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블로그/초안/헤수스 라우 프로필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Blog/Drafts/Jesús Lau profil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Title ideas

  • "정보의 미래는 협력적일 것입니다. 즉, 오픈 액세스가 될 것입니다": 헤수스 라우

Summary

게시물 내용에 대한 간략한 한 단락 요약, 약 20-80단어. 블로그에서 이것은 게시물의 연대순 목록이나 상단의 추천 게시물 회전목마에 "더 읽기" 링크 옆에 표시됩니다.

  • 사서로 교육받은 헤수스 라우는 멕시코의 5개 학술 도서관에서 일했습니다. 그는 위키백과를 정기적으로 읽는 사람으로서, 위키백과가 무료 지식의 민주적이고 포괄적인 출처라는 점을 높이 평가합니다. 직업적으로 그는 위키백과를 사용하여 멕시코 동부의 공립 대학인 베라크루자나 대학교에서 학부 및 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정보 기술을 가르칩니다.

Body

 
헤수스 라우, 2015. 사진 작가: 빅터 그리가스, CC BY-SA 3.0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 가능.

"위키백과는 전 세계 개인과 기관에서 정보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했습니다."라고 해수스 라우는 말합니다. "오늘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은 경제적 능력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가 있기 전에는 불가능했던 일입니다."

35년이 넘는 경력 동안 헤수스는 멕시코의 5개 대학에서 학술 사서로 일했고, 국제도서관협회 및 기관연합(IFLA)의 이사회에서 활동했으며, 멕시코도서관협회(AMBAC)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오늘날 그는 멕시코만에 있는 베라크루스주의 공립대학인 베라크루자나 대학교에서 교수로 일하며 학부 및 박사 수준의 수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헤수스는 위키백과인은 아니지만, 자신이 만들어 남미 전역의 대학과 공유한 오픈 액세스 과정의 일환으로 교실에서 위키백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2013년 베라크루자나 대학교에서 열린 위키백과 워크숍 참가자들의 단체 사진. 사진: 알베르토 라미레스 마르티넬, CC BY-SA 3.0에 따라 무료 라이선스가 부여됨.
 
2015년 베라크루자나 대학교의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회원들의 단체 사진. 이반 마르티네스사진, CC BY-SA 4.0 국제에 따라 무료 라이선스가 부여되었습니다.

"제가 가르치는 과목은 '학습을 위한 정보 역량'이라고 합니다." 그는 설명합니다. "연구 방법론과 글쓰기를 조금 결합하고 정보 기술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백과사전이나 과학 저널과 같은 과학적이고 학술적인 자료를 사용하도록 가르치려고 노력하지만, 대중 매체를 사용하고, 걸러내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연습과 위키백과 연습도 제공합니다." 헤수스가 설명합니다.

"제 학생들은 주로 1학기나 2학기를 다니기 때문에 저널에 작품을 게시하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에서는 연습할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합니다. 무언가를 게시하면(위키백과에서는 나중에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 쓰게 되므로, 학생들에게 서면 커뮤니케이션의 세계를 소개하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여 말했습니다.

독자, 사서, 교사로서 위키백과가 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우리의 질문에 해수스는 이렇게 답합니다. "저는 지역 정보, 아마도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것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위키피디아를 찾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저는 위키백과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여러 번 놀랐습니다. 항상 가장 학술적인 정보는 아니지만, 정보가 이미 거기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출발할 수 있는 곳이니까요." 그는 설명합니다.

"다른 예로 "멕시코 백과사전"을 살펴보세요." 헤수스가 제안합니다. "1966년에서 1977년 사이에 출판되었고 12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권은 5만 부가 출판되었는데, 당시 인구가 6,500만 명이 넘었던 멕시코와 같은 나라에서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즉, 대부분의 멕시코 가정은 백과사전을 한 권도 소유하지 못했고, 더구나 도서관, 특히 소규모 도서관조차도 한 권도 소유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지적합니다.

"그래서 저는 위키백과가 교육 분야와 일반 대중 모두에게 정말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24시간 온라인에서 무료로 접속할 수 있고, 가장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접근 수단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의 논의가 사회 발전의 지표로서 정보의 사용으로 바뀌면서, 헤수스는 그의 나라 멕시코와 선진국을 비교합니다. "멕시코에서 우리 사회는 평가나 의문 없이 정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비판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정보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교과서에 반대합니다. 교과서는 감옥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지역화와 같은 정보 기술을 개발하고, 무엇보다도 정보를 평가할 수 없는 감옥입니다."

인터뷰가 끝나갈 무렵, 헤수스는 우리가 그의 칭찬을 더 광범위한 위키미디어 운동에 전달하도록 했습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가 하는 일에 대해 축하드리고 싶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저는 위키미디어가 하는 일이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것이 칭찬할 만하다고 생각하고 정보의 미래는 협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오픈 액세스가 될 것입니다."

교육 분야에서 위키백과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미디어 아웃리치 위키의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인터뷰 및 스페인어 번역: 마리아 크루즈, 커뮤니케이션 및 홍보 코디네이터, 위키미디어 재단

토마스 W. 코즐로프스키, 블로그 작가, 위키미디어 재단의 프로필

Notes

Ideas for social media messages promoting the published post:

트위터(@wikimedia/@wikipedia):

"저는 교과서에 반대합니다. 교과서는 감옥이기 때문입니다." 헤수스 라우와 교육에서의 #Wikipedia 사용

Facebook/Googl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