는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이미 존재하는 풍부한 재료를 기반으로 구축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많은 회의, 절차 및 워크샵을 통해 이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기본 사항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가치 대화를 비교적 가벼운 프로세스로 생각했고, 이를 통해 2022년 3월에 WMDE의 가치 프레임워크에 대한 공식 권장 사항을 이사회에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WMDE 회원, 이사회, WMDE 직원 및 다양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 같은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우리 조직이 수년 동안 살아온 가치뿐만 아니라 우리의 운동 전략의 가장 최근 발전을 고려한 이 과정에서 인공물이 나타났습니다.

공정 설계
조직 가치에 대한 대화는 위키미디어 독일 직원 팀이 조직하고 관리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활동 회원, WMDE 이사회, WMDE 직원 및 WMDE와 연결된 다양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사람들의 관점을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1단계 합성 - 2021년 10월

종합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에서 편집자 그룹(WMDE 직원으로 구성)이 조직 가치와 관련된 자료 모음을 검토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WMDE를 위한 조직적 가치의 첫 번째 초안을 구성했습니다.

2단계 첫 번째 피드백 라운드 - 2021년 11월/12월

여러 워크샵에서 조직 가치의 첫 번째 초안이 논의되고 확장되었습니다. 여기서 목표는 가능한 값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강조하고 이를 잘 문서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첫 번째 피드백 라운드에서는 활성 WMDE 회원, WMDE 이사회 및 WMDE 직원을 토론에 초대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3단계 합성 - 2022년 1월

편집자 그룹은 워크숍 결과를 검토하고 이 피드백을 기반으로 WMDE 값 초안을 수정했습니다.

4단계 2차 피드백 라운드 - 2022년 2월.

WMDE 값의 두 번째 초안은 추가 피드백을 요청하고 커뮤니티 구성원과의 토론에 참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위키에 게시되었습니다. 초안의 독일어 버전은 독일어 위키백과에 게시되었으며 이 메타 페이지에는 영어 버전이 게시되었습니다.

5단계 합성 - 2022년 3월

편집 그룹은 받은 피드백을 초안 값 권장 사항에 통합하고 최종 개정판을 만들었습니다.

6단계 결정 - 2022년 4월/5월

이사회는 2022년 5월 승인을 위해 최종 가치 프레임워크를 총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주로 이사회와 직원에게 구속력이 있습니다.

참여하기
조직적 가치에 대한 대화를 관리하는 프로젝트 팀은 사람들을 초대하여 위키미디어 독일의 새로운 가치 프레임워크 초안을 논의하도록 했습니다. 이 프로세스가 이제 종료되고 값이 승인됨에 따라 이 초안에 대한 의견이 닫힙니다.

사람들은 영어로 기여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독일어로 기여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 온-위키 토론: 우리는 독일어 위키백과의 이 프로젝트 페이지에 WMDE 조직 가치의 독일어 초안을 게시했습니다. 총회가 이미 최종 가치 집합을 승인했기 때문에 토론은 이제 종료되었습니다.
  • 2022년 2월 15일 화요일 커뮤니티 포럼: 사람들이 초안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과 피드백을 토론할 수 있는 가상 커뮤니티 포럼을 조직했습니다. 커뮤니티 포럼의 프로젝트 페이지(독일어만 해당)에서 이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락할 사람

가치 대화 중에 다음 사람들이 프로젝트 팀의 일원이었습니다:

  • Julia Kirchner - 프로젝트 리드 "조직 가치에 대한 대화"
  • Sonja Trzeciok - 프로젝트 관리자 "조직 가치에 대한 대화"
  • Christoph Jackel -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