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도조
위키도조(Wikidojo)는 위키백과의 라이브 모임에서 공동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활동입니다.
초기 아이디어
2014년 12월 20일 키예프에서 개최된 CEE 회의에서 바시아 아타나소바의 오리지널 토론 "위키 교육자의 생존 키트: 불가리아에서 시도되고 검증된 몇 가지 교육 경험"에서 발췌, 니콜라 칼체프의 아이디어: 2015년 에스토니아 부레에서 열린 중부 및 부활절 유럽 회의에서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습니다.
- 괴짜 전용
- 0단계: 코딩 도장이란?을 읽으세요. 그리고 위키백과 편집을 상상해보세요.
- 1단계: 한 방에 n명을 모으십시오(이상적으로는 n>= 7명). 생성 또는 편집을 위한 하나의 위키 페이지 결정
- 2단계: '파일럿' 1명과 '부파일럿' 1명을 지정합니다. '파일럿'은 키보드를 제어하고 '파일럿'은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나머지 n-2명의 사람들은 둘을 보고 그들의 경험에서 배웁니다.
- 3단계: ~7분 후 '파일럿'이 떠나면 '부파일럿'은 '파일럿'이 되고 검토자는 '부파일럿'이 됩니다.
- 4단계: 모든 사람이 한 번 이상 '파일럿'이 될 때까지 3단계를 반복합니다.
- 예상되는 결과 : 지식/기술 공유 + 균형 잡힌 문서
설명
위키도조는 코딩 도장에서 영감을 받은 협업 방식으로, 위키 편집 경험이 다양한 위키백과 그룹으로 구성된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위한 실습입니다. 그룹은 회의실에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파일럿', 말할 수 있는 유일한 다른 사람인 '파일럿' 및 '업저버'으로 구성됩니다. 7분마다 파일럿은 옵저버가 되고 부파일럿은 파일럿이 되고 한 명의 업저버는 부조종사가 됩니다. 이상적으로 그룹은 10명으로 구성되어 위키도조 전체에 70분이 소요되고 토론을 위해 남은 90분 세션 중 20분이 남습니다. 편집할 기사는 주최자가 선택하여 세션이 시작될 때 참가자에게 제공됩니다. 편집이 화면에 투영되고 있습니다.
공동으로 문서를 작성함으로써 편집자는 다른 편집자의 편집 스타일에 대해 배웁니다 - 예를 들어,
- 출처가 추가된 경우(문장 작성 전, 후 또는 절대)
- 다른 사람들이 출처를 찾는 방법;
-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종류의 출처가 허용되는지;
- 다른 사람들이 출처를 인용하는 방법;
- 어떤 템플릿이 선호되는지;
- 다른 사람들이 추가할 카테고리를 결정하는 방법;
등.
특히 다른 위키의 참가자가 함께 작업할 때 자신의 위키에서 알려진 규칙 및 모범 사례를 외국어 위키의 규칙 및 모범 사례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주최자를 위한 유용한 팁
- 설정 준비
- 사전에 주제를 선택하십시오
- 참가자들에게 규칙을 숙지시키십시오.
- 조력자가 시간을 보고 질서를 지킵니다.
- 충분한 토론 시간을 갖습니다.
- "피드백 받기"
- 재미있게 만드세요!
같이 보기